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정수연
[문화플러스] 너, 나 그리고 음악(청소년 토크 버스킹 공연)
2019-11-28 ~ 2019-11-28 / 2019 경기북부 문화예술공모지원사업
문산수억고등학교에 들어서자 점심시간이 시작되는 시간인지 급히 급식실로 향하는 학생들 사이로 본관 앞에서 급히 악기를 세팅하고 조율하느라 바삐 움직이는 일부 학생들이 유독 눈에 띄었다. 오늘은 문산수억중·고등학교 연합밴드 <SOUNDSCAPE>의 버스킹과 토크 공연이 있는 날로 밴드부원들이 점심도 굶은 채 준비 중이라고 했다. 며칠 전부터 포스터를 제작하여 학교 곳곳에 붙이고, 일반 학생들에게 참여기회를 제공하고자 사연을 받는 등 학교 내 홍보를 잘한 덕인지 공연이 시작되자 순식간에 학생들이 쏟아져 나와 밴드를 에워쌌다. 관객들 뒤쪽에 서 있자니 밴드가 아예 보이지 않을 정도로 많은 학생들이었다. 같은 학교 친구들이라 그런지 관객들의 반응은 처음부터 꽤나 뜨거웠고, 노래가 하나 끝날 때마다 박수와 앵콜을 외치며 밴드부원들을 격려했다. 야외공연이라 조금 쌀쌀한 날씨가 걱정이었는데, 현장 열기가 워낙 후끈하여 날씨쯤은 문제가 되지 않는 듯 했다.
이날 공연은 한 울타리에 있는 문산수억중학교와 고등학교 밴드의 연합공연으로 진행되었다. 여느 밴드 공연과 달리 공연 중간중간 일반 학생들이 나와 본인의 사연을 읽고 버스킹을 하도록 한 프로그램 구성이 특이했다. 이런 구성은 지난 9월 23일에 있었던 문산수억고등학교 밴드의 <너, 나 그리고 음악> 공연과 동일한 것인데, 일반 학생들은 학업스트레스, 학교생활의 어려움, 연애이야기, 교우관계 고민 등 학생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들을 전한 후 노래를 들려주기도 하고, 악기를 연주하기도 했다. 지난 번 공연과 달리 이번 공연에서는 문산수억중학교와 연합으로 진행되다 보니 앳된 얼굴들 가운데 더 앳된 얼굴들이 섞여 있었다. 프로그램 구성을 보니, 9월 23일과 11월 28일의 공연곡이 모두 다르게 구성되어 있었다. 또한, 12월에 예정되어 있는 학교축제에서는 또다른 곡들을 선보인다고 하니 꽤 많은 곡들을 연습했음을 알 수 있었다. 학업을 병행하는 학생들이기에 많은 곡을 연습하기가 만만치 않았을 것 같다고 하니 1학기 초부터 매일 점심시간에 모여 연습을 했다고 한다.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점심시간이 달라서 모두 모여서 연습할 수 있는 시간은 하루 20~30분 정도이지만, 꾸준히 모이면서 조금씩 연주를 완성해왔다고 한다. 연습은 곡을 정하면 배포된 악보를 가지고 각자 연습한 후 연습시간에는 함께 맞춰보는 시간으로 보냈다고 한다.
현재 문산수억고등학교 밴드는 10명의 부원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드럼 3명, 보컬 2명, 기타 2명, 베이스 1명, 건반 1명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양한 악기로 구성되어 있는 만큼, 한 명의 교사가 악기연주법을 지도하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학생들은 자신이 관심 있는 악기를 정하고 스스로 악기를 연주하는 법을 익히고 공연곡을 연습하는 자율학습에 많이 의존하고 있다고 했다. 사실 이 밴드는 학교의 정규동아리가 아니라 자율동아리에 속한다. 따라서 학교의 지원도 거의 없고, 대부분의 학생들의 진로와도 크게 상관이 없다. 그야말로 학생들의 관심과 열정으로 자발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밴드이다. 이 밴드의 시작 역시 약 5년 전에 2명의 학생들의 열정으로 시작되었다. 당시 드럼을 좋아하는 2명의 학생은 악기나 장비가 하나도 없고, 연습장소도 없는 상태에서 선생님들을 찾아다니며 담당선생님이 되어 달라고 도움을 요청하였다. 많은 선생님들이 난감해하는 가운데 지금까지 밴드부의 담당교사를 맡고 있는 선생님은 당시 신입교사였는데 학생들의 간청을 차마 외면하지 못하고 함께 하게 되었다고 했다.
하지만, 아무것도 없는 상황에서 만들어가야 하는 과정이 쉽지 않았다고 회상했다. 학생들은 자비로 자신의 악기를 마련해야 했고, 선생님은 사비를 털어 학생들에게 간식을 제공해야 했다. 사실 원하는 학생들이 쉽게 밴드에 동참하기 위해서는 악기나 장비를 밴드부가 완비하고 있으면 좋은데, 자비나 렌트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 아쉬운 부분이었다. 하지만, 음악을 하고 싶은 아이들의 열정이 이런 열악한 환경에서도 밴드를 지속하게 만들어 10명의 부원이 소속된 규모의 동아리로 성장시켰고, 하나하나 공연의 역사를 쌓아가고 있다. 그래서 밴드부에서는 <현성이가 쏘아올린 공>이라는 표현을 쓴다고 한다. 아무것도 없는 맨땅에 헤딩을 하며 밴드부를 처음 만든 선배인 현성이가 시작한 일이 이토록 아름다운 열매를 맺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밴드부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대부분 취미로 음악을 하고 있지만, 일부 학생들은 음악 쪽으로 진로를 잡고 있다고 했다. 실제로 선배들 중에 밴드부의 경험과 경력을 살려 대학에 진학한 사례들도 있어 음악에 관심 있는 후배들에게 진로의 길라잡이 역할을 해주고 있다고 한다.
담당교사는 밴드활동의 유익함에 대해 예술문화 체험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일부 학생들에게는 진로의 방향성을 제공하고, 대다수의 학생들에게는 공연을 통해 또래집단간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자존감을 높여 스트레스와 고민이 많은 청소년기를 즐겁고 행복하게 지낼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했다. 실제로 얼마 전에 파주시 <문산청소년의 집>에서 주최한 <청소년 우수동아리 경진대회>에서 밴드끼리 경합하여 우수상을 받았는데, 학생들이 너무 좋아하고 뿌듯해 했다고 한다. 성공이 경험이 모여 자기효능감이 높아지고, 자기효능감이 높아지면 자존감이 높아진다. 문산수억중·고등학교 학생들이 밴드활동을 통해 함께하는 친구들과 좋아하는 음악 실컷 하면서 작은 성공의 경험들을 조금씩 쌓아가며 더 행복하고 추억 많은 학창시절을 보낼 수 있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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