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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목에서 만난 풍경에 목적지를 잊다

경기학광장Vol.2 _ Trip & Healing

< 길목에서 만난 풍경에 목적지를 잊다 >


- 경기학광장Vol.2 _ Trip & Healing -



경기학광장은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센터가 발간하는 계간지입니다. 경기도와 31개 시군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관심있는 많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이용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이고자 합니다. 전문학자만의 전유물이 아니라 경기도의 역사와 문화에 관심을 가진 누구라도 즐길 수 있도록 문을 활짝 열어두겠습니다. 경기학광장의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서 원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항으로 가는 길목에, 서울과 인천이라는 대도시 사이에, 닿을 수 없는 북한 땅 바로 아랫녘에 김포라는 도시가 있다. 종착지가 아닌, 그저 거쳐 가는 정거장과 같은 고장 김포. 강과 바다를 연결하는 수로 아라뱃길은 딱 김포를 닮았다. 사람들은 흔히 목적지 그 자체가 아니라 목적지까지 닿는 여정이 여행의 정수라고 말하곤 한다. 해서 그 여정에 김포가 있다면 이제는 지나치지 말고 잠시 들러볼 일이다. 김포라는 경유지에 아스라하고도 매력적인 풍경이 존재한다.

경인아라뱃길에서는 요트 체험을 할 수 있다.

‘김현아’에 가본 이들이 적지 않다. 십중팔구는 김현아가 누군지 궁금해 하거나 동명의 연예인을 떠올리겠지만 쇼핑을 즐기는 이들이라면 김포 현대프리미엄아웃렛의 줄임말임을 바로 알아챌 것이다. 프리미엄 아웃렛은 세련되고 여유로운 분위기의 쇼핑단지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고급 브랜드 의류를 구매할 수 있는 장점으로 2000년대 후반부터 큰 인기를 구가해왔다. 김포 현대프리미엄아웃렛 역시 그 중 한 곳으로 이제는 김포의 나들이 명소로 자리매김했다. 이곳 아웃렛의 창밖 전망은 대단히 훌륭하다. 건물 동쪽으로 한강이 흐르고 전면으로 뱃길이 나 있다. 바로 한강과 서해를 잇는 아라뱃길이다. 흥미롭게도 ‘김현아’는 알아도 김현아 앞을 흐르는 아라뱃길은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나 아웃렛 바로 옆에 자리한 아라김포여객터미널과 아라마리나는 아웃렛보다 덜 알려졌다. 사실 쇼핑을 주 목적으로 아웃렛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기에 아라뱃길의 수변로가 서울의 한강공원처럼 활기찬 모습을 갖기란 당분간 어려울 듯싶다. 그늘막과 편의시설, 정원이 조금만 더 잘 갖춰지면 좋겠다는 바람은 어디까지나 앞뒤 사정 모르는 이방인의 바람인지도 모른다.

섬과 육지 그 사이, 바다와 강 그 중간


경인아라뱃길 아라마리나에 정박한 요트들

아라뱃길은 서울 행주대교 인근의 아라 한강갑문에서 시작해 김포와 인천을 거쳐 서해 바다로 뻗 어있다. 이름은 우리 민요 <아리랑>의 후렴구인 ‘아라리오’와 바다의 옛말 ‘아라’에서 따왔다. 총연장 18km에 하폭 80m로 2012년 개통했다. 그러니까 아웃렛 앞으로 흐르는 물길을 따라 곧장 나아가면 바다에 닿는다. 아쉽게도 현재로선 일반인이 배를 타고 서해까지 갈 수 있는 여객 노선이 없다. 다만 크루즈선을 타고 여유롭게 아라뱃길 일부 구간을 돌아볼 수는 있다. 크고 작은 요트들이 계류장에 정박한 풍경이 사뭇 이국적인 아라마리나에서는 크루즈 요트와 카약, 수상자전거, 페달보트 등의 수상 레저를 즐길 수도 있다. 아는 사람만 알고 찾기에 아직까지는 활성화된 분위기가 아니라서 적막한 물길을 보고 있자면 일본 오타루나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운하처럼 관광 자원으로 부상하면 좋겠다는 바람을 갖게 된다.
아라뱃길이 열리면서 반도였던 김포는 사실상 섬이 되었다. 이웃한 강화도처럼 교량이 없으면 배를 타고 건너야 갈 수 있는 도시다. 육지인 듯 육지가 아니고 섬인 듯 또 섬이라 말할 수 없는 도시. 인구천만의 수도 서울과 맞닿아 있는 동시에 현재로선 갈 수 없는 북한의 경기도 개풍군과 마주보는 도시. 바다가 지척이지만 바다에 닿진 않은, 단지 강으로 둘러싸인 도시 김포. 필자는 성인이 되기 전까지 김포시의 상징은 김포국제공항이라 여겼다. 물론 공항이 개항할 당시에는 행정구역상 김포군 소속이 맞았지만 1963년 이후로는 줄곧 서울시 소속이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김포를 두고 우스갯소리로 ‘공항 빼고 다 있는 도시’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김포는 다만 김포국제공항과 인천국제 공항 사이에 있어 바다뿐 아니라 하늘로 향하는 길목이다
이러한 숱한 이유들로 김포는 목적지보다는 정거장의 느낌이고 큰 도시들, 심지어 닿을 수 없는 도시 사이에 끼인 경계의 도시처럼 느껴진다. 그로 인해 김포는 여행지로서 언급이 잦은 도시는 아니지만 바로 그 ‘경계’에 있는 이유로 아쉬움보다는 매력이 많은 도시다. 여행지라는 수식이 거창하게 느껴진다면 한나절 소풍을 즐길만 한 장소로 김포는 아주 적절한 선택지가 될 수 있다.


김포시청 앞 메타세콰이아길

진정한 한강의 도시

한강신도시의 쉼터 역할을 하는 한강중앙공원

먼저 거론되어야 할 곳은 단연 한강이다. 한강은 때로 서울의 전유물처럼 여겨지지만 어디 흐르는 물을 무 베듯 자를 수 있는 노릇인가. 김포 시내 아파트들과 공원들은 온통 ‘한강’이라는 고유명사 를 성처럼 쓰고 있다. 당연히 도시를 둘러싸고 또 지나는 물길이 한강이기 때문이다. 한강 하류, 한강신도시의 일부인 김포시 운양동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야생조류생태공원이 자리한다. 강변에 우뚝 선 전망대와 넓은 강변 공원에서 야생조류를 탐조할 수 있다. 특히 김포 한강 하류는 멸종위기2급 조류인 큰기러기와 천연기념물 제 203호인 재두루미가 겨울마다 찾는 겨울철새의 보금자리다. 지상 3층의 전망대에 오르면 한강 하류와 그 너머 일산의 전경이 한 눈에 들어오고 강 주변을 유유히 날아오르는 철새들을 관찰할 수 있다. 한없이 평화롭고 목가적인 분위기는 우리가 흔히 알았던 한강의 풍경, 가령 높은 빌딩들이 도열하고 거대한 다리들이 한 집 건너 한 집처럼 자리 잡은 서울의 한강과는 다르다. 굳이 비교를 하면 철새 도래지가 곳곳에 있는 금강 유역과 닮은 듯하다.


김포 한옥마을로 불리는 김포아트빌리지

야생조류생태공원은 언제고 쉬었다가기 제격이다. 최고층 전망대에는 무료 망원경과 카페테리아가 있어 하늘과 강을 벗하며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전망대 1층에는 전시관과 영상관이 있다. 큰 규모 는 아니지만 김포의 생태환경과 철새들에 대해 꼼꼼하게 안내한 전시를 볼 수 있다. 전망대 주변은 자전거도로와 산책로로 꾸며진 수변 공원이다. 유유히 자전거를 타고 강변을 달리는 사람들도, 가만히 앉아 망중한을 즐기는 사람들도 모두가 눈앞의 한강처럼 서두름 없이 여유롭다.

자전거 타기 좋은 한강야생조류생태공원 일원

베니스도 청계천도 아닌, 다만 새로운 김포

한강과 인접한 김포 운양동과 장기동 일대는 ‘한강신도시’라는 이름 그대로 반듯하게 구획된 토지에 촘촘하게 아파트가 들어선 김포의 신도심이다. 신축 아파트가 들어선 신도심의 풍경은 어디나 비슷해서 딱히 개성을 찾아보긴 어렵다. 그럼에도 눈에 띄는 공간이 한 곳 있는데 바로 ‘김포 한옥마을’로도 불리는 김포아트빌리지다. 새로 지은 한옥들이 단지를 이루고 있어 예스런 멋은 좀 떨어 지지만 삭막한 아파트촌 사이에 잠시 숨을 돌릴 수 있는 공간이기에 반갑다. 김포아트빌리지 내 한옥은 주로 전통체험 공간, 예술가들의 작업공방, 한옥체험 숙박업소 등으로 쓰인다. 방문자들이 직접 참여해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많아 아이가 있는 가족 방문객들이라면 한번 쯤 들러볼만하다. 체험 프로그램은 도자기 만들기, 캘리그래피, 수채화 그리기, 한복 착용, 금속 공예, 액세서리 만들기, 목판 체험, 발효 음식 만들기 등 굉장히 다양하다. 한옥마을 뒤편의 야트막한 언덕 위에는 김포아트빌리지 아트센터가 자리한다. 아트센터에서는 콘서트, 무용, 뮤지컬 등 다양한 공연이 열린다.
김포아트빌리지에서 가까운 한강중앙공원 일대는 나름 김포의 ‘베니스’로 불린다. 신도심을 지나는 한강의 지류, 김포대수로 덕분에 얻은 별명이다. 사실 베니스보다는 여의도에 청계천이 흐르는 듯한 모양새지만 김포아트빌리지와 함께 도심에 숨을 불어넣는 존재임은 분명하다. 천변 산책로가 잘 갖춰져 있어 걷기 좋고 공원을 지나는 수로 양쪽으로 카페와 식당들이 모여 있어 저녁이면 제법 활기가 돈다. 조명이 켜져 나름 낭만적인 분위기도 풍긴다. 한강중 앙공원은 여느 도심에서 찾아 볼 수 있는 작은 근린공원이지만 작은 인공호수와 분수, 솔숲이 어우러져 잠시 쉬어가기 좋다.

소나무와 작은 예배당에서 더듬어보는 옛 정취

1956년 완공한 근현대식 석조건축물 김포성당. 멋스러운 소나무숲과 작은 정원이 조성되어 더욱 운치가 느껴진다.

신도심에서 계양천을 따라 남쪽으로 내려가면 김포의 구도심인 북변동과 사우동 일대다. 신도심과는 전혀 다른 분위기로 오래된 골목길의 정취, 곧 재개발이 시작될 택지의 어수선함이 섞여 있다. 정돈되고 반듯하진 않지만 시간의 흔적을 간직한 익숙한 풍경이 묘한 편안함으로 다가온다. 오래되었기에 더 소중하고, 낡아서 더 아끼게 되는 공간들. 우리가 흔히 ‘여행지’라 부르는 곳들 대부분은 대체로 오랜 세월의 더께를 입었거나 태곳적 자연 그대로의 장소들이다. 억지로 바꾸거나 재현할 수 없기에 경외감을 일으키는 공간들이다.
김포의 구도심에도 그런 곳이 있다. 먼저 김포에는 천주교 신자가 아니라도 들릴법한 오래되고 근사한 성당이 있다. 등록문화재 제542호의 김포성당은 팔각의 종탑과 길쭉한 아치형 창문을 가진 근현대 스타일의 석조 성당이다. 김포성당의 이정표를 따라 성당에 도착하면 먼저 시야에 들어오는 건물은 1999년에 세워진 본당이다. 나름의 웅장한 멋은 있지만 마주하자마자 ‘현대식’임을 부정할 수 없다. 옛 김포성당은 본당에서 언덕길을 조금 올라야 보인다. 계단을 오르면 빼꼼하게 녹청색 산화동판의 팔각의 돔형 지붕이 눈에 들어온다. 오래된 종탑이다. 이윽고 온전한 형태가 눈에 들어오면 잠시 성당의 전면부에 시선이 머물게 된다. 길쭉하게 뻗은 소나무 두 그루가 성당을 호위하듯 건물 양쪽에 서 있다. 건물 자체는 아담하지만 견고하고 단단하게 쌓아올린 화강암 석벽이 중후하다. 그림 같은 유럽형 성당인데 소나무와 화강암 때문인지 한옥을 접할 때와 같은 예스러움과 고즈넉함이 느껴진다.
성당은 1950년 터를 닦고 짓기 시작했으나 한국전쟁으로 인해 공사를 중단했다가 1956년에 완공했다. 하늘에서 보면 십자가의 형태를 가졌으며 완공 당시의 외형을 거의 그대로 보존하고 있어 2013년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내부는 기둥이 없는 강당형의 구조라 조금 심심한 듯 하지만 차분하고 고졸하다. 성당 주변은 ‘십자가의 길’로 명명된 숲길이다. 소나무와 잣나무가 우거져 있는 길을 걷노라면 마음도 몸도 정화되는 듯하다.


쇼핑하기 좋은 환경을 갖춘 김포 현대프리미엄아울렛.

가을빛 메타세쿼이아길 따라 원형의 땅으로

원종과 그의 부인 인현왕후 구씨를 모신 장릉. 산책로가 아름답게 조성되어 있다.

김포성당에서 남쪽으로 2.5km 가량 떨어진 곳에 장릉이 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조선왕릉 42기 중 한 곳이다. 김포에서 손꼽히는 문화유산이자 시청과도 이웃하고 있어 여러모로 도시의 중심이자 축이 되는 느낌이다.
장릉은 16대 인조의 생부이자 14대 선조의 다섯째 아들인 원종과 그의 부인 인헌왕후 구씨를 모신 곳이다. 한편 파주에 있는 장릉은 이들이 낳은 아들 인조와 그의 첫째부인인 인열왕후 한씨의 합장릉이다. 원종이 추존되기 전의 군호는 정원대원군이었다. 능은 1926년에 인헌왕후가 세상을 떠나면서 조성되었고 1632년 정원대 원군이 원종으로 추존되면서 새로 단장했다. 이후 영조와 정조가 매년 행차해 제사를 모셨다. 대부분의 조선왕릉이 그렇듯 울창한 숲과 기품 있는 소나무, 단풍 군락, 산책로가 아름답게 조성되어 있다. 반나절 공원 나들이 한다는 생각으로 방문해도 충분히 가치가 있는 곳이다. 입구에는 역사문화관이 자리하는데 왕릉에 진입하기 전에 들르면 장릉에 대한 소개와 관람 포인트, 조선왕릉 42기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초등학생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전시가 딱딱하지 않아서 둘러보길 추천한다.
장릉은 대부분의 왕릉에서 사라진 연지와 저수지가 남아 있다. 그래서 이른 아침과 늦은 오후의 풍경은 사뭇 신비롭기까지 하다. 그밖에 경사진 지형을 따라 계단식으로 조성한 참도, 인헌왕후가 세상을 뜬 후 안장되었던 육경원의 비석 받침돌, 우거진 숲길 등이 장릉의 관람 포인트다. 장릉으로 들어서는 길목인 김포시청 앞 메타세쿼이아 가로수길은 특히 단풍이 드는 가을에 아름답다.


원종과 그의 부인 인현왕후 구씨를 모신 장릉. 산책로가 아름답게 조성되어 있다.



글·사진 유승혜

광운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했다. 여행작가로 활동하며 국내외 곳곳을 걷고 문장으로 적는 일을 한다. 지은 책으로 『쉼표,앙코르와트』, 『쉼표,경주』, 『쉼표,제주』, 『같이 오길 잘했어』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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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정보

  • 경기학광장 Vol.2 _ 2019 가을호

    발행처/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센터

    발행인/ 강헌

    기획/ 이지훈, 김성태

    발행일/ 2019.10.18

글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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