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문화재단

제부도 아트파크가 화성시와 함께합니다

경기문화재단, 제부도 아트파크 운영 이관

경기문화재단에서 화성시문화재단으로, 제부도 아트파크 운영 이관


- 경기문화재단의 에코뮤지엄 거점으로 조성 후 시범운영

- 주민의 일상 문화와 예술가 참여로 명소화 성과

- 화성시문화재단이 인수받아 본격운영 예정

- 경기만 에코뮤지엄은 새로운 대상지 지속 모색


기만의 대표적인 문화예술거점인 제부도 아트파크가 지난 4년간의 조성 및 시범운영을 끝내고 화성시문화재단으로 이관됩니다. 경기문화재단(대표이사 강헌)은 2016년 경기만 에코뮤지엄 사업의 일환으로 제부도 문화예술섬 사업을 시작해 ▲제부도 아트파크 조성 및 운영 ▲해안 산책로 공공디자인 ▲제부도 워터워크 등의 사업을 추진했습니다. 이를 통해 제부도의 노후화되고 불필요한 시설물을 정비하고, 지역정보와 지역 정체성을 담은 수려한 공공 시설물들을 설치하는 등 제부도의 경관 회복에 앞장섰습니다.


제부도아트파크 바다책방전시


제부도아트파크 전시연계워크샵


  6개의 컨테이너를 이용해 건축된 제부도 아트파크는 문화공간이 없던 제부도의 갈증을 해소시키며, 주민들과 관광객들이 함께 소통하는 장소가 되었습니다. 또한 이 공간을 통해 제부도 주민들의 일상적인 문화활동이 활발하게 이뤄졌고, 다양한 장르의 예술가들이 관광객들과 소통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제부도 아트파크는 2017년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 2018년 IDEA 디자인 어워드 은상 등을 수상하였으며, 제부도 또한 대한민국 공공디자인 대상, 경기 유망관광 10선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뤄냈습니다. 관광객의 증가 또한 눈에 띄게 나타나 제부도 아트파크의 건축 이전보다 20% 이상의 관광객 증가 효과를 가져왔고, 자연스레 지역상권의 발전에도 기여했습니다.


이제 제부도 아트파크는 광역문화재단인 경기문화재단의 초기 조성과 안정화라는 단계를 넘어 화성시문화재단으로 지역화되는 단계를 밟게 됩니다. 제부도라는 하나의 생활권 문화를 지향하며 경기만의 아름다운 섬을 예술로 표현하는 공간으로써 제부도 아트파크는 그 역할을 지속하게 될 것입니다.


경기문화재단 관계자는 “앞으로 경기만 에코뮤지엄 사업은 기존의 화성, 안산, 시흥 권역뿐만 아니라 김포, 평택으로 지역을 확대하여 경기만의 역사문화 자원 발굴과 더불어 경기만을 더욱 아름답게 표현하고, 가치를 더하기 위한 예술 프로젝트를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라고 밝혔습니다.


제부도아트파크 썸머몸축제



제부도아트파크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
https://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