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평택_Local interview : 당신의 삶에는 어떤 식물이 있나요
통복시장 청년숲 ‘초록,초록’ 정소라 대표
평택 통복시장의 청년상회인 청년숲. 이곳은 청년상인 육성을 위해 만들어진 공간이다. 가게마다 특색 있는 아이덴티티를 뽐내며 통복시장의 한 골목을 청년사업가들이 빼곡히 자리 잡고 있다. 그들의 열정만큼이나 활기 넘치는 골목. 그 중심엔 문화적 공간을 확장시키기 위해 힘쓰는 ‘초록,초록’이 있다. 상호만큼이나 푸릇푸릇한 ‘초록,초록’과 청년숲의 싱그러운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저는 평택 통복시장 청년숲에서 식물가게 ‘초록,초록’을 운영하는 정소라입니다.
‘초록,초록’은 어떤 곳인가요?
저희는 인테리어 식물이나 공기정화 식물을 판매하고 있어요. 또 아이들이 직접 체험해볼 수 있도록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는 공간이에요.
상호에서부터 푸릇푸릇함이 느껴져요. 어떤 의미가 있나요?
가게를 오픈하기 전부터 상호를 뭐로 지으면 좋을지 고민했어요. 식물을 다루는 공간이다 보니 부르기 쉽고 편한 이름으로 지어야겠다고 생각했거든요. 또 식물 하면 떠오르는 색깔이 초록색이기도 하고요(웃음).
통복시장 청년몰은 어떤 곳인가요?
청년몰은 중소기업청과 소상공인이 청년 상인 육성을 위해서 만들어진 곳이에요. 그리고 저희 통복시장의 청년숲은 그 지원 사업을 통해서 선발된 분들이 창업을 하는 공간이고요.
여러 지역에서 청년몰이 운영되고 있어요. 통복시장 청년숲이 다른 지역의 청년몰과 차별화된 점은 무엇인가요?
저희는 상회가 야외에 있어요. 대부분 시장 안에 있다 보니까 2층이나 지하에 있는 경우도 많거든요. 그런데 저희 청년숲은 상회가 야외에 있고, 매장마다 띄엄띄엄 떨어져 있는 게 아니라 한 골목에 몰려 있거든요. 이게 가장 큰 장점 같아요.
어린이집 교사셨다고 들었어요. 어떤 계기로 전향하게 되었나요?
어린이집 교사로 일하면서도 내가 좋아하는 일로 사업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은 항상 가지고 있었어요. 근데 막상 도전하려고 하니 금전적인 문제도 크고, 너무 어렵더라고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스스로 찾다가 교사 생활을 하면서 교육도 많이 찾아다녔어요. 그러던 중 한 교수님께서 평택에도 청년몰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하셔서 관심 있게 찾아본 거죠. 평택 통복시장 하면 제가 사는 곳이니까 잘 아는 곳이기도 하고요. 부모님께서 농장을 운영하시고, 아무래도 어릴 때부터 식물에 관심도 많고 좋아하기도 하니 자연스럽게 식물가게 운영까지 하게 된 것 같아요.
식물 판매만 하는 게 아니라 아이들의 체험 활동도 진행하고 계시는데, 어떤 프로그램이 있는지 소개해주세요.
요즘 아이들은 직접 흙을 만질 기회가 많이 없어요. 특히 도시에 사는 아이들은 더더욱이요. 그래서 가장 먼저 하고 싶은 체험 활동이 흙놀이였어요. 주말에 예약이 들어오면 매장 가운데 흙을 깔고 아이들이 직접 흙을 만져보기도 하고, 화분 심기 같은 놀이 활동을 진행하고 있어요.
‘초록,초록’에서는 어떤 식물을 접할 수 있나요?
저희는 보시다시피 꽃, 생화 종류가 없어요. 가장 기본적으로 공기정화 식물이나 요즘 유행하는 인테리어 식물들이 있고요. 그 외에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식물들을 가져다 놓으려고 해요. 커뮤니티나 다른 판매 사이트, 농장을 통해서 조금 특이한 식물들을 일부러 고르기도 해요. 대중적으로 많이 아시는 식물을 가지고 오려고 하지만 그중에서도 모양이나 색깔이 특이한 걸 좋아해요. 그리고 요즘에는 벽에 걸 수 있는 행잉플랜트도 특이한 걸 가져다 놓고요. 같은 디시디아라도 모양이 특이한 식물들을 골라요. 아니면 저희 매장에 복조리에 진열해놓은 것처럼 조금 특별한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을 추구하는 편이에요.
손님들에게 어떤 식물이 가장 반응이 좋은가요?
몬스테라나 스투키, 고사리과 식물, 공기정화 식물 위주로 많이 찾으시는 편이에요.
대표님이 가장 좋아하는 식물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저는 박쥐란이나 고사리과 식물을 좋아해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제 눈에는 저런 친구들이 예뻐 보이더라고요. 그래서 가게에 가져오면 그 친구들은 인기가 많아져서 금방 판매되기도 해요(웃음).
청년숲에서 주최하는 행사도 있는데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나요?
사업단이 있을 땐 사업단 주최로 행사를 진행했어요. 그게 작년 12월까지였고, 올해 1월부터는 저희들끼리 자생을 해야 하는 상황인 거죠. 사업단이 빠지고 나니까 힘든 점이 많더라고요. 저희끼리 행사도 진행해야 하고, 홍보도 많이 안 된 상태이기도 하고요. 행사는 저희가 자체적으로 아이디어를 내고, 회의를 통해 진행하고 있어요.
평택시나 통복시장에서 어떤 도움과 지원을 받고 계시나요?
우선 통복시장 상인회장님과 매니저님이 홍보를 많이 해주세요. 그리고 제가 어떤 체험을 진행하고 싶은데 체험할 때 필요한 재료의 단가가 높아지면 손님들이 부담이 되기 때문에 고민된다고 상인회장님께 말씀드렸더니 일부 금액을 지원해주시기도 하셨고요. 다방면으로 적극 도와주고 계시죠. 평택시에서는 관공서에 홍보를 많이 해주셔서 요즘에는 보건소나 시청에서 성인들 대상으로 교육도 나가고 있어요.
성인 대상 교육도 하고 계시는군요.
네. 지금은 평택보건소와 안중보건소에서 아토피 질환을 앓고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교육을 하고 있어요. 공기정화 식물 심기나 이끼 식물 만들기 같은 프로그램이에요.
청년숲에는 어떤 상회가 있는지 소개해주세요.
대부분 요식업이 많아요. 문화 쪽으로는 사진관도 있고, 책방도 있었는데 현재는 없어졌어요. 이런 부분이 조금 아쉬워요. 문화적인 공간이 많이 있었으면 하거든요. 저희 가게에 오시는 손님들도 체험할 수 있거나 즐길 거리는 없냐고 많이들 물어보시는데, 문화적인 상점이 적어서 많이 아쉽죠. 얼마 전에는 지인공간이라는 커뮤니티 공간도 생겼어요. 클래스를 자체적으로 열기도 하시고, 장소를 대관해주기도 하고요. 또 공간의공감이라는 보드게임 카페도 있어요.
통복시장 안에서 ‘초록,초록’의 역할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얼마 전에 청년숲에서 자체적으로 회장과 총무를 뽑았는데, 제가 총무를 맡게 되었어요. 또 제가 문화 분야를 맡고 있다 보니까 체험이나 행사 부분에서 아이디어를 내기도 하고 기획도 하고 있죠.
청년숲의 다른 청년사업가들과 커뮤니티가 형성되어 있나요?
다들 언니, 오빠셔서 도움받는 부분들이 많아요. 혼자 운영하면 힘든데 주변 상인분들도 다 혼자 운영하고 계시거든요. 1년 정도 하다 보면 힘든 부분도 많이 생기잖아요. 그럴 땐 영업 끝나고 다 같이 모여서 술 한잔 하면서 힘든 점도 이야기하고 조언도 해주면서 서로서로 이끌어가는 편이에요.
주로 찾아오시는 손님들의 연령대는 어떻게 되나요?
대부분 30~40대나 가족 단위로 많이 오시고, 주말에는 20대도 많이 오세요.
통복시장에 청년몰이 들어오기 전과 후를 비교했을 때 달라진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상인회장님께서 통복시장을 찾는 가족 단위가 많이 늘었다고 하시더라고요. 또 연령층도 낮아지고, 다양해지기도 했고요.
통복시장이 더 활성화되려면 어떤 지원이나 홍보 활동이 필요할까요?
평택에도 청년몰이 있다는 사실을 알리는 게 가장 중요한 일 같아요. 올겨울부터 통복시장에서 청년상인을 지원해주기 위해 홍보 마케팅을 해주신다고 하시고, 청년숲 안에서도 상인들끼리 자체적으로 홍보를 많이 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그런데 만약 홍보가 잘돼서 손님들이 오셨을 때 실망하실까 봐 걱정되는 마음이 커요. 그래서 상인들끼리 회의도 많이 하고 있어요. 저희끼리 더 뭉치고, 고민하고, 행사도 준비하고 있어요.
젊은 청년들이 사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요. 사업을 하고 계신 분으로서 준비하고 있는 청년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일단은 도전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저도 제가 좋아하는 거, 재미있는 거 한다는 마음이 컸는데 처음 도전하기가 망설여지기도 하고, 막상 해보니까 힘든 부분도 너무 많아요. 직장 다닐 땐 전혀 생각하지도 않던 고민들도 할 수밖에 없는데 이것 또한 경험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이런 경험이 분명 좋은 자산이 될 거예요. 그래서 일단은 도전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웃음)
통복시장 청년몰에서 어떤 활동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지금 비어 있는 공간이 있어서 청년상인 매장을 조금씩 늘리려고 해요. 그런데 다행히도 문의하시는 분들이 공방이나 라탄 공예처럼 문화예술적 매장이 많더라고요. 마크라메 공방도 조금 있으면 생기거든요. 이런 문화예술적인 공간이 조금씩 늘어날 것 같아요. 그리고 행사나 이벤트를 조금 더 탄탄하게 준비해서 찾아주시는 손님들께 좋은 문화와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드리고 싶어요.
앞으로 ‘초록,초록’의 계획이나 목표가 궁금해요.
사람들이 자기는 식물을 잘 못 키운다고, 항상 자기 손에 가면 죽는다고 많이들 이야기하시잖아요. 그런데 그게 본인한테 맞는 식물을 찾지 못해서거든요. 집이 건조한지, 습한지 장소 환경에 따라 식물을 기르면 안 죽고 잘 키울 수 있어요. 손님들이 본인에게 맞는 식물을 찾지 못해서 많이들 망설이세요. 그래서 식물을 구입하실 때 손님한테 맞는 식물을 찾아드리고 싶어요. 또 식물을 키우면서 찾는 즐거움이 있잖아요. 그런 걸 많이 느낄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싶어요.
글과 사진_정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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