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백남준의 예술, 이제 학교에서 만나요!

학생 대상 《NJP 학교》 교육자료 4종 배포

백남준아트센터 《NJP 학교》 교육자료 배포

‘백남준의 예술, 이제 학교에서 만나요!’


▶ 백남준 교육 자료로 수업을 더 풍부하게, 학생 단체 대상 교사용 교육자료 4종 배포

▶ 백남준의 예술을 통해 창작의 기쁨과 생각을 나누고 공감하는 자리 마련 기대




경기문화재단 백남준아트센터(관장 김성은)는 코로나19로 미술관 방문이 어려운 학생들의 문화예술교육 기회 향상을 위한 교육자료를 배포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미술관이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과 교육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백남준아트센터는 경기도 문화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교육 지도안을 제작하여 교사들과 학생들과 소통하고자 합니다. 어느 때보다 창조적인 사유가 필요한 이 시기에 학생들에게 창의력 향상과 창작의 기쁨을 선사하길 기대해 봅니다. 또한 교사와 학생들이 이 자료들을 활용해 생각을 나누고 공감하며 예술로 함께하길 바랍니다.


배포하는 교육 자료는 초중고 학생과 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백남준아트센터의 교육 프로그램 <백남준의 편지-음악>, <백남준의 편지-시공간>, <와글와글 연주단>, <옹기종기 모아보면>을 선생님들이 직접 아이들과 진행할 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교재는 교수학습 지도안, 시청각자료, 스크립트, 활동지, 창작재료로 구성됩니다. 백남준아트센터에서 진행한 《NJP 학교》 프로그램 4종 중 선택하여 신청 가능하며, 7월까지 접수하면 우편을 통해 자료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신청서는 백남준아트센터 홈페이지(www.njpartcenter.kr)에서 다운로드 후 작성하여 이메일(edu@njpartcenter.kr)로 접수하면 됩니다. 


교육자료 신청 바로가기




프로그램 구성은 백남준아트센터에서 학생단체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던 <백남준의 편지-음악>, <백남준의 편지-시공간>, <와글와글 연주단>, <옹기종기 모아보면>입니다.


<백남준의 편지>는 백남준에게서 온 편지를 학생들과 함께 읽는 형식으로, 백남준의 예술세계에 대해 주제별로 탐구하여 백남준이라는 예술가를 이해하고 예술의 경험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백남준의 편지-음악>은 백남준을 ‘음악’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탐구하고, 연계된 체험활동을 통해 청각을 시각화하며, 예술을 통한 감각의 확장을 경험 할 수 있습니다. <백남준의 편지-시공간>은 ‘시간과 공간’ 이라는 주제를 중심하여 비디오아트를 집중적으로 다룹니다. 체험활동으로는 친구들과 함께 공간을 변주하는 작품을 만들어 봅니다. <백남준의 편지>는 수업시간 40분 내외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육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백남준의 편지-음악> 교육자료집


▲ <백남준의 편지-시공간> 교육자료집


<와글와글 연주단><옹기종기 모아보면>은 백남준의 작품과 연계하여 이론보다는 다양한 감각을 이용한 경험과 창작활동이 중심이 됩니다. 기존에 백남준아트센터에서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하던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대상을 확대하여 자료를 제공합니다. <와글와글 연주단>은 백남준의 작품을 통해 기존의 악기 소리에서 벗어나 다양한 소리를 경험하고, 자신만의 감각악기를 만들어 자유롭게 연주해보는 프로그램입니다. <옹기종기 모아보면>은 백남준의 작품을 통해 인물 표현 방식을 살펴보고, 하나의 화면 위에 신체와 여러 감각을 사용하여 친구를 표현합니다. 각기 다른 모습과 특징을 가진 친구들이 모여 하나의 커다란 협업 작품을 완성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창작중심의 이 프로그램들은 학생들에게 예술을 통해 정서적 안정과 자기표현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옹기종기 모아보면> 교육자료집


프로그램에 관한 세부사항과 접수방법은 홈페이지(www.njpartcente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백남준아트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자세한 내용은 백남준아트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https://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