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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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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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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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절망을 딛고 희망으로 나가는 우리의 창남이
아동 분야 『만년샤쓰』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만년샤쓰』
방정환 지음, 김세현 그림, 길벗어린이, 1999
절망을 딛고 희망으로 나가는 우리의 창남이
김혜진 - 그림책독립연구자
요즘 같으면 상상하기 힘든 일이지만 학교에서 집까지 거리가 이십 리. 그 먼 길을 걸어서 통학하는 아이가 있다. 해진 양복바지와 기워 붙인 옷을 입은 옷만 봐도 넉넉한 형편이 아니란 걸 짐작할 수 있다. 그렇게 구차한 형편임에도 언제나 얼굴은 근심 없이 해맑다. 더 좋은 옷을 입고 새 가방을 든 아이를 부러워하지도 않는다. 혹 주변에 걱정 많은 아이가 있다면 나서서 우스운 말로 분위기를 바꾸고 문제가 생길 땐 적당한 해결책도 내놓는다. 동급생이건 상급반이건 토론을 시작하면 그 아이를 이길 자가 없다. 끝까지 살아남는다. 창남이는 그런 아이다.
『만년샤쓰』는 소파 방정환 선생이 쓴 소년 소설이다. 샤쓰(셔츠), 세간(살림) 등 단어들과 대화체들이 예스러운 듯 어색할 수 있는 근대의 말투다. 그런데 그것이 이야기 속에 녹아드니 어쩐지 정겹다. 할머니 할아버지를 떠올리게도 한다. 지금 아이들이라면 드라마나 영화, 혹은 생존하신다면 증조부모에게서나 들을 수 있으려나 싶다. 소리 내어 읽어보면 그 맛이 더 살아난다. 창남이가 만년 샤쓰 입은 사연이 슬프고 아리더라도 막상 읽는 재미는 남다르다. 일찍이 색동회를 조직하고 전국적인 낭독회를 열어 이런저런 이야기를 들려주던 일이나 직접 각본을 쓴 공연을 무대에 올리던 분이니 글맛도 제대로일 터였다. 이야기를 좀 더 읽어보자.
친구들로서는 창남이의 사정을 겉모습만으로 익히 짐작할 정도지 구체적인 상황을 알 리 없다. 매번 예상치 못한 모습으로 나타나 이런저런 핑계를 대는 통에 재미난 친구로 기억할 뿐이다. 하루는 너무 늦게 교실에 나타난 창남에게 그 이유를 물으니 입이 벌어진 구두를 스스로 수선하며 오는 통에 시간이 너무 늦어졌단다. 그러고도 태평히 공부하고 부지런히 체조도 한다. 그러다 추운 날 웃옷을 벗고 샤쓰만 입은 채 운동하라는 체조선생님 호령에 창남의 만년샤쓰가 정체를 드러내게 된다. 웃옷을 벗은 창남이는 맨몸이었다.
처음엔 웃통을 벗은 채 만년샤쓰로 체조를 하겠다는 창남의 말을 선생님과 친구들은 이해하지 못했다. 막상 만년샤쓰가 벗은 몸 자체란 말을 들은 좌중은 고요해졌고, 진심으로 창남이의 현실을 알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어 화재로 집을 잃은 데다 눈먼 어머니에 대한 묘사가 그려지면서 창남이의 절박한 현실은 끝을 보인다. 창남이와 창남이 어머니는 자신도 입을 옷이 없는 처지에서 함께 화재를 당한 이웃에게 자기 옷을 벗어주었다고 한다. 그러니 또 창남이는 옷이 얇아져 추위에 떠는 어머니께 자기가 입었던 셔츠와 양말을 벗어드리고 학교에 온 것이다. 앞을 못 보는 어머니라 가능한 일이었다는 이야기를 들은 선생님과 친구들은 말을 잃고 눈물을 흘릴 뿐이었다.
혹여 자신의 맨몸을 만년샤쓰라 말하며 그 추운 겨울에도 아무렇지 않은 듯 옷을 벗은 창남의 태도를 용기와 재치라 말하는 것은 위험하다. 아직 다 자라지 않은 아이의 마음은 나름 꽤 오랜 시간을 아프고 처절하게 견뎌왔을 것이다. 그렇게 다져진 상처는 두꺼운 더께로 남아 너무 일찍 성숙한 얼굴로 세상을 대하게 되었을 수도 있다. 불쌍하게 볼 일도 아니다. 스스로 이미 넘어섰을 현실을 연민의 눈물로 용기 있다 칭찬해봤자 큰 감흥도 없다. 힐난하거나 손가락질받지만 않으면 될 일이다.
김세현의 한국화 기법 그림은 방정환 선생의 글을 편안히 따라가고 있다. 그 시절의 학교, 교실, 동네 풍경이 그대로 재현되어있다. 작은 컷의 학교 종, 호루라기, 교모와 교복 등 소품의 등장도 재미있다. 글로 읽고 상상하던 창남의 얼굴이 표지 전면에 등장한다. 글 중간중간 쓸쓸하고 고단한 창남이의 정서가 스며들 듯한 컷씩 배치되어있다. 홀로 철봉 연습을 하는 창남이의 고된 시간 아래 붉은 저녁노을이 펼쳐지는 장면은 인상적이다. 힘겨운 창남의 현실을 보여주는 듯해서다. 구두를 싸매는 창남의 손과 구두 밖으로 나온 발가락을 담은 장면에선 코끝이 아리다. 서늘한 색감에 한겨울 시린 공기가 독자의 손끝 발끝으로 전해지는 듯하다. 그래도 익살스레 웃는 창남의 얼굴은 변함이 없다.
만년샤쓰 이후 창남의 표정은 내내 굳어있다. 선생님 앞에 고개 숙인 채 서 있는 뒷모습은 더 이상 웃음 어린 얼굴을 보여주지 않으려는 듯한 연출이다. 여덟 살 이후 눈이 멀어 앞을 보지 못한 채 살아왔다는 이야기를 마친 창남은 그제야 울음을 터뜨린다. 이제껏 울지 않던 창남이었기에 클로즈업된 짚신 위로 떨군 눈물은 더 아프다.
이 이야기의 배경은 오래전 일로 보인다. 1920년을 전후로 활동했던 방정환 선생의 글이니 말할 필요도 없다. 백 년이 흐른 지금, 현재의 어린이들에게도 이 글이 유효한지에 대해선 장담하기 힘들다. 다만 창남이 가진 호쾌함, 재치, 너그러운 심성에 공감할 수 있기를 바랄 뿐이다. 창남이 처한 상상하기 힘든 극빈의 처지는 당시로써는 적절한 설정일 수도 있다. 돌봐줄 아버지는 없고 어머니는 앞을 못 보니 창남에게 부모는 어떤 보호막도 되어주지 못한다. 그런 집안에서 태어나 살다 보니 그것 자체로 자연스러운 일일 수 있으나, 아이가 홀로 헤쳐나가야 할 일은 안팎으로 험난하기만 하다.
당시 상황으로 보면 방정환 선생은 부재하고 무기력한 부모 세대에게서 벗어나 굳건하게 앞으로 나아갈 소년들을 기르는 일에 무척 목말라 했을 터였다. 그래서 일제의 강압에 모든 것을 잃다시피 한 나라의 어린이로 창남이를 비유했을 것이다. 또한 창남이 가진 의연함과 건강한 태도를 나라 잃은 아이들이 잊지 않고 굳건히 독립을 위해 나아가도록 독려하고자 하는 마음을 이야기에 담았다. 조선의 어린이들이 강제로 수탈당한 세월을 딛고 열심히 학교 공부를 하여 깨어있기를 바랐다. 그리하여 장차 나라를 되찾는 일을 어린이에게 맡기고 당부하고자 절망을 딛고 희망으로 한 발 내딛는 인물상을 그리고 싶었을 것이다.
백 년이 지난 지금, 더 영악해지고 자기중심적이며 관용도 포용도 없어진 듯 보이는 현재의 학교 현실 속 아이들은 어떨지 모르겠다. 창남이의 성격과 의지를 칭찬하고 창남이와 같은 처지의 비슷한 상황의 친구들을 측은히 생각하자는 의미로 읽지 않기를 바란다. 교실 안에서 어떤 태도와 입장이 모두를 위해 옳은 것인지 생각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칠칠단의 비밀』
방정환 지음, 김병하 그림, 사계절, 2016
『짜장 짬뽕 탕수육』
김영주 지음, 고경숙 그림, 재미마주, 1999
『엄마 마중』
이태준 지음, 김동성 그림, 보림, 2013
김혜진 - 그림책독립연구자
2011년부터 현재까지 월간 학교도서관저널 신간추천위원으로 그림책 신간 서평을 쓰고 있다. 2012년부터 2016년까지는 동아일보 어린이 신간 서평을 격주로 썼다. 한때 일러스트레이터로 일했으며 그림책으로 할 수 있는 독후 활동에 관심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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