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도 문화예술 매거진_ggc

학교 그리고 학생들과 함께 호흡하는 국립현대미술

국내 미술관 최초 공교육 원격수업용 자료 개발 및 배포

국립현대미술관 청소년 원격수업자료 개발

전국 313개 중·고교 무상 배포, 13만 여 명 수업 활용


◇ 국내 미술관 최초 공교육 원격수업용 자료 개발 및 배포

  - 박수근, 김환기, 이중섭, 제니 홀저 등 현대미술명작 온라인 감상자료 5종

  - 야외조각공원 작품 감상법 및 미술관 직업 소개 교육 영상 2종


▲ 국립현대미술관의 <미술관 사람들>


국립현대미술관(MMCA, 관장 윤범모)은 국내 미술관 최초로 중·고등학교 원격수업을 위한 온라인 교육 자료를 개발, 무상 배포에 나서 교육현장의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번 청소년 대상 교육 자료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원격수업으로 진행되는 공교육 정책과 연계하여 개발되었습니다. 중등학교 미술교과서에 수록된 미술관 소장품을 중심으로 작품감상자료 5종과 영상 2종이 제작되었습니다.


미술교과서와 연계한 원격수업 자료를 개발, 배포하는 것은 국내 미술관으로는 국립현대미술관이 처음입니다. 6월 8일 현재 전국 중·고등학교 313곳에서 자료를 신청해 배포가 진행 중입니다. 이를 통해 약 134,252명의 학생들이 자료를 활용한 수업을 받을 예정입니다.


작품감상자료는 미술관 소장품 중 김환기 <달 두 개>(1961), 박수근 <할아버지와 손자>(1960), 이중섭 <투계>(1955)와 제니 홀저의 국립현대미술관 커미션 작품 <경구들>(1977-79), <선동적 에세이>(1977-82)를 활용해 제작되었습니다. 자료는 학생을 위한 활동지와 교사를 위한 미술교과서별 작품 목록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작품감상자료와 함께 개발된 《한국 비디오 아트 7090:시간 이미지 장치》 전시연계감상자료는 참여작가 11명의 출품작을 활용한 활동지로 구성되었습니다. 각 자료별로 작품과 전시가 소개된 영상들을 미술관 누리집과 유튜브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 국립현대미술관의 브이로그


이와 함께 과천관 야외조각공원을 배경으로 한 브이로그 영상과 미술관 내 다양한 직업군을 소개하는 <미술관 사람들> 영상을 국립현대미술관 유튜브에서 볼 수 있습니다. <미술관 사람들>은 자유학년제 수업 연계 미술관 전문직 진로교육에도 활용할 수 있으며, 교육부가 운영하는 에듀넷(info.edunet.net)에도 제공될 예정입니다. 감상자료는 교사가 공문 접수 또는 이메일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는 9월에는 교육자료 4종을 추가 개발, 배포하여 미술 작품 감상교육을 위한 지원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코로나19로 미술관 방문이 어려운 전국의 청소년들이 이번 자료로 현대미술을 접하고 미술관과 친숙해지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미래 세대를 위한 미술교육에 더욱 노력할 것” 이라고 밝혔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현대미술관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하세요.
글쓴이
경기도 문화예술 매거진_ggc
자기소개
경기도의 문화예술 소식을 전하는 ggc 매거진입니다. 도내 다양한 문화예술 정보와 콘텐츠를 발빠르게 전하겠습니다. 오늘도 ggc 매거진에서 문화예술 한 스푼 함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