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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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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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정수연
[문화플러스] 고봉산 산제사
2019-10-31 ~ 2019-10-31 / 2019 경기북부 공모지원사업
일산동구 성석동 진밭마을에는 수백 년 동안 일 년에 두 차례(음력 4월 3일, 10월 3일) 고봉산신에게 산제사를 지내는 전통이 내려오고 있다. 원래 연 2회 지내던 것이 중간에 연 1회로 변경되기도 하였으나 마을의 젊은이들이 요절하는 우환이 발생하자 1991년부터 다시 연 2회로 바꾸었다고 한다. 이처럼 마을의 우환이 산신에 대한 정성이 부족한 탓이라고 믿을 만큼 마을 주민들의 산신에 대한 믿음이 강한 것을 알 수 있다. 예로부터 고양시에 소재한 다른 마을들도 그 마을에 있는 산에서 산제사, 산신제, 산치성, 산고사, 도당제 등의 여러 이름으로 정성을 들여왔다고 한다. 그 형태도 굿을 하거나 무당을 부르는 등 마을마다 다르게 진행되었다. 이런 행사들은 마을의 평안을 기원하고 주민들을 단합시키려는 목적에서 오랜 시간 계승되어 왔으나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많은 마을에서 이러한 전통이 사라진 가운데 진밭마을은 여전히 그 전통을 이어오고 있다.
고봉산신에 대한 정성의 특징은 유교적 형태의 제사로 진행된다는 것인데, 이에 대해 “우리 마을에 입향한 선조들이 양반 가문이어서 축문을 읽고 제사형식을 갖추어 제례를 하는 것으로 고양시의 다른 지역과는 다른 형태”라며 차별성을 강조했다. 고봉산신에게 제사를 지내게 된 계기는 예전에는 모든 물체에 신이 있다고 여겼기 때문에 산에도 역시 산을 수호하는 산신이 있다고 믿었다. 고봉산에는 예전에 호랑이가 사람을 해치는 사례들이 있어 마을 사람들이 산신이 호랑이라고 믿었는데, 산제사를 드린 후 실제로 사람을 해치는 피해가 줄어들어 그런 믿음이 강해졌다고 한다. 따라서 화를 피하고 복을 받고자 산신에게 정성을 드리는 것인데, 정성이 부족하면 마을에 재앙이 내린다는 믿음에서 정성을 다해 제사를 드리고 있다. 또한, 마을사람들이 모처럼 즐기는 잔치와도 같은 행사로서 마을 주민들이 단합하고 친목을 다지는 대동제의 기능도 있었다고 한다.
산제사를 드리기 위해서는 우선 제사를 주관할 하주들을 선발해야 하는데, 하주 선발 조건이 꽤 까다롭다. 일단 하주들은 부부가 건강히 생존해 있어야 하고, 집안에 우환이 없어야 한다. 따라서 하주로 뽑혔다는 것이 우환이 없는 집안이라는 것을 인정받는 것이므로 영광으로 여겨졌다. 하주는 사당골, 하무씨와 진밭, 오랫골에서 각각 1명씩을 선별한 후 나이순으로 상하주, 중하주, 하하주로 임명한다. 하주간의 서열이 엄격하여 산제사를 위해 입산하거나 하산할 때도 서열 순으로 이동해야 한다.
선발된 하주들은 제사에 필요한 제물(祭物)을 마련하는 것을 포함하여 산제사에 필요한 모든 준비와 절차를 주관한다. 진밭마을에서는 하주들이 산제사를 준비하는 데 수월성을 확보하고, 잊혀져가는 전통을 온전히 보전하기 위해 산제사를 지내는 절차, 제물을 진열하는 방법, 제사상에 올리는 음식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통일된 기준과 방법을 정리한 책자를 발간하거나 준비과정과 산제사를 드리는 모습을 꼼꼼히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기록하는 등 전통문화 보존에 노력해 왔다.
이번 산제사는 2019년 10월 30일에 고봉산 산제사터에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3명의 하주들은 그믐날 고봉산 산제사터를 방문하여 산제사터를 직접 청소하고 잡목을 제거했다. 또한 조랏술(산제사에 쓰는 술)을 담그기 위해 우물을 청소했다. 초하루날은 조랏술을 담그기 위해 새벽 5시에 하주들이 모여 산제사터로 출발했다. 전날 청소한 우물에서 맑은 물을 받고, 술항아리를 땅에 묻고 조랏술을 담그고 내려왔다. 하주들은 이후 마트에 가서 행사에 필요한 물품들과 음식재료들을 구매하거나 떡을 맞추는 등 꼼꼼히 행사를 준비해갔다. 거의 모든 준비는 하주들의 손에 의해 직접 행해졌다. 초이튿날은 하주의 부인과 마을동네 주민들이 하주의 집에 모여 함께 제물을 준비했다. 하주 선정조건에 부부가 모두 생존해 있어야 한다는 조항이 있었는데, 부부가 모두 생존해 있는 것이 좋은 일이기도 하지만, 제물을 준비하는데 부인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드디어 초사흘날 산제사를 위해 새벽 5시 상하주, 중하주, 하하주 순으로 산제사터로 출발했다. 우선 초하루날 담가 놓은 조랏술을 꺼내 준비하고, 제사에 필요한 물품들을 만들고, 준비한 제물들로 제사상을 차렸다. 제사상 준비가 끝나자 하주들은 제례복을 착용하고 산제사를 진행했다. 3명의 하주가 절을 한 후 축문을 읽는 것으로 시작된 제사는 마을사람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엄숙하게 진행되었다. 제사를 마치고 마을사람들에게 조랏술과 식사를 대접하면서 차기 산제사 하주들을 선정하였다. 하주는 연속해서 뽑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데 1970년대에는 13~15년에 한 번, 1990년대에는 10~13년에 한 번씩 차례가 왔으나 2000년대에는 7~8년, 2010년대에는 5~6년으로 순서가 좀더 빨리 돌아오고 있다고 한다.
제사 준비에서 실행까지 꽤 엄격한 규칙과 절차를 통해 예를 갖추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제사를 지켜본 마을사람들은 고봉산 산제사가 세대를 이어오며 오랫동안 전승되어온 문화유산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보전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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