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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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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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초국가주의와 한국인 디아스포라: 국경을 초월하는 음식 문화의 역동성에 관하여
2019-04-12 ~ 2019-04-12 / 토론문
이 글은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개최된 「코리안 디아스포라 국제 학술 컨퍼런스」 자료집에서 발췌되었습니다. |
이석인(목포대학교 교수)
이 연구는 서론에서 인간의 이주가 음식과 요리 문화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민족집단 간의 음식의 소개는 일종의 문화적 교환이며 이주를 통해 촉진된다고 주장한다. 에스닉 음식 비즈니스 관점에서 코리안 디아스포라는 중국, 일본, 태국의 디아스포라에 비해 한류 붐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국제 무대에서 열위에 있었음을 인정한다. 그러면서 한국의 전통 요리가 로컬과 글로벌 요리 문화와 섞이거나 협상하면서 대중화되거나 세계화된 잘 알려지지 않은 소수의 성공사례를 이 논문에서 소개하고 있다.
첫 번째 사례는 빈민가의 재일 코리안(자이니치)들이 생계를 위해서 일본인들이 소나 돼지를 도축하는 과정에서 버리는 내장(호르몬)을 구어서 먹던 빈민가 음식 호르몬 야끼가 인기있는 고급 음식으로 발달한 이유를 설명한다. 오늘날 호르몬 야끼는 야끼니쿠 음식점 뿐만 아니라 이자카야(술 종류와 간단한 요리를 제공하는 음식점)에서도 취급한다. 호르몬 야끼가 이렇게 고급화된 데에는 기술적, 문화적, 사회적, 기업가적 혁신 때문이다. (1) 1960년대 경제성장기를 거치면서 일본사회는 문화적 개방과 다원화가 진전되면서 이국적이고 익숙하지 않은 외국의 음식, 패션 등을 수용하게 되었다. (2) 야끼니쿠 음식을 구울 때 나는 연기와 냄새 문제를 연기없는 그릴 기술을 통해 해결하였다. (3) 호르몬 야끼 비즈니스는 그동안 저질의 고기를 질 좋은 고기로 바꾸고, 최신의 인테리어와 예술적인 회뜨기 기술을 선보이는 등 많은 요리의 개선을 이루어 왔다. (4) 재일 코리안들은 호르몬 야끼를 스테미나(정력) 음식과 콜라겐이 풍부해 피부에 좋은 음식으로 마케팅 하였다.
두 번째는 북아메리카, 유럽, 오세아니아 등에 살고 있는 코리안들이 일본 음식점과 스시 바를 운영하는 사례를 다룬다. 제2차 세계대전이후 일본이 경제 재건을 이유로 해외 이민자 수를 줄였다. 언어적 문제 등으로 인해 코리안들은 주로 커뮤니티 비즈니스를 고수했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했다. 뒤늦게 북아메리카, 유럽, 오세아니아로 이민 온 코리안들은 새로운 틈새시장을 찾던 중 90년대에 인기가 있던 일본 음식점 비즈니스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선택하였다. 그 이유는 (1) 일본 음식은 한국 음식에 비해 준비가 쉽다. 일본 음식은 여러 가지의 반찬이 필요 없어 비용과 노동력이 적게 드는 반면에 한국 음식보다 가격이 비싸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2) 일제시대와 같은 과거 역사 속에서 다양한 문화적 교환을 통한 한국과 일본의 문화적 유사성이 중요한 요인이다. (3) 한국인과 일본인의 신체적 유사성으로 인해 서양인들은 양자를 식별하기 어려우며, 그들은 일본 음식점은 일본인들이 운영할거라고 가정한다. 설사 한국인이 운영하고 있음을 안다고 해도 크게 상관하지 않는다. (4) 한국인들은 전통에 얽매이지 않고 고객들의 입맛에 맞게 새로운 스시를 개발하기 위해 도전하는 경향이 있다. (5) 일본 음식점 비즈니스를 하는 한국인들은 거주국에 일본의 문화를 대변한다. 이것은 혼종성, 초국가적 기업가정신에 관한 흥미 있는 통찰력을 제공한다.
세 번째는 조선족들이 신장 위구르족으로부터 배운 양 꼬치 비즈니스를 중국 등의 나라에서 운영하는 사례이다. 조선족들은 양 꼬치와 맥주를 곁들이거나 노래방에서 양 꼬치를 판다. 조선족들은 처음에는 나무 꼬챙이를 사용하다가 자전거 바퀴살, 나중에는 전문적인 바베큐 설비와 도구를 이용하였다. 처음에는 주로 조선족들이 고객이었으나 지금은 한족과 일본인들도 있으며, 한국에 사는 조선족들이 양 꼬치 음식점을 많이 운영한다.
네 번째는 중앙아시아에 김치와 나물 등 한국 음식이 시장에서 많이 팔리는 사례를 소개한다. (1) 한국인들이 극동 러시아 지역으로 이주한 초기에는 한국인과 러시아인들이 서로 가까운 곳에 정착해서 음식을 교환했다. 한국인은 빵과 양배추와 토마토를 알게 되었고, 극동지역 러시아인은 샐러드 형태로 미역 먹는 법을 배웠다. (2) 극동 러시아지역에 있던 한국인들이 1937년 중앙아시아인 카자흐스탄과 우즈베키스탄으로 강제 추방되었을 때 그들의 음식이 소개되었다. 한국인들은 필라프 같은 로컬 음식을 배운 반면 중앙아시아 민족 집단들은 김치와 야채요리를 배웠다. (3) 1960년대 이후 한국 음식이 소련연방 전역, 특히 유럽지역으로 퍼져나갔다. 중앙아시아로 추방됐던 한인들은 스탈린 사망 후 공부와 직업 목적의 거주 이동을 허락받았다. 대다수 한인들은 모스크바와 같은 큰 도시로, 한인 학생들은 민스크와 같은 소도시로 직업을 찾아 나섰다. 그 결과 한국 음식이 소련연방 전역으로 퍼져나갔다. (4) 구 소련연방에 한국 음식의 세계화 이유는 독특한 음식문화를 포함한 소련연방의 문화와 관련이 있다. 소련연방 문화는 집단주의와 노동자 중심이 특징이다. 소련연방의 음식 문화 또한 그 시대의 일반적인 문화적 정치적 분위기에 영향을 받는다.
이 연구는 결론에서 코리안 디아스포라가 초국가적 문화 실천과 라이프스타일을 통해 다양한 음식 아이템들을 세계화시켰다고 주장한다. 음식은 항상 다양한 전통과 창조적 혁신이 만나는 현장이며, 코리안 디아스포라는 경이로운 요리들을 창조하고, 혁신하고, 세계화하는데 탁월한 역할을 해왔다고 강조한다.
이 연구는 한국 음식이 거주국 음식 문화와 교류하면서 대중화되고 세계화된 몇 가지 사례를 통해 초국가주의와 코리안 디이스포라의 관계를 설명하고 있는 참신한 논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아쉬움이 남는다.
첫째, 이주와 음식 문화, 코리안 디아스포라와 한국 음식 등에 관한 선행연구가 충실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인용된 논문들도 주로 오래된 문헌들로 최신 연구흐름을 보다 심도 있게 고찰할 필요가 있겠다.
둘째, 서론에서 한류 붐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중국, 일본, 태국에 비해 해외 한인이 자신의 커뮤니티를 넘어서 한민족 음식 문화를 상업화하기 어렵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지 않고 있다. 또한, 한류가 한국 음식을 국제 무대에서 보다 인기 있게 만들었다고 주장하면서도 이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없다. 예를 들면, 일본에 있어서 한류 붐은 90년대 후반 중년 세대들의 전유물이었던 1차 한류, 20년대 중반 10대~20대 청년 세대들에게 어필하기 시작한 2차 한류, 침체기를 거쳐 2017년부터 트와이스나 방탄소년단 등의 활약으로 다시 붐이 일어난 3차 한류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당시의 유행에 따라 1차 한류 붐에서는 대부분 삼겹살집을 하고, 2차 한류 붐에서는 막걸리집을, 3차 한류 붐에서는 치즈 닭갈비집을 하는 경향들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셋째, 첫 번째 사례에서 호르몬 야끼가 고급 브랜드로 성장한 이유에 대한 설명은 충실하게 되었으나 일본사회에서 재일 코리안 야끼니쿠 비즈니스가 위기를 맞고 있는 상황(영세한 코리안 야끼니쿠 전문점이 일본 대기업자본의 프렌차이즈점 등장으로 경쟁에서 밀려 폐업, 재일코리안 인구구조 변화(1세 경영에서 3D 중노동이라고 느끼는 후세들이 전수하지 않는 등 감소 추세), 일본 외식산업에서 야끼니쿠 비즈니스의 비중 등의 설명도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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