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제간공 권규 묘역 齊簡公 權圭 墓域

경기도기념물 제214호




조선 태종의 부마駙馬 제간공 권규齊簡公權跬(1393~1421)와 부인 경안궁주慶安宮主(慶安公主, 1393~1415)의 묘역이다. 권규는 길창군 권근吉昌君權近의 3남으로 1403년 태종의 3녀 경안궁주와 혼인해 길천군吉川君에 봉해졌다. 이후 권규는 길창군으로 고쳐서 봉해졌으며, 사후 제간齊簡이라는 시호諡號가 내려졌다.

권규와 경안궁주 묘역은 상하분上下墳으로 권규의 봉분이 위쪽 경안궁주 봉분이 아래쪽에 있다. 묘역의 경사가 급해 북쪽에 석축을 쌓았고 좌우로 곡장曲墻의 흔적이 남아 있다. 봉분은 2개의 단을 쌓고 계체석階砌石을 설치했으며, 각 봉분은 장대석長大石으로 만든 8각의 호석護石을 두르고 있다.



제간공 권규 묘역, 2015 ©경기문화재연구원


각 봉분 앞에는 묘표墓表, 상석床石이 설치되어 있다. 권규의 묘표 전면에는 ‘朝鮮國駙馬吉昌君贈諡齊簡權公之墓(조선국 부마 길창군 증시 제간 권공지묘)’라고 새겨져 있고, 배면에는 ‘皇明正統七年壬戌二月二十九日遷葬于呂興府南村德谷里剛金山(황명 정통7년 임술 2월 29일 여흥부 남촌 덕곡리 강금산에서 천장하다)’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다. 정통7년은 명의 연호로 1442년이다.


 

제간공 권규 묘역 문인석(좌, 상·하), 2015 ©경기문화재연구원


경안궁주 묘표 전면에는 ‘朝鮮國 太宗第三女慶安宮主李氏之墓(조선국 태종 제3녀 경안궁주 이씨지묘)’라고 새겨져 있으며, 배면에는 부마 묘표와 동일한 내용이 새겨져 있다. 경안공주 봉분 앞에는 문인석 2쌍이 건립되어 있으며, 현대에 설치한 장명등 1쌍도 있다.


 

제간공 권규 묘역 문인석(우, 하·상), 2015 ©경기문화재연구원


이 제간공 권규 묘역은 1442년경 조성된 곳으로서 높은 곡장을 두르고, 8각의 호석을 봉분에 사용했으며, 문인석을 2쌍 배열 하는 등 조선전기 묘제를 잘 간직하고 있는 귀중한 묘역이다.



경기문화재총람 속 더 많은 문화재들을 만나고 싶다면

경기문화재연구원 홈페이지 http://gjicp.ggcf.kr 에 방문해 보세요!



세부정보

  • 시대/ 조선시대

    규모/ 일원

    / 단분 2기(상 제간공권규, 하 경안공주), 묘표 2기, 상석 2기, 문인석 2쌍, 장명등 1쌍, 계체석, 호석, 신도비 1기

    주소/ 여주시 점동면 덕평리 산9-1

    지정일/ 2007.09.17

    소유자/ 안동권씨 제간공 종중

    관리자 / 안동권씨 제간공 종중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