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같지만 다른 청춘들의 이야기
사회 분야 『이것은 왜 청춘이 아니란 말인가』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것은 왜 청춘이 아니란 말인가』
엄기호 지음, 푸른숲, 2010
같지만 다른 청춘들의 이야기
오찬호 - 사회학 연구자
부실 대학 판정을 몇 번이나 받은 곳에서 오랫동안 강의를 했다. 퇴출 대상 대학 목록에 자기가 다니는 학교의 이름이 소개되는 곳에서 구성원들의 패배의식은 절정이었다. 이십 대 초반의 학생들이 감당하기에는 지나친 오명이었으니, 풀이 죽은 채로 시간을 보내는 이들이 많았다. 희망을 품는 건 금기였다. 학생들은 누가 학교 어디냐고 물으면 “그냥 00에 있는 학교에 다녀요”라면서 얼렁뚱땅 말했다. 가르치는 사람의 입장에서, 무기력한 대상과 정해진 시간마다 마주한다는 건 고욕이었다. 동료 강사는 서울로 돌아오는 버스 안에서 늘 이렇게 말했다. “애들이 말이야, 꿈이 없어! 노력을 저리 안 하니 지잡대 다닌다는 소릴 듣는 거지!” 나는 이런 말을 들을 때마다 숨이 막힌다. 그들을 ‘그렇게’ 만든 사람들은 따로 있는데 말이다.
하루는 ‘부실스럽다는’ 대학 캠퍼스 안의 편의점을 갔다. 문 앞에 아르바이트 노동자를 구인한다는 광고 포스터가 붙어 있었는데, 근로 조건 목록에 ‘최저임금 보장’이라고 적혀 있지 않은가. 눈을 의심했다. 최저임금은 어떤 경우에도 보장받는 것인데, 경쟁력 있는 광고를 하려면 최저임금보다 10원이라도 더 준다고 해야 하는 것이 상식 아닌가. 강의실에 와서 학생들에게 ‘바보 같은 사례’를 찾았다면서 키득키득 거리며 말해줬다. 그런데 학생들은 나처럼 웃지 않았다. ‘진짜?’, ‘어디?’ 이런 제스처들이 보이기 시작했다. 나는 전달을 잘 못했다고 생각하고, 재차 고용주가 무조건 지켜야 하는 법이니, ‘최저임금 준수’라는 말 자체가 어색한 것 아니냐고 차근차근 설명했다. 그때 강의실에 울렸던 누군가의 목소리가 지금도 생생하다. “선생님, 이 동네에서는 최저임금 다 주는 곳 별로 없어요!”
믿지 못했다. ‘나쁜’ 점주들만이 유독 특정 공간에 모여드는 우연이란 있을 수 없지 않은가. 하지만 실마리는 쉽게 풀렸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아무래도 최저임금 받으려면 00대 근처로 가서 일하는 게 좋다’는 정보가 이미 널리 공유되고 있었다. 00대는 지역을 대표하는 명문 국립대였다. 학생들은 00대 근처에서는 점주가 ‘똑똑한’ 00대 학생들 눈치를 봐서인지 최저임금보다 낮게 주는 경우가 적다고 했다.
정말 그런지가 궁금해서 두 대학의 상권을 조사한 적이 있었다. 놀랍게도 부실 대학 근처에서 불법이 일어나는 경우가 2배 이상으로 많았다. ‘공부 못한다고 알려진’ 학생들이 주로 일하는 곳에서는 ‘최저임금을 받지 못해도’ 묵묵히 일하는 학생들이 수두룩했다. ‘공부 잘한다고 알려진’ 대학 근처에서는 누군가가 문제제기를 하면 미흡하더라도 사과와 개선 조치의 흉내라도 등장했지만 불과 몇 킬로 떨어진 다른 대학에서는 그렇지 않았다. 점주들은 부실 대학 타이틀을 지닌 아르바이트 노동자가 법 준수를 요구하면, 이상한 논리를 당당하게 펼쳤다. “너희들이 권리를 이렇게 따지면 사회생활 못한다는 소리 들어. 학교가 좀 그렇고 그러면 성실하게라도 살아야지.”
가게 주인만의 입장이 아니었다. 당연한 권리를 부정당한 이들은, 가족에게, 교수에게 그리고 심지어 같은 처지에 놓인 친구들에게 하소연을 털어놓아봤자 ‘왜 네 주제에 그게 당연한 것인 줄 아느냐’는 눈초리와 마주하는 민망한 경험을 해야만 했다. 이상한(?) 대학을 선택한 이상 약간의 불이익은 감수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메시지를 감추는 주변인들은 없었다.
오래전부터 이런 분위기였을 것이다. 그러니 많은 이들이 이미 체념인지 순응인지는 몰라도, 또 자신의 위치가 가해자인지 피해자인지 몰라도 어떤 식으로든 적응하고 산다. 부당함을 ‘참을 때’ 성실하다는 평가를 받았고, 그들에게 ‘성실하다’는 것은 살얼음판을 버텨나갈 유일한 장점이었다. 겉으로는 고상하기 짝이 없는 이 성실이라는 프레임은 ‘철인’처럼 노동을 해야 하는 당위가 되었다. 자신을 ‘몸으로’ 돈을 버는 팔자로 받아들였고 ‘몸으로’ 돈을 버는 것은 약간의 부당함과 마주하는 것임을 인정해야 했다. 어차피 공부해서 될 일은 없으니,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면 다른 길을 빨리 찾아야 했다. 당연히 일반적인 회사원이 되기 위해 필요한 스펙을 마련하지 못하니 취업에 절대적으로 불리한 상황은 장기화되고 사회에서는 그 결과를 보면서 ‘객관적으로 능력이 부족하다면서’ 차별을 정당화한다. 취업 결과가 좋지 않은 대학은 언제나 평가순위가 낮아 정부 지원에서 소외된다. 기업도 외면한다. 돈이 없으니 발전이 쉽지 않다. 그러니 한번 지방대는 영원히 지방대가 된다. 자 이제 처음부터 무한 반복이니 악순환의 선순환은 완벽하다. 학교 분위기는 말 그대로 개판 아니겠는가.
에고, 말이 길었다. 편견과 혐오가 만들어 놓은 섬에서 많은 이들이 사람 취급을 받지 못했다. 그런데 대한민국에 이런 섬이 참으로 많다. 사람들이 흔히 기억하는 스무 개 남짓의 대학 이름에 소속되지 않는 곳에서 많은 이들이 쥐 죽은 듯이 살아간다. 괴로워도 기뻐도 호들갑 떨지 말아야 한다. 아르바이트 때문에 해외여행 한번 못 가봤다고 투덜거리면 ‘주제도 모르고 별 걸 다 하려는 자’가 되고, 어떻게 갔다면 ‘한가하게도 별 걸 다하는 자’가 되어버린다. 별수 없어 이들은 오랫동안 침묵했다. 차라리 유령으로 살아가는 게 편했을지도 모른다. 한 사회학자가 지긋이 묻는다. “이것은 왜 청춘이 아니란 말인가.”
세상은 잘난 사람들이 고꾸라질 때만 걱정이다. 학력차별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사회에서 차별의 피해자가 우짖는 이야기를 들어주는 이는 애초에 없었다. 하지만 학력에 따라 보상을 ‘많이’ 받는 것이 당연했던 집단에게 위기가 오자 태도가 돌변한다. 명문대를 나와도 비정규직이 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하자 기성세대는 급기야 반성까지 한다. 하지만 ‘청춘’이라고 호명 받지 못했던 이들이 모인 곳에서는 늘 있었던 일이다. 삶의 존엄성이 보장되는 급여를 받지 못하는 사람들, 그런 대우를 받는 조건이 되어버린 대학을 포기한 사람들이 우리 사회에서는 즐비하다. 『이것은 왜 청춘이 아니란 말인가』는 청춘이라는 아름다운 언어를 일부만이 독점한 시대에 대한 경고다. 경고지만 이야기는 잔잔하다. 저자는 소외받았던 사람들의 이야기들을 수집했고 우리에게 ‘듣기’만을 원한다. 지금껏 아무도 이들의 이야기를 듣지 않았음을 생각한다면, 이 책은 놀라운 시도를 하고 있는 셈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거대한 사기극』
이원석 지음, 북바이북, 2013
『자기계발의 덫』
미키 맥기 지음, 김상화 옮김, 모요사, 2011
『불평등한 어린 시절』
아네트 라루 지음, 박상은 옮김, 에코리브르, 2012
오찬호 - 사회학 연구자
사회학을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여러 대학에서 강의했다. 차별을 당연시 여기는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민낯을 비판하는 글을 쓴다. 『우리는 차별에 찬성합니다』『진격의 대학교』 『하나도 괜찮지 않습니다』『결혼과 육아의 사회학』 등 여러 책을 집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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