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상상캠퍼스

나 같이 요리하고 나답게 제작해 본 <나 같이 산다>

경기상상캠퍼스 여름방학 특별 프로그램

경기상상캠퍼스 여름방학 특별 프로그램

<나 같이 산다> 교육 현장 속으로!






나 같이 요리한다!


여름방학을 맞이한 중학생을 대상으로 함께 요리하고 봉사하는 교육프로그램 <나 같이 요리한다!>의 수업 현장을 소개합니다. <나 같이 요리한다!>는 방학동안 집에서 혼자 밥먹는 학생들이 모여 집밥의 달인에게 초간단 집밥레시피 배우고, 직접 만든 음식으로 봉사까지 하는 착한 요리프로그램인데요. 수업은 경기상상캠퍼스 생활1980 3층 오픈키친에서 진행했습니다. ​





우선 선생님께 레시피와 요리방법을 배우고, 각자 조리대에서 실습을 하는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됐어요! 수업은 경기상상캠퍼스에서 그루버(입주단체)로 활동 중인 '아리울'의 최은주, 최수진 선생님께서 수고해주셨습니다.




총 4주에 걸쳐서 카프레제와 토마토 미트볼 스파게티, 고추잡채와 마파두부, 쑥갓 비빔밥과 새송이 떡갈비, 통 삼겹살 구이와 채소무침 해물비빔우동의 레시피를 전수 받았답니다! ​




원래 요리를 좋아해서 조리과정이 능숙한 친구들도 있었고, 요리 자체를 처음 접해보는 친구도 있었는데요. 선생님과 친구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클래스이기 때문에 같이 도와가며 모두 다 맛있는 음식을 만들 수 있었어요! 게다가 완성한 음식의 일부는 봉사활동의 일환으로 경기상상캠퍼스 인근에 위치한 벌터마을 경로당의 어르신들께 나눔봉사로 드릴 예정이기 때문에 더욱 정성스럽고, 맛있게 음식을 만드려고 노력했어요.






마지막으로 배웠던 요리는 바로 '통 삼겹살 구이와 채소무침 해물비빔우동' 4주차가 되니 제법 능숙해진 요리실력! 자연스럽게 재료를 다듬고, 썰고, 볶아내는 모습이 너무 대견스러워요 :) 이제 집에서도 혼자 밥 해먹을 수 있겠죠??




헤어지기 아쉬운 마지막 4주차 수업, 선생님, 친구들과 함께★ 하지만 아직 끝이 아니에요! 음식나눔 봉사활동이 남았습니다 :)


수업에 참여했던 학생들은 매주 요리 수업이 끝나고, 직접 만든 음식을 가지고 벌터마을 경로당으로 출동했어요!





어르신들이 편하게 드실 수 있도록 선생님과 같이 상차림에 도전했어요. 친구들이 직접 만든 음식을 매주 맛있게 드셔주신 어르신분들 정말 감사드립니다!




봉사활동을 마친고 진짜 마지막 인증사진까지 찰칵!

<나 같이 요리한다!> 프로그램에 참여해주신 선생님과 친구들 모두 감사해요 :) 다음에 또 좋은 프로그램으로 만나기를 바랍니다!








나답게 제작한다!


이번에는 <나 같이 산다>의 두번째 프로그램, <나답게 제작한다> 수업으로 가보겠습니다. 카카오톡이나 모바일 댓글에서 자주 쓰이는 이모티콘을 내가 직접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귀엽고, 재밌는 이모티콘을 사용하면 문자로만 쓰는 것보다 훨씬 감정전달이 잘 되고, 대화의 재미까지 느낄 수 있지요. ​ <나답게 제작한다>는 바로 그런 이모티콘을 직접 제작해보는 프로그램이랍니다! 평소 그림그리는 것에 관심이 많은 친구들과 함께 집에서도 쉽게 다룰 수 있는 태블릿PC로 간단하고 재밌게, 나만의 개성을 담은 이모티콘을 만드는 과정을 배워봤어요~ ​







그림은 종이와 펜만 있으면 혼자서도 그릴 수 있지만, 이모티콘으로 만드는 과정은 혼자서 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있지요. 그래서 <나답게 제작한다>에서는 캐릭터를 디지털 이미지로 만드는 과정과 만든 이모티콘을 직접 플랫폼에 등록하는 방법까지 배우는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수업은 경기상상캠퍼스 그루버(입주단체)로 활동중인 '스튜디오 알'의 장창호, 조주현 선생님께서 맡아주셨어요. ​







특히 이번 수업을 수강했던 친구들은 종이로 그림을 그리는 것과 태블릿PC로 그리는 것의 차이를 직접 경험해볼 수 있었어요! 자신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밑그림을 그리고, 채색을 더해 우리가 평소에 쓰는 이모티콘을 완성할 수 있답니다.




그 어떤 수업보다도 집중력이 대단했던 <나답게 제작한다> 친구들과 함께 4주차 수업을 마무리했어요! 과연 친구들이 완성한 이모티콘을 플랫폼에서 만날 수 있을까요? 수업에 참여해주신 선생님과 친구들 모두모두 감사합니다. <나답게 제작한다> 친구들이 만든 이모티콘을 카카오톡에서 볼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랄게요!


지금까지 경기상상캠퍼스 여름방학 특별 프로그램 <나 같이 산다> 수업현장이었습니다!

정규프로그램 '가을편'으로 돌아올 경기상상캠퍼스의 교육 프로그램, 앞으로도 많이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









글쓴이
경기상상캠퍼스
자기소개
옛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부지에 위치한 경기상상캠퍼스는 2016년 6월 생활문화와 청년문화가 함께 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다시 문을 열었습니다. 울창한 숲과 산책로, 다양한 문화예술과 자연이 어우러진 경기상상캠퍼스는 미래를 실험하고 상상하는 모두의 캠퍼스라는 미션과 함께 새로운 문화휴식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