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상상캠퍼스
창작을 통한 영혼의 교류 <소울크로싱>
경기상상캠퍼스 그루버를 만나다③
2019년 그루버에게 묻는 19가지 질문들
- 세번째 이야기 -
'소울크로싱'의 인터뷰 전문은 경기상상캠퍼스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세상에 던져진 작은 단서들로 무궁무진한 상상을 펼치는 팀, 소울크로싱. 올해, 경기상상캠퍼스(이하 상캠)에 입주하게 된 이 신규 단체는, 그 어느 팀보다 활발하게 활동하며 메이커를 꿈꾸는 경기도민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글’이라는 장르로 지역 주민들과 함께 ‘창작 문화’를 만들어가고 싶은 소울크로싱의 임동일 작가를 만나, 19가지 질문을 던져보았다.
* 그루버(Groover) : '작은 숲'과 '즐기다'의 합성어로 숲 속에서 함께 모여 즐기는 사람이라는 의미를 담은 경기상상캠퍼스 입주단체
/ 본인과 팀원을 소개해주세요.
저는 스토리&컨셉 디자이너 임동일이라고 해요. 동화작가 권요원과 함께 소울크로싱으로 활동하고 있어요.
/ 소울크로싱은 어떤 활동을 하나요?
스토리 창작을 기반으로, 문화기획과 문화예술교육 분야에서 활동해요. 개인으로는 각자의 창작물을 만들고, 팀으로는 교육과 풍성한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자기표현을 다양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어요
/ 팀 이름 ‘소울크로싱’은 무슨 뜻인가요?
‘소울크로싱’은 영혼의 교차점이란 뜻을 가지고 있어요. ‘영혼’은 창작물을 상징하고, ‘교차점’은 교류와 소통을 의미하죠. 모든 창작물에는 창작자의 철학과 사상이 담겨 있잖아요. 그래서 창작물은 창작자의 분신이나 영혼에 비유될 수 있는 것 같아요. 창작을 통해서 세상과 교류하고 소통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지은 이름이에요.
/ 각자 대표할만한 작업을 소개해주세요.
권요원 작가의 가장 최근 작품으로는, 저희 팀명과 같은 이름인, SF소설 <소울크로싱>이 있어요. 시한부 환자의 병간호를 위해 구매한 간병 로봇으로 인해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상실감을 극복하는 가족성장 휴먼드라마인데요, 한 가족의 성장 이야기를 바탕으로 ‘인간과 로봇’의 조화로운 공존 대한 논의를 고찰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이야기예요. 영상 시나리오 작업을 마쳤고, 지금은 후속작 <소울크로싱: 스틸하트>를 집필하고 있어요. 저의 대표작품은 SF소설 <로저와 골디>예요. 화성 탐사 로봇들에 관한 이야기죠. 애니메이션 파일럿 영상으로 제작되었고,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출판콘텐츠 창작 지원을 통해서 11월 중에 출간 예정이에요.
/ 대표 작품들이 모두 SF 장르인데, 특별히 SF를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스토리 창작에 장르를 구애받진 않아요. 그림책, 동화, 추리소설, SF 판타지, 캐릭터, 애니메이션 등 스토리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거든요. 작품에 SF 판타지 장르가 많은 이유는, 상상을 통해서 경험해보지 못한 세계를 탐구할 수 있다는 매력 때문인 것 같아요. SF는 결국 휴머니즘에 관한 이야기거든요. 인간을 탐구하고, 인간으로 살아가면서 할 수 있는 고민에 대한 답을 상상하는 거예요. 예를 들어, 지구온난화가 심해지면 인류는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까? 와 같은 고민이요. 아직 우리 눈 앞엔 펼쳐지지 않은 일들을 무한히 상상할 수 있는 장르라서 끌리는 것 같아요.
/ 작품의 영감은 어디서 얻는 편인가요?
창작자 누구나 그렇겠지만, 각자의 경험과 관심에서 아이디어가 나오는 편이에요. 권요원 작가의 <소울크로싱> 같은 경우는 개인적인 경험에서 시작되었거든요. 집안 어르신이 매우 아프셔서 직접 간병을 해야 했는데, 너무 힘들어서 간병로봇이 있으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대요. 그리고, 간병로봇이 대중화된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상상해본 거죠. 실생활의 경험이 작품으로 이어진 경우예요. 저는 평소 SF소설을 좋아하기 때문에, 제 작품을 쓸 때도 그쪽에서 영감을 많이 받는 것 같아요. 예를 들어, <로저와 골디> 중 로저는 제가 좋아하는 SF소설 작가, 로저 젤라즈니의 이름을 따서 지었어요. 골디는 인간이 살 수 있는 행성을 탐사하는 로봇인데, 보통 과학에서는 인간이 살 수 있는 환경을 갖춘 지대를 ‘골디락스 지대’라고 부르거든요. 거기서 따온 이름이에요. 그 외에도 이 소설에는 나사(NASA)에 실제 존재하던 탐사선과 같은 상징적인 이름들이 많이 쓰였어요.
/ 상캠에 와서 하게 된 활동은 어떤 게 있나요?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활동을 추진하고 있어요. 올해 6월과 7월에는 ‘독서 여행’을 주제로 작가 강연을 했고, 7월과 8월에는 앞서 말한 전통문화교육 프로그램 ‘숲속 도깨비와 탐험하는 전통문양 이야기’를 운영했어요. 모두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었고,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나갈 계획이에요. 성인 교육프로그램으로는 <양손학교>와 <상상X메이커>를 올 하반기에 진행하게 되었어요.
/ <양손학교>는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양손학교>는 경기상상캠퍼스에 교육1964 건물이 새로 생기면서 기획된 교육 특화 신규 사업이에요. ‘사람’과 ‘미래’를 주제로 기획된 5개의 교육 프로그램 중 하나를 저희가 맡았어요. 제목은 《SF 콘텐츠로 바라본 미래》예요. 초 단편 SF소설을 창작하는 수업이죠. SF소설과 영상 같은 대중적인 콘텐츠에 담긴 사고실험과 메시지를 문해하여 미래와 휴머니즘을 탐구하고, 초 단편 SF소설을 창작하는 과정이에요. 수강생의 결과물에 대한 고민도 이번 프로그램에 담았어요. 일회성 교육에 머무르지 않고 수강생에게 능동적인 창작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도전적이고 실험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생각한 것이 ‘미래상상자판기’예요. 수강생들이 집필한 소설을 넣은 자판기죠. 상캠에 방문한 일반인(독자)이 무작위로 작품을 뽑아 읽을 수 있는 구조예요. 교육생들에게는 창작 욕구를 북돋아 주고, 상캠을 방문하는 분들에겐 특별한 체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 같아 기획해봤어요.
/ <상상X메이커>도 설명해주세요.
<상상X메이커>는 메이킹(창작) 문화를 쉽고 재밌게 접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사업이에요. 생애주기별로 수업이 진행되는 게 특징이죠. 저희는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추리 RPG 스토리텔링 - 사건의 재구성》을 진행해요. RPG 게임 요소를 적용한 추리소설 창작 프로젝트로, 사건의 등장인물이 되어 사연과 알리바이, 동기를 창작하는 수업이에요. 이 프로그램도 단순히 글쓰기에만 머무르지 않기 위한 장치를 두었어요. 상캠 곳곳에 ‘미스터리 박스’를 설치하고, 그 안에 담긴 ‘사건 파일’을 읽은 독자(방문객)가 범행동기를 유추하여 범인을 밝혀내는 참여형 액티비티 추리 게임을 운영하는 것이 이 수업에 마지막 결과물이에요.
/ 상캠이라는 작업 공간이 생겨 좋은 점은 뭔가요?
집에 초등학교를 다니는 아이들이 있기 때문에, 집에서 창작 작업을 하는 건 무리가 있어요. 저희가 하는 일은 조용히 집중하는 시간이 필요한 작업이니까요. 그런 면에서 상캠은 정말 창작하기 적합한 공간 같아요.
/ 앞으로 소울크로싱은 어떤 활동을 해보고 싶나요?
상캠은 문화예술과 자연이 어우러진 복합문화공간이잖아요. 문화예술 향유를 통해 인문학을 이야기하고, 창작활동을 하기 좋은 공간 같아요. 이러한 상캠의 장점을 물씬 활용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해보고 싶어요. 특히,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지역 메이커들과 함께 미래를 상상하는 창작 문화를 만들어가고 싶어요.
'소울크로싱'의 인터뷰 전문은 경기상상캠퍼스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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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경기상상캠퍼스 입주그루버 | 소울크로싱
소울 크로싱은 글을 쓰며 책과 노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다양한 문화 활동을 위한 첩보 활동을 합니다.
주요저서 _ 그녀석이 수상하다, 왼팔 축구팀, 말을 삼킨 아이, 이어도에서 온 선물, 인형의 전쟁, 로저와 골디, 크리쳐 등
글 · 사진 | 사만키로미터
<40000km>는 지구 한 바퀴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네 명의 젊은이가 모여 온 땅 위에서 흘러나 오는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겠다는, 듣기에는 화려한 포부가 담겨져 있지만 사실 저희는 콩나물국밥을 좋아하는 소박한 청년들입니다. 어느 집단이나 공동체, 개인이 존재하는 곳에는 나름의 생활방식이 나타나게 마련이고 우리는 그것을 ‘문화’라고 일컫습니다. 그리고 여기에는 출판, 문화기획, 디자인, 워크숍 등의 이름으로 <40000km>만의 문화가 있습니다.
http://40000.tistory.com
instagram@40000km_zine
경기상상캠퍼스 그루버
'작은 숲'과 '즐기다'의 합성어인 그루버(Groover)는 경기상상캠퍼스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벗삼아 활동하는 입주단체입니다. 현재 40여팀의 그루버가 창업·창직과 생활문화, 융복합문화, 공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함께 협업하며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상상캠퍼스의 공유오피스에서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라운지멤버 또한 상상캠퍼스의 그루버로 활동하게 됩니다. 그루버의 교류와 협력을 통해 상상캠퍼스 안에서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실험과 도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