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웰컴 투 더 리얼월드
사회 분야 『송곳』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송곳』
최규석 지음, 창비, 2015
웰컴 투 더 리얼월드
임지희 - 웹툰PD
“세상은 완벽하지 않다. 그래서 가끔 고장 난 신호등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곳에는 모든 신호등이 꺼져 있다. 대체 이 신호등들은 왜 존재하는 것인가.”
잠시 현실의 이야기를 하고 싶다. 2009년 쌍용자동차는 법정관리 신청을 했고 법원은 이를 받아들여 곧 회생 절차에 들어갔다. 석 달 만에 내놓은 기업 회생안에 대규모 구조조정이 포함된 건 당연한 일처럼 여겨졌다. 노조는 즉각 총회를 열고 총파업에 돌입했다. 그리고 9년이 지난 2018년 9월, 드디어 해고자 119명을 2019년 상반기까지 전원 복직한다는 내용을 담은 합의안을 발표했다. 9년이 걸렸다.
9년어치의 억울함과 분노와 슬픔과 죽음이 켜켜이 쌓였다. 정권이 두 번 바뀔 동안 해고노동자들은 개인의 삶이 파괴되는 것은 물론이요, 가족과 가까운 친척들의 삶까지 무너져내리는 것을 보았고 믿을 건 법밖에 없다는 말이 얼마나 무용하며 힘 있는 자들의 입맛에 맞도록 재해석되어 왔는지 경험했다. 국가는 그들을 외면했고 때로는 국가가 직접 공권력을 해고노동자들을 제압하는 데 쓰기도 했다.
최규석 작가의 『송곳』은 노동쟁의의 과정을 2013~2017년 무려 4년의 시간을 들여 천천히 풀어놓았다. 이 책의 배경인 외국계 대형마트 ‘푸르미’는 쌍용자동차뿐 아니라 여느 사건사고 많았던 실재하는 기업명을 끼워 넣어도 비슷할 우리의 이야기다. 대중에 친근하고 누구나 보편적으로 알고 있는 ‘대형마트’를 배경으로, 사측의 부당 해고에 대항하는 노동조합 운동의 과정을 그렸다.
‘네이버 웹툰’에서 『송곳』은 단연 제목처럼, 뾰족하게 튀어나와 독자들의 마음을 찔러댔다. 배경도 사건도 인물도 너무나도 현실적이라 도무지 엔딩이 모두가 행복하게 잘 살았다거나, 최소한 내일의 희망을 꿈꿀 수 있도록 끝날 것 같지 않았다. 고난은 예정된 수순이었다. 그럼에도 많은 독자의 사랑을 받으며 2014년 오늘의 우리 만화상을 수상했고, 2015년 JTBC에서 동명의 드라마로도 제작·방영되었다.
이수인은 평생을 남들보다 불의를 참지 못하는 편이었을지는 모르나, 또한 남들처럼 평범하게 출세해서 행복하게 사는 것을 바라는 사람이다. 촌지를 가져올 때까지 매질을 멈추지 않는 선생에게 못 이겨 결국 촌지를 바치는 어머니를 보며 육군사관학교에 진학한다. 적성과는 상관없이. 생도 시절에는 1992년 제14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대대장으로부터 특정 인물을 찍으라는 압력을 받자 투표를 거부하고 공개적으로 정당한 선거를 치르자는 건의를 한다. 누구도 나서서 하지 못했던 용기 있는 행동으로 거의 고립된 채 임관한다. 소속된 부대에서도 공익 제보를 하거나 항명하지는 못한 채 대위로 제대한 뒤, 푸르미에 입사했다.
육사 장교 출신이라는 브랜드는 푸르미에서 이수인을 ‘남보다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주었다. 사람들은 출세할 거라고 했고, 그가 필요한 만큼 아니 그 이상 존중해주었다. 이때까지 수인에게 세상의 부조리는 ‘가끔 있는 고장 난 신호등’이었을 것이다. ‘모든 신호등’이 꺼져있는 것을 깨달은 것은 회사에서 자신의 파트 판매직 직원들을 정리해고하라는 지시를 거부한 뒤다. 회사는 집요했다. 관리직이 정리해고를 거부하자 처음에는 타일렀고, 직장 동료를 시켜 회유하려 했다. 그것도 안 되니 마땅히 그가 해야 할 일을 하지 못하게 만들었다. 쾌적하게 정리되고 가지런히 진열되어 손님을 맞아야 할 자신들의 매장을 난잡하게 만든다. 그리고 결국 그를 버리기로 결심한 회사는 정리해고의 역할을 다른 사람에게 맡기고 본격적으로 ‘실력행사’에 나선다. 이수인은 노조에 가입하고, 우연히 받은 명함에 적힌 주소(구고신이 소장으로 있는 노동상담소)로 찾아간다.
최규석 작가는 다수의 매체 인터뷰에서 “이수인이 특정 모델이 있는 반면, 구고신은 취재했던 여러 인물의 조합”이라 밝힌 바 있다. 구고신은 뻔뻔해 보일 만큼 자신이 필요하리라 생각되는 현장에 빠르게 나타나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한시적이든 근본적이든 해결책을 제시하고, 떼인 돈 돌려받게 해주고, 헌법이 규정한 권리를 소리친다. 분쟁의 수라장에서 노동자들과 연대해 어려움을 뚫고 나온 것도 여러 번, 실패하기도 여러 번. 구고신은 철인 혹은 성인의 모습에 가깝게 그려진다. 자기 일도 아니면서, 해고노동자들의 복직이 자신의 복직도 아니면서 열심히 뛰는 모습은 사명감을 갖고 정의를 위해 싸우는 우리 곁의 노동운동가들과 같다.
이수인과 구고신은 ‘송곳’ 이었다. “분명 하나쯤 뚫고 나오는, 가장 앞에서 가장 날카로웠다가 가장 먼저 부서져 버리고 마는” 그런 인간. 다음 한 발이 절벽일지도 모른다는 공포 속에서도 제 스스로도 어쩌지 못해서 껍데기 밖으로 기어이 한 걸음 내디디고 마는 그런, 인간. 이들이 싸우는 게 간단히 말해 ‘사측’ 그 자체고 정의의 이름으로 심판했다면 독자들은 속이 좀 시원했을지도 모르겠다. 『송곳』은 집요하리만큼 철저하게 지겨운 현실의 이야기를 들이민다. 그들이 지켜내고자 하는 것은 힘없이 밀려나는 보통 사람들이다. 아침부터 밤까지 종일 서서 웃으며 노동한 대가로 백만 원 이백만 원 월급 받아 생활비로 쓰고, 그 돈이 없으면 아이 유치원 보내기도 어려운 빡빡하며 가족 구성원 중 누가 큰 병을 얻으면 즉시 경제 수준이 곤두박질치는. 어떤 취급을 받아도 회사에 버티고 있는 것 말고는 선택지가 없는 그런 사람들 말이다.
그런데 노조에 가입하고 사람을 모으고 연대해서 모두를 지켜내기 위한 지난한 과정에서 가장 그 행동을 방해하고 분열시키는 사람들도 바로 그 힘없는 보통 사람들이었다. 사측이라는 거악 앞에서 정규직 비정규직 연대하는 게 뭐가 어려울까 싶었지만, 교묘한 사측의 갈라치기와 생존이 걸린 돈 앞에서 사람들은 대의보다 사익을 결국 선택한다. 아니, 선택을 강요당한다. 노조에 가입해 투쟁을 이어나가는 동지들은 공동의 목표를 위해 싸우면서도 곁눈질로 서로를 감시한다. 언제까지 계속할까, 이만큼 했으면 된 거 아닐까, 행동이 좀 수상한데 내가 모를 때 사측에게 제안이라도 받은 건 아닐까. 함정은 도처에 있다.
투쟁이 길어지며 이수인은 감당하기 어려운 고난에 직면한다. 놀랍게도, 그에게도 가정이 있고 아내가 있으며 갓 태어난 아이도 있다. 가정은 어떻게 되어도 좋냐고 소리치는 장모의 일갈은 그 자신 또한 그가 지키고자 하는 사람들과 다르지 않다는 반증이다.
모두 고장 난 신호등을 다시 작동하도록 만드는 그들의 고군분투가 빛나는 노동자의 승리로 마침표를 찍길 바랐지만, 민주화운동의 대가로 고문을 당한 후유증을 껴안고 투쟁 현장을 누볐던 구고신은 쓰러졌고, 이수인은 푸르미의 타점포로 이동했다. 작은 승리를 얻기도 했지만, 무수한 패배도 얻었다. 최종화의 마지막 대사, “노동조합 일상활동입니다”는 그래도 희망적이다. 9년의 세월을 견디고, 무수한 생명이 스러졌지만 포기하지 않고 결국 해고노동자들이 되찾아 온 것도 그들의 ‘일상’ 이니까.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대한민국 원주민』
최규석 지음, 창비, 2008
『100℃』
최규석 지음, 창비, 2017
『우리가 몰랐던 노동 이야기』
하종강 지음, 나무야, 2018
임지희 - 웹툰PD
만화와 음악과 소설과 각종 서브컬쳐에 둘러싸여 살다가 이러다 만화를 그리고 소설을 쓸 수 있게 될 줄 알았지만, 창작물 없이는 존재할 수 없는 기자 생활을 2007년에 시작했다. 대중문화잡지 〈브뤼트〉 등을 거쳐 현재 누구보다 빠르게 많은 만화를 보는 웹툰 PD 생활 중이다. 저서로 『좀비사전』(공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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