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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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한지석 개인전 '거울 대칭'
2019-03-30 ~ 2019-06-02 /
전시명 : 한지석 개인전 '거울 대칭'
전시기간 : 2019년 3월 30일(토) ~ 6월 2일(일)
전시장소 :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1,2층 전시실)
관람시간 : 월요일 - 일요일/ 10:30~18:30
입장료 : 3,000원 (카페 이용 시 무료 관람)
주최/주관 :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오프닝 행사 : 2019년 4월 6일(토) 오후 4시
아트센터 화이트블럭은 2009년 파주 헤이리 예술마을에 작가 레지던시인 ‘스튜디오 화이트블럭’으로 출발했다. 그리고 2018년 천안 광덕리에 화이트블럭 천안창작촌을 개관함으로서 더 많은 작가들에게 작업공간을 제공 할 수 있게 되었다. 화이트블럭은 작가들에게 작업공간을 제공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작가들의 레지던시 입주 이후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적하고 교류하며 후속 활동을 지원하고자 한다. 그 지원의 한 방식으로 매년 그 동안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작가를 선정해 개인전을 개최하고자 한다. 그 첫 주자로 레지던시 제 1기 작가 한지석이 선정되었다. 이 전시를 통해 그 동안의 활동을 점검해보고 동시에 작가의 작품이 어떻게 발전할지 예측해 볼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한지석의 작업은 추상과 구상의 경계에 있다. 그는 물감을 흩뿌리거나 흘러내리게 함으로써 우연의 효과를 이용해 화면을 구축한다. 이런 방식으로 제작된 작품은 동시대 작가들에게서 흔히 발견할 수 있는 재현의 문제로부터 탈출하고자 회화의 표면과 물감의 물성에 집착했던 방식과 유사해 보인다. 하지만 한지석은 오히려 재현의 문제에 철저히 봉착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정보 홍수 시대’라는 말은 이미 구태의연한 표현이 되었고 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도구의 데이터 수집, 저장, 관리, 분석하는 역량을 넘어서는 ‘빅 데이터’의 시대에 접어들었다. 한지석은 이러한 정보가 우리에게 입력되고 그것을 인식하는 과정, 그리고 저장된 정보가 우리의 시각에 어떻게 다시 반영되는지에 대한 탐구를 계속해 왔다.
한지석은 보이는 것(정보, 이미지)과 그것을 보는 행위(인식), 그리고 그것이 다시 발현되는 과정을 전시를 통해 실험하기도 했다. 지난 2015년 갤러리 조선에서 열렸던 개인전에서 그는 전시장을 완전히 어두운 공간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조용히 해주세요.’라는 전시 제목 ≪Silence Please≫을 붙였다. 하지만 조용히 했다간 아무것도 볼 수가 없는 구조였다. 암전 상태의 전시장에는 소리에 반응하는 센서를 부착한 조명을 설치했다. 즉 전시장에 소리가 있을 때에만 조명이 켜지면서 작품을 볼 수 있는 것이다. 보이지 않지만 존재하는 그림(이미지)은 소리를 만들어내 조명이 밝혀지는 순간에만 관객은 그것을 볼 수 있다. 아마도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 있는 사람들조차 같은 것을 보지 못했을 것이다. 게다가 그 곳에 놓여 있었던 그림은 보도 사진의 한 부분을 확대한 것이라 밝은 곳에서 보았어도 정확히 어떤 이미지인지 알아보기는 쉽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한 상황에서 관객은 자신이 이전에 보았던 수많은 이미지들 중에 순간적으로 나타났다 사라지는 이미지와 맞아 떨어지는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을 것이고 작자의 경험이 다르므로 머리에 떠오르는 이미지도 서로 다를 것이다. 이 실험적인 전시는 한지석이 말하고자 하는 시각적인 것의 주고받음과 경험치에 의한 보기의 관계를 설명하는데 매우 충실한 방법이었다.
이번 개인전에서 한지석은 울트라 마린 블루의 강렬한 대형 작품들을 선보인다. 얼핏 단색의 추상화처럼 보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산, 바다, 혹은 건물 같은 형태를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더 자세히 보려고 하는 순간 형태는 사라지고 다시 물감 덩어리처럼 보이기도 한다. 작가의 작업실에서 벽면을 둘러싼 짙은 푸른색으로 가득찬 작가의 작품을 보며 나는 왠지 모를 불안한 느낌을 받았고 그 순간 “개와 늑대의 시간”을 떠올렸다. 나를 향해 다가오는 실루엣이 내가 기르던 개인지, 나를 해치러 오는 늑대인지 분간할 수 없는 해질 무렵을 프랑스에서 개와 늑대의 시간heure entre chien et loup이라고 한다. 해는 졌지만 하늘은 아직 어두워지지 않은 채 푸르스름한 빛을 띠는 순간으로 ‘블루 아워The blue hour’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그 푸르른 대기의 효과로 물체가 정확하게 보이지 않는 것이다. 이것은 나의 개인적인 기억과 연결된다. 나는 어렸을 때 해질 무렵이면 종종 막연한 불안감과 공포를 느끼곤 했다. 이러한 감정의 근원을 알 수 없었는데 개와 늑대의 시간이라는 표현을 알고나서 왜 그런 느낌을 가졌는지 알 수 있을 것 같았다. 날이 어둑어둑해지면서 주변의 사물이 희미하게 보이기 시작하는 낮도 밤도 아닌 애매모호한 시간의 경계에서 익숙했던 공간이 갑자기 낯설어졌고 불안해졌던 것이다.
이처럼 우리는 눈에 보이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지 않을 때 불안하고 두려움을 느끼게 된다. 그렇다면 우리가 받아들이는 수많은 이미지들이 우리에게 전달하는 정보는 얼마나 정확한 것일까? 우리가 보는 것은 보이는 것 그대로 믿을 수 있는 것일까?
전시명 ≪거울 대칭≫은 이처럼 보이는 대상과 그것을 보는 주체가 되는 작가(혹은 관객)이 마주보고 서로를 비추고 반영하는 관계를 나타낸 것이다. 거울은 대상을 그대로 비추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것을 보는 주체가 된 대상은 거울에 비친 것을 그대로 보는 것은 아니다. 보이고 싶은 것을 비추고 보고 싶은 것을 본다. 그러므로 거울에 비친 나는 내가 보고 싶은 나의 모습인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과 비슷하다. 충격적인 사건과 사고가 방송을 통해 우리에게 무차별적으로 노출되고 있는 요즘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어디까지가 진실이며 또 우리가 보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질문하게 된다.
강성은,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학예실장
깊은 주의, 린넨에 유채, 200x270cm, 2017
시간, 린넨에 유채, 200x260cm, 2018-19
정지된 깃발, 린넨에 유채, 200x260cm, 2018-19
증거, 린넨에 유채, 194x777cm, 20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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