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문화재단

경기도의 대표적 무형문화재, 도당굿

경기학광장Vol.1 _ Information & news

< 경기도의 대표적 무형문화재, 도당굿 >


- 경기학광장Vol.1 _ Information & news -



경기학광장은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센터가 발간하는 계간지입니다. 경기도와 31개 시군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관심있는 많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이용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이고자 합니다. 전문학자만의 전유물이 아니라 경기도의 역사와 문화에 관심을 가진 누구라도 즐길 수 있도록 문을 활짝 열어두겠습니다. 경기학광장의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서 원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중요무형문화재, 경기도 도당굿

경기도 지역에서 대표적인 민속을 하나 꼽으라면 도당굿이 아닐까 싶다. 도당굿은 경기도 지역에서 행해지고 있는 마을굿을 말한다. 이 도당굿은 수원을 비롯한 경기 남부, 부천을 비롯한 경기 서부, 연천․파주를 비롯한 경기 북부, 구리를 비롯한 경기 동부 등 경기 전역에 퍼져 있었으며 인천․강화까지도 그 영향권 안에 있다. 이 정도면 서울을 제외하고 빙 둘러서 경기도 도당굿 문화권 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렇듯 경기도의 민속을 특징적으로 보여주는 도당굿은 1990년에 중요무형문화재 98호로 지정되었다. 이뿐만 아니라 경기도에서는 도당굿 중에서 가장 전형적인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는 구리시 갈매동의 도당굿을 1995년에 시도문화재(15호)로 지정하였다. 최근 2018년에는 도당굿의 대표적 춤사위인 시나위춤도 시도 문화재(64호)로 지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