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2019 랜덤 액세스 Vol.5 《체리-고-라운드 CHERRY-GO-ROUND》
2019-10-01 ~ 2019-11-24 / 백남준아트센터
'전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백남준아트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세요. |
2019 랜덤 액세스 Vol.5
《체리-고-라운드 CHERRY-GO-ROUND》
■ 2019 랜덤 액세스 프로젝트
경기문화재단 백남준아트센터(관장 김성은)는 젊은 작가들을 위한 공간이 되기를 원했던 백남준의 바람을 구현하기 위해 백남준의 실험적인 예술정신을 공유하는 신진작가들을 소개하고 동시대 미디어 아트의 동향을 살펴보는 랜덤 액세스 프로젝트를 진행해왔습니다. 2010년과 2015년 그룹전으로 진행되었던 형식을 바꾸어 이음-공간, 메자닌 등 아트센터 곳곳에서 젊은 작가들과 임의접속 할 수 있는 새로운 포맷으로 관객들에게 다가가고자 합니다. 본 프로젝트 제목은 백남준의 < 랜덤 액세스 >에서 비롯하였는데 < 랜덤 액세스 >는 백남준의 첫 개인전 《음악의 전시: 전자 텔레비전》(1963)에서 선보였던 작품의 제목으로 오디오 카세트의 테이프를 케이스 밖으로 꺼내 벽에 임의로 붙이고, 관객이 금속 헤드를 자유롭게 움직여 소리를 만들어내게 했던 작품입니다. 백남준의 < 랜덤 액세스 >처럼 즉흥성, 비결정성, 상호작용, 참여 등의 키워드로, 작년 2018년 김가람, 무진형제, 해미 클레멘세비츠와 프로젝트를 함께 하였습니다. 2019년에는 박승순, 업체 eobchae × 류성실, 강신대의 ‘랜덤 액세스 프로젝트’ 전시를 진행합니다.
■ 랜덤 액세스 Vol.5 업체 eobchae × 류성실 《체리-고-라운드》 소개
경기문화재단 백남준아트센터(관장 김성은)는 2019 랜덤 액세스 두 번째 프로젝트로 오는 10월 1일부터 업체eobchae × 류성실의 《체리-고-라운드》를 개최합니다. 업체 eobchae는 김나희, 오천석, 황휘로 구성된 3인조 오디오-비주얼 프로덕션으로, 포스트-인터넷 시대 페이스북, 트위터, 유투브 등 동시대 가속화된 시청각 미디어를 활용하여 사회 현상들을 비평적으로 조망하는 작업을 선보입니다. 작가 류성실은 오늘날의 소비 방식을 추적하며, 이를 바탕으로 탄생한 블랙코미디 서사를 설치, 퍼포먼스, 비디오 등의 매체를 통해 구현하고 있습니다. 이번 백남준아트센터 랜덤 액세스 프로젝트에서는 오천석 황휘의 업체 eobchae와 류성실이 협업한 신작 <체리-고-라운드>를 소개합니다.
영상 작품 < 체리-고-라운드 >는 허구 속 과거, 현재, 미래의 세 시점으로 분할되어 근미래의 ‘체리 장’과 ‘발해인1’의 브이로그 및 2인칭 시점의 영상들로 짜깁기되어 있습니다. 작품은 일련의 ‘픽션’을 통해 현재 눈앞에 닥친 어떤 사회적 문제의 근본을 해결하기보다 현상을 완화하는 데에 그치고 있는 혹은 그칠 수밖에 없는 동시대 개인과 사회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또한 작품은 우리에게 익숙한 다양한 형식의 스크린을 차용합니다. 타임라인을 떠도는 파편화된 정보들, 1인 미디어를 통해 실시간으로 공유되는 나와 너를 포함한 불특정 다수의 사적 파편들이 스크린이 바로 그것입니다. 작가는 작품을 통해 온라인상의 파급력이 가상과 실재를 구분하기조차 어려운 우리 삶에 어떤 파장을 일으키는지 드러냅니다. 동시에 미디어에서 소비되는 개인적 혹은 사회적 ‘인정욕구’를 주목합니다.
작가는 < 체리-고-라운드 >를 통해 오늘날 미디어 이미지의 생산과 소비 방식을 돌아보게 합니다. 동시에 더 나은 어디론가 달려가는 것 같지만 실은 속도감만 남은 채 제자리를 맴돌고 있는 회전목마에 갇힌 듯한, 무력감에 사로잡힌 동시대의 현재를 바라보게 합니다.
“ (...) 분절된 세 개의 서사를 짜깁기하여 진보와 반동이란 대립축을 의심스러운 눈초리로 바라본다. 이를 통해 업체 eobchae와 류성실이 제기하고자 하는 질문은 다음과 같다:
누가 스스로 전위라 선언하는가?
그들의 소위 전위적 실천은 무엇을 앞당기는가?
수레바퀴 안의 우리는 회전의 방향을 알 수 있는가?
수레바퀴는 앞을 향해 굴러가고 있는가? 혹은 굴러가는 방향이 곧 앞이 아닐는지?“
작가노트 중
■ 작가 소개
업체eobchae는 김나희, 황휘, 오천석으로 구성된 3인조 오디오-비주얼 프로덕션으로, 포스트-인터넷 시대 페이스북, 트위터, 유투브 등 동시대 가속화된 시청각 미디어를 활용하여 사회 현상들을 비평적으로 조망하는 작업을 선보입니다.
류성실은 오늘날의 소비 방식을 추적하며, 이를 바탕으로 탄생한 블랙코미디 서사를 설치, 퍼포먼스, 비디오 등의 매체를 통해 구현하고 있다. ‘체리 장’ 이라는 캐릭터를 내세운 시리즈 작업으로 활동했으며, 현재는 ‘대왕트래블’ 이라는 가상의 관광사업체를 소재로 한 작업을 준비 중에 있다. 이번 백남준아트센터 랜덤 액세스 프로젝트에서는 오천석, 황휘의 업체(eobchae)와 류성실이 협업한 신작 < 체리-고-라운드 >를 소개합니다.
■ 작품 소개
< 체리-고-라운드 CHERRY-GO-ROUND >, 2019, 싱글채널비디오, 컬러, 사운드, 27:09
작품 < 체리-고-라운드 >는 허구 속 과거, 현재, 미래의 세 시점으로 분할되어 근미래의 ‘체리 장’과 ‘발해인1’의 브이로그 및 2인칭 시점의 영상들로 짜깁기되어 있습니다. 작품은 일련의 ‘픽션’을 통해 현재 눈앞에 닥친 어떤 사회적 문제의 근본을 해결하기보다 현상을 완화하는 데에 그치고 있는 혹은 그칠 수밖에 없는 현재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한다. 해결을 위해 과거로의 회귀 혹은 답습에 그치고 근본적인 해결은 이루어지지 않는 동시대 개인과 사회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작품은 세 파트로 나눌 수 있는데, 파트1은 현재의 체리 장이 자신만의 ‘브라이트닝 이론’에 따라 최대한 지구를 하얗게 만드는 과정을 담은 브이로그입니다. 체리는 지표면에 떨어지는 복사열을 반사시켜 그 양을 최대한 줄인다는 명목으로 여가의 일부를 쪼개 정기적으로 지구를 하얗게 만드는 ‘피크닉’이란 이름의 사회 활동에 나섭니다. 이 브이로그에서는 체리 장이 ‘지구를 지키기 위한' 일련의 활동을 자신의 명성을 확장하기 위한 채널로 이용하고자 하는 태도를 볼 수 있습니다.
파트2는 높은 경제 성장률을 담보로 기존의 권위주의적 정치경제 시스템을 유지하려는 ‘선전시(市’)가 기후 변화 이슈를 우회하기 위한 방책으로 ‘피나투보 옵션*’이란 카드를 만지작대는 영상 속 현재를 배경으로 합니다. 파트1에서 선보인 체리의 ‘브라이트닝 솔루션 브이로그’ 시리즈가 컬트적인 인기를 끌게 되자 지구공학 산업의 이미지를 중화하기 위해 ‘에코-프렌들리’한 체리가 어떻게 브랜드 이미지로서 생성되고 소비되는지를 보여줍니다.
파트3은 서기 2049년의 ‘선전1시(市)’에서 벌어지는 ‘발해인1’의 모험을 담고 있습니다. 선전1시는 빠르고 정확한 의사 결정을 위해 선전 시에서 개발된 전지적 인공지능형 소프트웨어 ’전자 주석’이 사전적 의미의 계획 경제를 실현한 도시입니다. 전자 주석은 지구공학 솔루션, 피나투보 옵션이 실패로 돌아간 이후 도래한 대혼란의 시기를 임시적으로 해결하는 데 성공했으나, 계획 경제 실시 이후의 생산성 하락을 예감하여 변방 출신 발해인1을 파견해 문제 해결을 꾀합니다. 그러나 발해인1을 통해 드러난 전자 주석의 솔루션의 정체는 계획 경제 도래 이전, 체리 장의 상품을 사고파는 시장을 형성하는 것으로 드러납니다.
작품은 이렇게 분절된 세 편의 서사를 짜깁기하여 더 나은 사회로의 진보와 그 반동이라는 대립축을 의심스러운 눈초리로 바라봅니다. 이를 통해 업체 eobchae와 류성실이 제기하고자 하는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누가 스스로 전위라 선언하는가?
그들의 소위 전위적 실천은 무엇을 앞당기는가?
수레바퀴 안의 우리는 회전의 방향을 알 수 있는가?
수레바퀴는 앞을 향해 굴러가고 있는가? 혹은 굴러가는 방향이 곧 앞이 아닐는지?
*피나투보 옵션: 1991년 필리핀 피나투보 화산의 폭발로 성층권에 유입된 2천만톤의 황산염 에어로졸이 작은 거울처럼 빛을 반사해 일시적으로 지구 평균기온이 0.2~0.5도 낮아진 현상을 모사하여, 인위적으로 황산염 에어로졸을 성층권에 주입해 반사층을 만들어 태양 복사에너지를 반사시키고자 하는 지구공학적 방안을 말한다. 하지만 한 번 실행하면 영원히 지속해야 한다는 점, 강우 패턴과 해양의 산성화, 날씨
변화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여지가 있다는 점에서 실제로 단 한 번도 실행된 적은 없다. 또한
기후변화의 근본 원인인 온실가스 생성을 해결하는 효과는 없고, 온도 상승이라는 현상을 억제하는
데에 그치는 것으로 여겨진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2019 랜덤 액세스 Vol.5
《체리-고-라운드 CHERRY-GO-ROUND》
◦ 전시기간 / : 2019. 10. 1(화) ~ 2019. 11. 24(일) ** 별도의 개막식은 없습니다.
◦ 전시장소 / : 백남준아트센터 야외 이음-공간
◦ 관람요금/ : 무료
◦ 관람시간/ : 오전 10시 ~ 오후 6시 ※ 입장은 관람종료 1시간 전까지입니다.
◦ 휴 관 일/ : 매주 월요일, 매년 1월 1일, 설날, 추석 당일
◦ 참여작가 / : 업체 eobchae × 류성실
◦ 주최주관 / : 경기문화재단, 백남준아트센터
◦ 협 찬 / : 산돌구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