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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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정수연
[문화플러스] 판소리 뮤지컬 콘서트 "재인별곡"
2019-07-31 ~ 2019-07-31 / 2019년 경기북부 문화예술공모지원사업
경기도 연천군에 위치한 재인폭포에는 줄타기에 뛰어났던 재인과 그의 아내 이야기가 전설로 내려오고 있다. 옛날 재인이라는 탁월한 줄타기 광대가 있었는데, 그에게는 미모의 아내가 있었다. 어느날 고을 원님이 우연히 그의 아내를 보고 반한 나머지 재인에게 폭포 위에서 줄을 타게 한 후 줄을 끊어 죽게 만들었다. 그리고는 그의 아내에서 수청을 들게 하였는데, 그 아내가 수청을 드는 척하다가 그 원님의 코를 물어뜯은 뒤 혀를 깨물고 자결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그때부터 사람들은 이 폭포를 ‘재인폭포’라 부르게 되었고 이 마을은 절개를 지켜 원님의 코를 문 그의 아내가 살았다 하여 ‘코문리’라고 불렀는데 후일 어음이 변화되어 고문리(古文里)로 불리게 되었다는 이야기이다.
이번에 공연된 <재인별곡>은 연천군과 경기문화재단, 창작전문프로덕션 엠제이플래닛, 지역예술단체 예술문화단 놀패가 힘을 합쳐 이 이야기에 연극적 상상력을 덧붙여 창작한 ‘판소리 뮤지컬 콘서트’이다. 원님의 코를 물고 자결한 사건을 두고 저승에서 염라대왕이 재인의 아내를 천국으로 보낼 것인지 지옥으로 보낼 것인지 재판을 벌이면서 시작되는 이 콘서트는 부정한 권력과 욕망에 대한 풍자뿐만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당차게 전달하는 여성상을 보여주며 지역 설화에 머물지 않고 이 시대의 보편적이고 시의성 있는 주제와 연결시켰다.
일반 뮤지컬과 달리 콘서트를 표방한 만큼 연주자들을 무대 위에 배치하여 음악과 효과음을 라이브로 연주하게 하였고, 배우들은 재담과 연기로 스토리를 끌고 가면서 라이브 공연을 통해 감동과 재미를 선사하였다. 놀패는 작곡가 김승진과 소리꾼 김봉영, 배우 유정민의 조합을 통해 판소리, 랩, 나레이션, 비나리, 코러스까지 지금까지 시도해본 적이 없는 ‘새로운 극음악’을 시도하였다고 이 작품을 소개하였다. 각 장르별로는 익숙한 판소리, 뮤지컬, 콘서트이지만, 이 세 가지를 결합시킴으로써 관객들에게 익숙하면서도 신선하고, 낯설지만 자연스럽게 호응할 수 있는 공연으로 탄생시켰다. 출연자가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정극을 하다가도 연주자들과 자연스럽게 대화를 하고, 관객에게 자연스럽게 말을 건네다가도 정색을 하며 극으로 돌아가는 것도 콘서트 형식의 뮤지컬이었기 때문에 가능한 시도였다.
이번 공연을 기획한 예술문화단 ‘놀패’는 2006년 4월 ‘극단 마당’으로 창단된 단체로서 지역 안에 잊혀가는 문화·예술의 본질을 찾고 현재적으로 재창조하는 작업에 땀을 흘리기 위해 모인 예술활동가들의 집단이다. "내일 활동계획은 지역주민과 함께 어우러지는 공동체마당을 펼치는 것이고, 창작의 방향은 지역의 삶과 그 이야기를 예술로 풀어내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고 자신들을 소개하고 있다.
이번 작품 역시 이러한 방향성을 반영하여 연천 지역에서 전해오는 이야기를 재창조하여 현재화한 예술콘텐츠로 개발하였고, 세대를 아우르며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지역 문화인프라를 형성한 예라 할 수 있다. 7시에 시작하는 공연장에 들어서니 대기실까지 안개가 낀 듯이 뿌연 느낌이 있었다. 비가 오는 날에 에어컨을 세게 틀어서 그런가 했는데, 배경이 저승이다 보니 분위기를 내려고 일부러 무대에 효과를 넣은 것이다. 또한 재인이 줄타기를 할 때는 폭포에서 날리는 물안개 같은 느낌을 주기도 하였다. 스토리와 음악에 따라 시시각각 변하는 무대의 조명이 물안개와 어울려 신비로운 느낌을 주는 무대를 만들었다.
이날 공연에는 약 150여명의 관객들이 공연을 관람했는데, 단순히 관람하는 형식이 아니라 출연진이 관객들에게 말을 걸거나 질문을 하거나 추임새를 요구하는 등 적극적으로 관객들을 공연에 관여시켰다. 관객들은 적극적으로 이에 호응하였고, 무대를 보다 능동적으로 즐길 수 있었다.
적은 출연진과 무대 세팅, 의상을 바꾸지 않고도 스토리를 무난히 끌고 가는 것도 인상 깊었다. 염라대왕 역을 하던 연기자가 바로 재인을 연기하고, 원님을 연기했지만, 재치 있는 대사와 소품을 활용해 관객들이 자연스럽게 그런 설정을 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 여기에 연주자들의 새소리, 물소리, 폭포 소리가 더해지고, 적절한 조명과 영상이 더해지면 단조로운 무대지만 다양한 공간으로 연출이 가능했다. 꽉 짜여진 스토리와 무대는 아니지만 지역에서 전해오는 이야기에 상상력을 더했듯, 관객들 역시 스스로 상상력을 더해 극을 이해하고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한 점이 좋았다.
이 공연은 잘 알려져 있지도 않고 시간이 지나면 잊혀져 갈 수 있는 지역의 설화를 문화콘텐츠로 발전시켜 문화상품으로 개발한 좋은 사례라 할 수 있다. 또한, 젊은 문화예술인들에게 무대에 설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였고, 시대와 장소를 망라하는 보편적인 이야기로 발전시켜 모두가 즐길만한 콘텐츠를 만들어냈다는 데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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