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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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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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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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달콤한 사이비에 맞서는 진짜 심리학
경영경제 분야 『딱딱한 심리학』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딱딱한 심리학』
김민식 지음, 현암사, 2016
달콤한 사이비에 맞서는 진짜 심리학
강양구 - 지식 큐레이터
끔찍한 살인 사건이 있었다고 치자. 그러면 꼭 TV, 신문 같은 언론에 등장해서 한두 마디씩 논평을 보태는 이들이 있다. 가만히 들어보면 그 내용은 대동소이하다. “엽기적이다” “폭력 행위가 점점 가혹해지고 있다” “정상 상태에서는 저지를 수 없는 끔찍한 범죄다” “경쟁 사회에서 소외된 청년 세대 일탈이 문제다” 등. 이런 분석에 과연 세상의 진실이 있을까? 『딱딱한 심리학』의 까칠한 심리학자 김민식의 설명을 들어보자.
“연구실에 있다 보면 기자로부터 가끔 전화가 온다. 며칠 전에도 한 기자가 전화를 해서 ‘요즘 난폭 운전, 보복 운전이 문제 되고 있는데, 왜 사람들은 보복 운전을 하나요? 보복 운전을 하는 심리는 뭐죠?’라고 물었다. (중략) 사실 보복 운전과 관련하여 체계적인 연구를 한 적도 없고 알고 있는 지식도 미천하여 ‘잘 모르겠습니다’라고 얘기하고 전화를 끊었다.
모든 운전자가 난폭 운전, 보복 운전을 하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그런 운전을 어떤 사람이 했다고 해서 늘 그렇게 운전하지도 않을 것이다. 우리나라 전체 운전자 가운데 난폭 운전을 한 경험이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되고, 그런 경험이 있다면 어느 정도의 빈도로 난폭 운전을 하는지, 어떤 상황에서 난폭 운전을 하는지, 난폭 운전을 하는 사람의 성향이나 그 당시 상황은 무엇인지 면밀히 조사해봐야 한다.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더욱이 ‘왜?’라는 질문은 인과 관계를 설명해야 하는 매우 어려운 질문이다. 어제 낮 12시에 A라는 사람이 서울 종로에서 보복성 난폭 운전을 했다고 하자. 그리고 그것이 뉴스거리가 되어 기자가 나에게 그 이유를 묻는다면? 심리학 교수가 무슨 점쟁이라도 되는가? 그 A라는 사람이 아침에 직장 상사에게 야단을 맞았는지, 조금 전 애인과 전화로 말다툼을 했는지, 자동차에 에어컨이 고장 나서 짜증이 났는지, 오늘 신은 신발이 불편했는지, 혹은 상대 차가 A라는 사람이 싫어하는 종류의 차종이었는지 등등 무슨 이유였는지 그걸 어떻게 알겠는가?”
이런 이야기를 읽고 나면 『딱딱한 심리학』이 서점이나 도서관에 널리고 널린 말랑말랑한 달콤한 심리학책과 어떻게 다른지 감이 올 것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심리학이 마치 상대방의 마음을 읽는 기술이나 고통을 치유하는 상담 수단으로 오해받는 세태에 반기를 든다. 그가 지향하는 심리학은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연구하는 과학”이기 때문이다.
그의 이야기를 좀 더 들어보자. 요즘 많은 사람이 심리학에 눈길을 주는 이유는 그것이 나의 ‘힐링’이나 ‘행복’에 도움을 주는 자기 계발 수단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작 진지한 심리학 연구는 그런 것과 거리가 멀다. 왜냐하면, 진지한 심리학은 오히려 그런 ‘힐링’이나 ‘행복’과 같은 마음 상태가 도대체 어떤 자기기만에서 비롯한 것인지 따져 묻기 때문이다.
“최근 들어서 ‘과학’이라는 가면을 쓰고 인간의 마음이나 영성 등에 대해 자기 계발적인 책들과 말들을 쏟아내는 사람들이 많이 보인다. (중략) 새로운 과학적 실험이나 연구 없이 자신의 통찰(?)을 지지해 주는 사례들만 가지고 새로운 진리를 발견한 것처럼 사람들에게 ‘이렇게 하면 행복해진다’, ‘이것을 깨달으면 건강해진다’고 떠들어 대고 있다.”
“아무리 명문 대학 박사 학위를 받고, 현재 교수거나 의사면 뭐하겠는가? 수십 권의 자기 계발 책을 출판하고, 대중 매체가 세계적인 아이콘이라 떠들어 대고, 많은 대중이 몰려다니는 유명 강연자면 뭐하겠는가? 주장하는 바는 전혀 과학적 엄밀성과 객관성이 결여된 부흥 강사나 사이비 교주와 같은 말들만 쏟아 낸다. 여러분은 그 사람의 타이틀이나 대중 인기를 믿고 그 권위에 따라 지식을 얻겠는가 말이다. 그런 책을 보고 그런 강연을 들으면서 헛된 지식을 얻고 잘못된 신념을 갖느니 차라리 재미있는 만화책을 읽으며 낄낄거리는 것이 낫다.”
어떤가? 저자의 이야기를 가만히 듣고 있노라면 저절로 머릿속에 베스트셀러 책 제목이 몇 개 떠오른다. 이미 많은 이들이 직접 읽어보고 환멸을 느꼈겠지만 그렇게 사이비 교주처럼 상처를 치유하고, 절망에서 벗어나게 해준다고 약속하는 책치고 제값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책을 읽을 때 잠시 달콤한 기분이 들지 모르지만 책만 덮으면 현실은 시궁창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딱딱한 심리학』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지금까지 소개한 내용이 1부다. 즉, 말랑말랑하고 달콤한 심리학, 사이비 종교 같은 심리학에 속아 넘어가지 말라는 것이다. 김민식은 2~3부에서 진짜 딱딱한 심리학이 인간의 마음을 놓고서 가르쳐주는 지식을 차근차근 전달한다.
저자를 비롯한 진지한 심리학자가 강조하는 핵심은 딱 한 가지다. 인간의 마음을 투명하게 파악하는 일은 불가능하다. 심지어 자신이 ‘나의 마음’이나 ‘나의 선택’이라고 믿고 있는 것조차도 사실은 진실과 거리가 있다. 인간은 다양한 수단으로 자신을 감쪽같이 속이는 재주가 있다.
이렇게 나의 마음조차 믿을 게 못 된다면, 그동안 막연히 세상의 진실이라고 믿어왔던 것은 얼마나 그 기초가 엉성할까? 수많은 사이비가 목소리 높였던 모든 것이 마음먹기에 따라 달렸다는 달콤한 속삭임은 얼마나 무책임한가? 『딱딱한 심리학』은 사이비의 달콤한 심리학이 넘쳐나는 시대의 죽비 같은 책이다.
더구나 이 책을 천천히 읽다 보면, 그동안 진지한 심리학자가 만들어 놓은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이해할 수 있는 개념의 도구도 머릿속에 장착하게 된다. 심지어 핵심적인 내용이 빠짐없이 들어있는데도 책도 얇다. 진짜 심리학자가 너도나도 이 책을 권하는 이유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행복에 걸려 비틀거리다』
대니얼 길버트 지음, 최인철·김미정·서은국 옮김, 김염사, 2006
『마인드웨어』
리처드 니스벳 지음, 이창신 옮김, 김영사, 2016
『인코그니토』
데이비드 이글먼 지음, 김소희 옮김, 쌤앤파커스, 2011
강양구 - 지식 큐레이터
지식 큐레이터. 연세대학교 생물학과를 졸업하고 2003~2017년까지 프레시안에서 과학·보건의료·환경 담당 기자로 일했다. 현재 코리아메디케어 콘텐츠본부장(부사장)으로 재직 중이다. 황우석 박사의 논문 조작 의혹을 최초 보도했고, 제8회 국제앰네스티 언론상을 수상했다. 지은 책으로 『세 바퀴로 가는 과학 자전거 1, 2』『과학수다 1, 2』(공저)『과학은 그 책을 고전이라 한다』(공저)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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