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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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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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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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불편한 조선시대를 다시 보게 하다
인문 분야 『조선의 힘』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조선의 힘』
오항녕 지음, 역사비평사, 2010
불편한 조선시대를 다시 보게 하다
김영수 - 한국사마천학회 이사장
기원전 108년 한의 침공으로 고조선이 멸망했다.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에는 당시 상황을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고조선은 1차의 접전(패수)에서 대승을 거두었고, 이후 약 1년에 걸쳐 한의 군대에 맞서 완강하게 대항하였다. 그러나 장기간의 전쟁으로 지배층의 내분이 일어나 왕검성이 함락되어 멸망하였다(기원전 108). 고조선이 멸망하자 한은 고조선의 일부 지역에 군현을 설치하여 지배하고자 하였으나, 토착민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혔다. 그리하여 그 세력은 점차 약화되었고, 결국 고구려의 공격을 받아 소멸되었다.”
고조선 멸망을 기록하고 있는 기본 사료는 사마천의 『사기』 권115 「조선열전」이다. 「조선열전」의 마지막 대목은 “그리하여 마침내 조선을 평정하고 4군을 두었다”이다. 일제 식민사학자들은 이 대목에 주목하여 『한서』에 나오는 이른바 ‘한사군’, 즉 낙방, 진번, 현도, 임둔의 위치를 비정하는 데 총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한사군의 위치는 대체로 한반도 이내로 비정되었고, 한국사의 출발은 타국의 식민지로 시작되었다는 식민사관 내지 반도사관의 틀이 만들어졌다. 이후 한국 고대사를 둘러싼 논쟁은 대부분 고조선의 강역을 비롯하여 한사군의 위치에 집중되었다. 일제가 의도적으로 만든 ‘강역 프레임’에 걸려 한국 역사학계는 100년 가까이 내부 투쟁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다. 마치 고조선이 내분으로 멸망했듯이.
그런데 신기하게도 식민사학자들이나 그들의 사관과 연구 방법을 계승한 친일 사학자들 누구도 『사기』 「조선열전」의 중요성을 지적하지 않고 있다. 「조선열전」은 고조선과 관련한 그 어떤 기록보다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첫째, 「조선열전」은 1차 사료다. 고조선이 멸망한 기원전 108년은 「조선열전」을 남긴 사마천의 나이 38세였다. 말하자면 당대사 기록이다. 둘째, 「조선열전」은 고조선과 관련한 가장 오래된 역사 기록이다. 『사기』 이전 일부 기록에 조선에 대한 언급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체계를 갖춘 역사서에 별도의 기록으로 남겨진 것은 「조선열전」이 유일하다. 셋째, 한국 고대사의 뜨거운 감자인 한사군과 관련하여 「조선열전」은 어디에서도 사군의 명칭을 남기지 않았다. 사군의 명칭은 『사기』보다 늦은 『한서』와 그 이후의 역사서에 나타난다. 일제 식민사학자들은 1차 사료 「조선열전」을 건너뛰어 『사기』보다 늦게 나온 『한서』 이후의 기록들을 가지고 한사군의 위치를 비정하는 데 열을 올렸던 것이다.
요컨대 식민사학자들은 조선의 지배를 정당화하기 위해 한국 고대사의 강역을 반도 이내로 축소하는 강역 프레임을 완벽하게 공들여 짜냈고, 우리 학계는 이 프레임에 걸려 지난 100년 가까이 내부 투쟁에 열을 올려 왔던 셈이다.
식민사학자들이 짜놓은 프레임은 한국 고대사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특히 당시와 가장 가까운 시대인 조선사에 대해서도 이런저런 프레임을 짜서 조선사를 왜곡하고 심지어 날조하기까지 했다. 그리고 해방 이후 친일파를 청산하지 못한 결과 한국 역사 구석구석마다에 식민사관의 망령이 어슬렁거리고 있다. 재야가 되었던 역사학계 전체가 이 프레임을 돌파하지 않는 한 식민사관의 망령에서 헤어나지 못할 것이다.
오항녕의 『조선의 힘』은 식민사관이 짜놓은 프레임을 돌파할 수 있는 저력이 있는 책이다. 드라마나 영화로 가장 많이 만들어졌고 또 만들어지고 있는 조선시대의 역사를 읽을 때마다 뭔지 모를 불편함을 비교적 시원하게 걷어내는 참신한 인식을 바탕에 깔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여덟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이 모두 비교적 쉽고 명쾌하게 읽힌다.
1장은 조선 문치주의의 핵심인 경연을 다루고 있다. 권력(권력자인 왕)에 대한 통제를 제도화하는 방법으로서 경연에 주목하고 있다. 말하자면 왕이라는 리더와 리더십을 둘러싼 자질 함양을 위한 집단 스터디를 부각시키고 있다. 2장은 사관들이 남긴 왕조실록을 다루고 있는데, 실록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인식하여 조선의 인프라로 표현하고 있는 점이 눈길을 끈다. 3장은 과거와 현재의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는 데 유용한 개념인 예치와 법치, 헌법과 경, 헌법과 강상 등의 주제를 다루고 있다. 4장은 조선시대 국가 정책으로서 가장 중요한 항목이었던 대동법의 시행을 다루면서 국정 시스템의 운영에 대한 의미 있는 통찰력을 제기한다.
5장은 조선의 문명을 이끌어간 사상으로써 성리학을 다루면서 성리학이 사상일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전반에 침투한 일상성의 사상이란 점을 부각했다. 성리학에 대한 기존의 관점을 바로 잡을 수 있는 대목이 적지 않다. 6장은 학계의 예민한 논쟁거리인 광해군에 대한 논의다. 그동안 학계와 재야는 광해군, 특히 그의 중립외교를 띄우기 위해 동원된 사실과 논리의 왜곡을 혹세무민으로 비판하는 한편 이 혹세무민의 뿌리가 식민사학에 있다는 점을 밝혔다. 이 문제는 앞으로 상당한 논쟁을 끌어낼 것으로 보인다. 7장은 언론과 대중적 인기를 끌고 있는 재야 사학자들의 글에 대한 비판이다. 당쟁과 이기론을 둘러싸고 일부 역사학자의 날조와 조작, 단장취의와 같은 문제를 신랄하게 비판하고 있다. 이 장에서 저자가 지적하고 있는 재야사학계 일부의 내 편과 네 편을 가르는 이분법적이고 대립적 사고와 연구방법, 역사학의 포퓰리즘 문제는 그대로 식민사학의 프레임과 일치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지적이 아닐 수 없다. 마지막 8장은 단종과 사육신의 복권 문제를 다루면서 이 문제를 ‘역사 바로 세우기’에 비유한 점이 참신하다. 역사의 평가란 것이 얼마나 무겁고 무서운 가를 느낄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조선시대의 역사는 여러모로 불편하다. 모두에게 익숙한 남존여비니 노비제도니 당쟁이니 하는 용어들이 일쑤 조선시대의 역사를 읽을 때마다 머리를 스치기 때문이다. 특히 조선이 외세에 시달리다가 일제에 의해 멸망했기 때문에 이런 불편함은 더 가중된다. 그래서 조선사의 자율성을 강조하기도 하고, 당쟁이라는 용어를 붕당정치로 바꿔보기도 했지만 대중들 사이에서 조선에 대한 인식은 크게 달라진 것처럼 보이지는 않는다. 여기에 대중을 자극하고 도발하는 데 유용한, 하지만 대단히 천박한 이분법적 사고와 방법론에 입각한 대중 역사서가 횡행하면서 조선사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상식적인 판단은 거의 불가능한 것처럼 보이기도 했다.
조선시대는 지금 우리에게서 가장 가까운 과거다. 많은 부분이 연결되어 있고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이 시대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바른 인식은 한국사 전체에 대한 바른 이해와 인식을 위한 첩경이 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아주 좋은 다리 역할을 할 것이다. 저자의 다음 저작들이 기대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병자호란』 (전2권) 한명기 지음, 푸른역사, 2013
『왕을 참하라』(전2권)
백지원 지음, 진명출판사, 2009
『조선왕 독살사건』
(전2권) 이덕일 지음, 다산초당, 2009
김영수 - 한국사마천학회 이사장
사마천과 『사기』를 30년 넘게 공부하면서 중국 역사와 역사 현장을 통해 중국 알기에 매진해오고 있다. 현재 현장과 접목한 『사기』를 완역하는 작업을 마무리하는 중이다. 중국 역사를 조직과 경영에 접목하여 리더십, 인재론, 인문경영 등을 주제로 기업, 교육기관, 공공기관에서 강의하고 있다. 저서로는 『사마천 인간의 길을 묻다』 『난세에 답하다』 『인간의 길』 『대륙의 거성』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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