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실학박물관
실학연극소풍_자유학년제 하반기 프로그램
실학자 박지원과 함께 꿈꿔보는 나의 미래
실학박물관 자유학년제 하반기 프로그램
실학자 박지원과 함께 꿈꿔보는 나의 미래
실학박물관에서는 2018 자유학년제 프로그램으로 ‘실학연극소풍’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상반기에는 박물관 근처인 양수리에 위치한 양수중학교와 연계하여 학생들이 연극을 통해 실학과 실학자의 삶 그리고 실학자의 사상에 대해 머리로 배우고 몸으로 느껴볼 수 있는 ‘실학연극소풍-새로운 세상을 꿈꾸는 아이들의 이야기’ 공연을 성공적으로 올렸다. 자유학년제 프로그램 실학연극소풍, 그 두 번째 이야기는 2학기 총 10주 동안 10개 학교의 269명의 친구들과 함께 만들어졌다.
대부분의 참여 학생들은 연극을 좋아하는 자유학년제 연극반 친구들이다. 연극을 관람하는 건 즐거워하는 아이들이지만, 막상 직접 이번 수업에선 연극배우가 되어야 한다고 하면 다들 쭈뼛쭈뼛 부끄러워한다. 그러나 부끄러움을 느낄 새도 잠시, 어디선가 “장복아~~~!”라는 큰 소리와 함께 잃어버린 장복이를 찾아 헤매는 박지원과 정진사가 등장한다.
금방이라도 과거에서 소환 된 것 같은 실학자 박지원 어른과 정진사를 보는 학생들은 마치 자기들도 박지원이 살던 조선시대로 들어간 것 같은 생생한 눈빛을 띄고 있다. 열하로 함께 떠나보자는 박지원의 말에 아이들은 함께 길을 떠난다.
산해관(山海關)을 지나 열하로 들어서니(2018년 8월1일~9월30일까지 진행되었던 실학박물관여름방학 기획전 <열하일기, 박지원이 본 세상> 이 열렸던 1층 기획전시실) 이곳엔 조선에서 보지 못한 청나라의 신기한 문물제도들을 볼 수 있었다. 특히 백성들의 일상생활을 이롭게 하고,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한 이용후생(利用厚生)에 중점을 둔, 청나라의 수레와 우물들이 있었다. 또한, 모든 것은 사람의 마음가짐에 달려있으니, 선입견을 갖지 말고 좋은 것은 받아들이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는 <일야구도하기>의 한 장면을 통해 학생들에게 박지원의 가르침과 열하일기의 내용을 전달한다.(여름방학 기획전이 끝난 10월부터는 상설전시실 연행전시유물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실학박물관 2층 전시실로 이동 후, 박지원과 정진사는 점점 클라이막스로 올라가는 연기력을 선보이며 학생들에게 연극을 통해 상설전시실 유물과 전시내용을 설명한다. 조선시대 최고의 실학자 박지원이 내 눈앞에 환생하여 나타나 실학과 실학사상에 대해 직접 말해주고 있는데 이보다 더 유익한 학습방법이 또 있을까? 평소 학교에서 역사시간에 배우던 내용과 같은 것임에 틀림없지만, 아이들은 더 높은 집중력을 발휘하며 조선시대 실학사상과 실학자들의 업적, 그리고 역사를 알아간다. 아마도, 교실에서 책을 통해 글로만 배우는 방식보다, 마치 자신들도 타임머신타고 조선시대로 간 듯한 느낌 탓에 인상 깊은 학습효과가 나오는 것이 분명하다.
이 <실학연극소풍>이란 수업이 실학연극공연을 관람하는 것인지, 실학에 대해 배우는 수업인지 아리송할 만큼 즐거운 시간이 끝나면 학생들은 오늘의 무대인 영상실로 자리를 옮긴다. 재미있는 퀴즈 타임을 통해 가장 많은 정답을 맞힌 모둠부터 뽑기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각 나라의 사신이 청나라의 황제에게 진상하는 장면인 ‘진상하는 팀’, 무슨 일이던,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며 마음가짐에 따라 달라진다는 박지원 선생님의 말씀을 담은 ‘일야구도하기 팀’, 청나라에서 수레와 우물등과 같은 문물들을 청나라 사람들이 어떻게 이롭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깨진기와조각 팀’ 이렇게 세 개의 모둠으로 나눠진다.
40분의 짧은 시간동안 각 모둠은 대본을 받고 역할을 나누고, 대본 리딩, 아이디어 회의 등 알차게 자신의 의견을 나눈다. 이 시간동안 다들 대본 외우랴, 자신이 맡은 배역의 의상착용과 캐릭터를 소화해 내기 위해 엄청난 집중하는 모습을 보인다.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를 짧은 연습 시간 후, 흩어졌던 3개의 모둠은 다시 무대가 마련되어 있는 영상실로 모인다. 다들 연기를 시작하기 전 설렘이 가득한 들떠 있는 모습이다. 과연 이 아이들이 수업 전, ‘연기하기 부끄러워요~ 챙피해요~ 싫어요.’ 라며 쭈뼛쭈뼛 하던 같은 아이들이 맞는지 궁금할 정도로 진지하다. 가끔 무대에서 벌어지는 작은 실수는 너무 귀여울 뿐이다. 모든 모둠의 연극이 끝나고 서로에게 박수를 쳐준다. 특히나 학생들의 인솔교사선생님들은 아빠미소, 엄마미소 + 물개박수를 치며 아이들의 연극을 관람한다. 참여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선생님의 만족도 역시 최고다. 공연 후 아쉬운 마음을 뒤로하고, 입은 의상그대로 단체 사진을 찍으면 <실학연극소풍>수업이 마무리된다.
현재 자유학년제 교육은 많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꿈과 재능을 키울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하반기 총 10회의 실학연극소풍을 매 주 운영하며 늘 드는 생각, ‘참여한 아이들 중 오늘의 경험을 계기로 미래에 멋진 연극배우로 성장할 친구가 있을까?
아니면 실학박물관에서의 즐거운 역사수업의 기억으로 인해 시대를 아우르는 멋진 역사가를 꿈꾸는 친구가 있을까?’ 이렇듯 연극이란 매체를 통한 전시해설로 역사적 학습효과를 기대하는 동시에, 연극배우가 되어 보았다는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한다. 또한 어떤 모습이건 간에 한 번쯤 진지하게 그들의 미래를 꿈꾸고 생각해 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길 바란다. 1년간 실학연극소풍을 운영하는 동안 30대인 나에게도 ‘아직 늦지 않았겠지’ 라며 미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었으니 2018년 실학박물관 자유학년제프로그램 실학연극소풍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된 것 같다는 자화자찬과 함께 이 글과 올해 프로그램을 마무리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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