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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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도박물관
새롭게 만나는 경기도 박물관 4
2020-08-02 ~ 2020-12-31 / 천하의 중심 고려, 고려 인구 25% 서울·경기에 모여 살았다
2020 중부일보 연재 시리즈 〈새롭게 만나는 경기도 박물관〉은 개관 25주년을 맞이하여 전시실 전면 개편을 진행한 경기도박물관이 중부일보와 함께 2020.06.28부터 2020.09.20까지 총 10회 시리즈로 제작한 콘텐츠입니다. 더 자세한 〈새롭게 만나는 경기도 박물관〉을 만나보고 싶으시다면, 중부일보 홈페이지에서 원문으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
천하의 중심 고려, 고려의 중심 경기
10~13세기 동아시아의 세계관
10~13세기 동아시아에는 여러 나라들이 있었다. 10세기 전반 중국 중남부에는 후량·후당·후진·후한·후주의 5대와 오·남당·오월·민·형남·초·남한·전촉·후촉·북한의 10국이 할거했다. 이들은 송으로 통일되었다. 북부에는 고구려계 유민과 말갈족의 발해를 멸망시킨(10세기 전반) 거란족의 요(遼)가 있었다. 요나라는 또 여진족의 금(金)에게 멸망했다(12세기 전반). 또 중국 서북부에는 티벳 계통의 서하가 있었고, 고려의 남쪽에는 일본이 있었다. 이들은 모두 자신들이 세상의 중심이라는 세계관(천하관)을 가졌다. 고려 역시 마찬가지였다.
그들은 자신들의 천하를 다스리기 위한 황제제도를 운영했다. 각국의 국왕은 황상(皇上), 황제로 불렸고, 이를 뒷받침하는 국가시스템을 작동시켰다. 그러면서도 교류에서 힘의 균형이 비슷하면 교린(交隣) 관계를, 그렇지 못하고 다른 한쪽에 쏠리면 작은 나라인 제후가 큰 나라인 황제를 섬기는 사대(事大) 관계를 맺었다. 그렇지만 사대관계를 맺었더라도 국내에서의 황제제도는 그대로 운영되었다. 중국 남부의 송과 북방의 거란은 각각 동아시아의 패자를 자처하며 경쟁 관계였지만, 한때 송은 거란과 사대 관계를 형성하였다. 금나라에서 고려에 보낸 공문에 고려국왕은 ‘고려국황제’로 쓰여 있었다.
청백자 꽃 모양 접시
송나라에서 고려에 들어온 꽃모양이다. 양국의 교류관계를 보여준다.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천하의 중심, 해동천하 고려
고려가 운영했던 세계는 해동천하(海東天下)였다. ‘해동(海東)’이란 지리적으로 “중국 바다의 동쪽”이란 뜻으로, 고려 이전시기부터 동아시아 각국에서 우리를 지칭하는 말로 사용되었다. 고려 사람들은 ‘해동(고려)’이 중국과 구분되는 역사문화를 가진 곳이라는 뜻에서 별건곤(別乾坤)이라고 했다. 여기서 ‘건곤’이란 ‘하늘과 땅’, ‘세상’이란 말로, 중국과 뚜렷이 구별[別]되는 또 다른 ‘건곤(세계)’이 해동천하 고려였다.
고려는 대내외적으로 황제의 나라를 표방하였다. 동아시아의 여러 나라들은 자신들의 천하가 독자적인 천명을 받았다는 상징으로 연호(年號)를 사용했는데, 고려 태조 왕건의 연호는 ‘천수(天授)’였다. 고려의 건국이 하늘에서 받은 명령을 따른 것이라는 뜻이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태조1년, 태조2년 등의 기년(紀年)을 당시 사람들은 천수1년, 천수2년으로 사용했다. 또 그의 아들 광종은 ‘준풍(埈豊)’이란 연호를 제정했다.
1992년 개성에 있는 현릉(왕건릉)을 수리하다가 해동천자(海東天子)인 왕건의 모습을 실물 크기로 만든 왕건상(王建像)이 수습되었다. 청동으로 만든 이 조각상은 황제국의 또 다른 장치로 수도인 개경을 황도(皇都)로 정한 광종 때 만들어져 태조를 기리기 위해 건립된 봉은사(奉恩寺)라는 사찰에 모셔졌다. 황제가 쓰는 통천관을 머리에 쓴 나체의 왕건상은 앉은 모습으로, 매년 황제의 옷인 황의(黃衣) 또는 청의(靑衣)를 번갈아 입었고 옥으로 만든 허리띠를 찼다. 고려 황실에서는 매년 2월의 연등회와 6월의 기일, 그리고 천도 등 국가적으로 중요한 결정을 할 때마다 제사하며 나라의 평안을 기도했다. 조선 건국 후에는 고려 왕실의 사당으로 세워진 숭의전(연천)으로 옮겨졌다가 세종 때 다른 고려황제의 초상과 함께 왕건릉 주변에 묻혔다가 발견된 것이다.
고려 태조 왕건상
왕건상은 황제를 상징하는 황의(黃衣)를 입었고, 안면, 입술, 눈 등에도 살아있는 사람과 같이 염료를 이용하여 화장을 하였다. 현재는 평양의 조선중앙력사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고려에서는 제왕부(諸王府)가 운영되었다. 황제와 태자를 제외한 왕자, 궁주(공주) 등은 여기에 소속되어 남성의 경우 조선국공(朝鮮國公), 낙랑국공, 진한국공, 여성의 경우 조선국대부인, 변한국대부인 등으로 봉해졌다. 고려에 앞서 있었던 나라들의 역사문화를 계승한다는 뜻이 담겨져 있었다. 또 여진과 탐라는 번국(藩國, 제후국)으로 여겨져 고려에서는 그 추장에게 벼슬을 주어 관리했고, 그 사절들은 대표적인 축제인 팔관회에 참석하여 고려황제에게 예를 갖추어 선물을 바쳤다. 이때 송·거란·일본·동남아시아는 물론 아라비아상인들도 참석하여 교역하였다. 현재 개성시 개풍구역 신서리에 있는 벽란도는 교역의 중심이었고, 그곳에는 외국상인들이 묵는 여관인 벽란정이 있었다.
고려의 중심, 경기
우리 역사에서 ‘경기’ 제도의 시작은 1018년(고려 현종 9)이다. 고려시대의 ‘경기’는 고려의 황도인 개경(개성)을 중심으로 황해도 일부와 현재 경기 북부를 범위로 했는데, 황도를 아우르는 12~13개 군현(시군)로 구성되었다. 이때 ‘경기’는 황기(皇畿)라고도 불렸는데, 지금의 국무총리실 격인 상서도성에 소속되어있거나, 개성부라는 특별행정구역에 속해있어 현재의 모습과는 조금 달랐다. 경기인(京畿人)들은 황기인(皇畿人)이었다.
동여비고
고려시대 경기도 주변을 그린 지도이다. 현재 경기도는 31개 시군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고려의 경기는 13개 군현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고려의 경기는 해동천자가 펼치는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중심이었다. 경기에서는 국내의 다른 지역은 물론, 동아시아의 여러 나라들과 빈번한 교류가 이루어져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갔다. 경기인들은 그 중심에 있었다. 송나라 역사책인 《송사》에서는 12세기 고려 인구를 210만으로, 《고려사》에서는 몽고군의 침입을 피하기 위해 강화로 도읍을 옮길 때인 13세기 중엽의 경도京都(개경) 인구를 10만호으로 기록하고 있다. 1호의 인구수를 4~5명으로 볼 때, 40~50만명으로 추산할 수 있다. 그런데 경도는 왕경을 이르는 것으로, 왕성王城 안의 인구를 40~50만으로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이 숫자는 개경과 경기가 포함된 왕경개성부의 호수와 인구로 파악할 수 있다. 즉 당시에도 전체 인구 25% 정도가 서울과 경기에 모여살고 있었다. 그들은 각종 토목공사와 연등회·팔관회 등에 노역과 공물을 납부하면서 고려황제의 시혜를 동시에 받는 존재였다. 또 11세기 활동했던 경기인 한안인(韓安仁)은 왕실을 제외하고 최초로 본관 지역으로 경기의 장단[湍州, 현재 파주]을 받기도 했다.
고려인의 얼굴을 새긴 기와
죽주(안성) 봉업사터에서 출토된 기와 조각이다. 당시 죽주에 살던 사람인지, 봉업사에서 수도하던 스님인지 모르겠다. 봉업사는 태조 왕건의 초상을 모시고 있던 몇 되지 않는 진전사원이었다.
경기인들은 귀화하여 인근지역에서 마을을 이루며 살고 있던 발해, 거란, 여진 출신들과 어울리며 그들의 문화를 포용했다. 고려의 금속공예품에서 확인되는 북방 요소들은 이와 관련이 있다. 또 그들은 개경에 있던 몽고식 만두집인 쌍화점에서 아라비아사람들을 접하기도 했다. 경기문화는 그런 가운데 만들어졌다. 그런 경기인들의 ‘경기인’에 대한 정체성은 현재와 비슷한 같은 수준이라 할 수 있다. 경기도박물관의 새로운 이야기는 이렇게 시작된다.
김성환 경기도박물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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