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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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나를 만든 것은 무엇인가
인문 분야 『철학과 굴뚝청소부』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철학과 굴뚝청소부』
이진경 지음, 그린비, 2005
나를 만든 것은 무엇인가
임종수 - 성균관대학교 초빙교수
1990년대 대학에서 철학을 전공한 나는 철학에 어떤 엄숙주의가 있었다. 그래서 이 책을 보고 ‘철학에 왜 굴뚝 청소부란 제목을 달아놓았을까, 그냥 철학을 가볍고 쉽게 설명하려는 여느 책들과 크게 다르지 않겠지’라고 생각했다. 2000년대 초 청소년들에게 철학을 이야기하는 자리에서 이 책을 다시 만났다. 그러니까 나는 동년배들보다 비교적 좀 늦게 이 책을 ‘만난’ 셈이다. 법정 스님 표현을 따르면 그제야 ‘마주침이 아니라 만남’이 이루어졌다고 할까.
1994년 초판, 2001년 개정판, 2005년 개정2판. 2015년 개정3판. 이처럼 『철학과 굴뚝청소부』은 개정과 증보로 변형되어왔다. 이렇게 오래도록 읽힌 힘은 무엇일까. 어떤 책이 오래 읽히는 데는 까닭이 있을 것이다. 또 판을 거듭하고 증보하는 데도 이유가 있을 것이다. 우선 이 책은 일종의 근현대철학 입문서로 읽혀온 듯하다. 이 책에는 우리 시대와 가장 가까운 철학적 사유가 등장한다. 이 점이 가장 큰 매력일 것이다. 그런데 이 책은 손쉬운 입문서가 아니다. 철학의 전통적 주제인 진리에 대해 묻고, 그 물음이 파열되고 해체되었으며, 그 안에서 주체의 문제를 묻는다. 진리를 묻는다는 것은 주체가 있어 가능한 것이니까 말이다. 그런데 주체란 무엇인가. 진리란 무엇인가. 이러한 물음이 오늘 우리 시대에 무슨 의미가 있는 걸까.
당장 책에서 이런 물음에 답을 찾고 싶은 독자라면 잠시 그 물음의 진원지를 거슬러 올라갈 볼 필요가 있다. 이 책을 처음 접하는 독자들은 이 책이 1994년에 초판이 나왔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 같다. 이 책이 나오기 전 현실사회주의가 역사 저편으로 사라졌고, 포스트모던의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현실과 사상계는 새로운 판을 짜야 했다. 꽉 붙잡고 있던 기둥이 사라지는 현상을 경험한 사람들은 자신들이 비판했던 곳에 가서 삶의 터전을 잡기도 하고, 이른바 ‘전향’을 한 사람도 있었으며 일상인으로 안온한 삶을 사는 것으로 그러한 흔들림과 해체를 겪어간 이들도 적지 않았다. 그래서 이 책은 이러한 사상적인 공백과 공허를 체험하던 이들에게 단순히 철학사로 다가오진 않았다. 내가 몸담은 세계의 가치들, 주체, 진리 이런 이념들이 과연 무엇이었는가. 서양이 지배한 근대를 넘어서 탈근대적으로 사고한다는 것은 무엇인가를 되돌아보게 했다.
그런데 근대를 비판하기 위해서라도 근대의 실체를 제대로 알아야 하지 않을까. 절대적 이념, 주체나 진리가 사라진 시대가 되었지만, 근대에 대한 이해 없이 근대를 넘어서서 사유하고 살아갈 수 있을까. 그렇게 된다면 또다시 사상의 공황으로 치달을 수가 있다. 이런 맥락에서 저자의 문제의식이 담긴 말을 인용하면 이렇다. “근대란 무엇인지, 탈근대란 무엇인지, 근대를 벗어난다고 함은 무엇을 뜻하는지, 만약 근대를 벗어나려는 시도가 타당하다면 그 ‘벗어남’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탈근대적으로 사고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요구되는지를 검토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이러한 문제의식 자체를 다시 명료하게 보여주는 건 책 뒤표지에 나온 내용이다.
“두 사람의 굴뚝청소부가 청소를 마치고 내려왔다. 한 사람은 얼굴이 더러웠고, 한 사람은 얼굴이 깨끗했다. 이 중 과연 누가 세수를 하게 될까? 얼굴이 깨끗한 사람이다. 상대방의 얼굴을 보고서, 자기도 더러우리라고 생각할 것이기 때문이다.”
인식하는 주체와 인식되는 대상이 갈라지면 인식된 것이 사실과 일치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이럴 때 진리란 가능할까? 근대철학은 진리를 묻는다. 하여 저자는 데카르트를 출발로 삼는다. 다시 말하면 의심하는 나는 의심하지 않는다는 주체에 대한 믿음이 있었다. 그러나 데카르트 이후는 점점 다른 면모를 보인다. 전통 신학에 대한 회의와 과학기술, 자본주의, 무의식의 발견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꾸어놓았다.
저자는 이러한 근대철학의 안과 밖의 경계를 데카르트 이후 근대 너머의 근대철학자 스피노자, 근대철학의 동요와 위기를 드러내는 유명론과 경험주의(로크, 흄), 근대철학의 재건과 발전을 보여주는 독일의 고전철학(칸트, 피히테, 헤겔), 근대철학의 해체를 알리는 근대(마르크스, 프로이트, 니체)와 탈근대 사이를 오가는 언어학과 철학의 혁명(훔볼트, 소쉬르, 비트겐슈타인), 근대 너머의 철학을 시도하는 구조주의와 포스트구조주의(레비스트로스, 라캉, 알튀세르, 푸코, 들뢰즈와 가타리)의 순서로 설명한다. 그러나 저자는 이러한 근현대 철학의 내용을 사실적으로 기술하거나 나열하지 않는다. 저자에 따르면 “철학사를 연구한다는 것은 철학의 역사 안에 그어진 경계선들을 찾아내고, 그 경계선마다 새겨진 의미를 읽어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 의미를 읽어내려 한 이 책은 찬찬히 책장을 넘기면 근현대 철학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이 책이 철학의 대중화라는 이름 아래 철학의 수준을 낮추어 서술된 것은 결코 아니다. 오히려 철학을 몰랐던 이들에게 철학을 알리는 대중의 철학화의 전범과 같은 역할을 하였다. 무엇보다도 철학적 사고란 비판적 사고이고, 현상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근거를 따져 묻는 작업이라면 이 책은 오늘 우리 시대가 어떻게 이런 모양으로 형성되었는지 알도록 따져 물어놓았다. 나는 여기에 이 책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내가 지금 어디에서 사는지, 어디에 놓여 있는지, 나는 누구인지. 서구가 만들어놓은 근대에 대한 물음과 탈근대 사이에서 우리는 어떤 삶의 양식을 도모할 것인지를 묻는 이들에게 큰 도움을 줄 것이다. 마지막으로 덧붙이고 싶은 것은, 이 책은 각 장의 이해를 위해 도판과 사진을 적절하게 배치해 사유의 흐름을 도와준다는 점이다. 시각 자료 자체가 들여다보고 있으면 사유를 하도록 자극한다. 단순한 보조자료 정도가 아니라 깊이 사유하게 하는 도판과 사진은 우리를 철학 하도록 이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다시 쓰는 서양 근대철학사』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지음, 오월의봄, 2012
『처음 읽는 프랑스 현대철학』
철학아카데미 엮음, 동녘, 2013
『근대적 시·공간의 탄생』
이진경 지음, 그린비, 2010
임종수 - 성균관대 초빙교수
대학에서 동아시아철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후 연구원 생활을 거쳐 지금은 대학과 여러 인문학 공동체, 문화센터에서 동서양고전과 인문학을 강의하고 있다. 마을 독서모임에도 관심이 많고, 인문학 주제와 관련된 책들과 함께 청소년을 위한 철학소설과 인문서를 집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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