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도박물관
새롭게 만나는 경기도 박물관 2
2020-07-12 ~ 2020-12-31 / 경기 땅에 사람이 등장하다… 선사시대의 모습
2020 중부일보 연재 시리즈 〈새롭게 만나는 경기도 박물관〉은 개관 25주년을 맞이하여 전시실 전면 개편을 진행한 경기도박물관이 중부일보와 함께 2020.06.28부터 2020.09.20까지 총 10회 시리즈로 제작한 콘텐츠입니다. 더 자세한 〈새롭게 만나는 경기도 박물관〉을 만나보고 싶으시다면, 중부일보 홈페이지에서 원문으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
경기 땅에 사람이 등장하다… 선사시대의 모습
경기 지역에 사람이 살기 시작한 것은 수십 만 년 전인 구석기시대부터다. 구석기시대 삶의 흔적은 한탄강, 임진강, 한강 등의 큰 강과 그 지류에서 확인된다. 경기도박물관의 전시는 경기 땅에 사람의 흔적이 처음으로 확인되는 바로 이 시대에서부터 출발한다. 선사·고대실의 전시는 ‘선사와 고대의 경기’를 주제로 구석기시대부터 통일신라시대에 이르는 경기역사를 조명한다. 그 중 이번 호에서 소개할 부분은 선사시대의 경기에 대한 부분이다. 이번에 개편된 전시에서는 경기도의 최신 발굴연구조사 성과를 반영하여 기존에 경기도박물관에서 보지 못했던 중요한 경기도 자료들을 한자리에 모았다. 선사시대에 있어 경기 땅은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주먹도끼가 발견되어 새로운 구석기시대 연구의 전환점을 가져왔던 공간이자, 신석기시대를 대표하는 빗살무늬토기와 농경문화가 남부지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꽃피웠던 중요한 공간이다. 이번 개편된 전시에서는 이러한 경기도 선사시대만의 특징에 주목하여 새로운 전시구성을 꾸렸다. 선사시대 전시는 선사시대를 설명하는 중요한 유물군인 석기와 토기를 살펴보고, 당시 경기도 사람들의 생활 모습과 시간이 갈수록 더욱 복잡화되어 가는 사회 모습을 소개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연천 전곡리 유적
경기도 더 나아가 우리나라의 구석기시대를 대표하는 유적이다. 전곡리 유적에서는 동아시아 최초로 주먹도끼가 발견되었다.
선사인의 석기와 토기
사람은 도구를 사용하는 동물로 도구가 없으면 하찮은 존재이고, 도구가 있으면 엄청난 존재이다.
- 토머스 칼라일(Thomas Carlyle)
구석기시대 사람들은 돌로 만든 도구인 뗀석기를 사용했다. 이른 시기에는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거친 돌감을 이용하여 주먹도끼, 찍개, 여러면석기 등의 대형석기를 제작했다. 그러나 점차 시기가 지남에 따라 세밀한 가공이 가능한 좋은 품질의 돌감을 이용하여 슴베찌르개, 돌날과 같은 작고 정교한 석기를 사용하게 된다. 이 시대 사람들은 한 곳에 오래 머무르지 않고 식량이 풍부한 곳을 따라 이동하며 살았는데, 석기를 이용하여 동물을 사냥하고 식물을 채집하면서 먹거리를 얻었다.
손잡이 달린 토기(연천 삼거리 유적 출토)
청동기시대에는 토기 표면에 무늬를 거의 새기지 않는 민무늬토기를 사용하였다. 크기는 다양하며, 손잡이나 굽다리가 붙는 형태도 제작되었다.
옥장신구(파주 주월리 유적 지표채집)
신석기시대에 사용한 연옥제 옥장신구이다. 장신구는 미용적 용도 이외에도 착용자의 지위나 성별 등을 나타내는 상징으로 사용되었다.
기원전 만년 경 마지막 빙하기가 끝나고 기온이 따뜻해지면서 한반도의 자연환경은 현재와 비슷한 모습으로 바뀌었다. 이런 환경변화를 바탕으로 신석기시대 사람들은 간석기를 사용하며, 토기를 제작하고, 초보적 수준의 농경을 하는 정착생활을 시작했다. 구석기시대에서 신석기시대로의 삶의 변화는 ‘신석기혁명’이라고 표현될 정도로 큰 차이를 보인다. 경기 지역에서는 내륙 강변의 충적대지와 강의 지류, 해안가, 섬 등에서 신석기시대 사람들의 삶의 흔적이 발견되었다.
신석기시대 사람들은 처음으로 토기를 사용했다. 토기는 흙으로 모양을 빚은 뒤 불에 구워 만든 그릇이다. 토기의 발명으로 선사시대 사람들의 삶의 방식은 크게 변화했다. 먹거리를 조리하고 저장하며 운반하는 활동, 농사, 정착생활을 시작할 수 있게 됐다. 신석기시대 사람들은 토기에 삼각무늬, 격자무늬, 방사선무늬와 같은 다양한 기하학적인 무늬를 새긴 빗살무늬토기를 사용했다. 한편 청동기시대 사람들은 표면에 장식을 거의 하지 않은 민무늬토기를 사용했다. 그러나 기능적으로는 더욱 분화되어 매장의례에 쓰는 붉은간토기나 가지무늬토기 등이 만들어지기도 했다.
반달돌칼(연천 삼거리 유적 출토)
반달돌칼은 청동기시대의 대표적인 농경구이다. 날 부분을 이용하여 곡식을 수확하는 데 사용하였다.
신석기인의 생계와 정착생활
선사시대에는 사냥과 물고기 잡이, 채집 등을 통해 생계를 꾸렸다. 수렵채집사회 사람들은 거주지를 중심으로 반경 10km 주변의 먹거리를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경기 지역은 한강 주변과 서해안 갯벌에서 풍부한 먹거리를 구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일찍부터 신석기시대 사람들의 삶의 터전이 되었다. 화살촉과 창을 만들어 동물을 사냥했으며, 그물추로 그물을 만들어 물고기를 잡기도 했다. 별다른 도구가 필요하지 않은 식물, 조개 등도 적극적으로 채집했다.
한편 신석기시대 사람들은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식량을 생산하는 농경과 목축을 시작했다. 이때의 농경은 조·기장 등 잡곡을 재배하는 초보적인 수준의 밭농사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최근 경기지역에서는 파주 대능리, 안산 신길동, 화성 석교리 유적 등 20기 내외의 집이 군집을 이루는 대규모 마을유적이 많이 확인되었다.
청동기시대 마을 풍경
농경은 그 이후 인간 사회들이 경험한 엄청난 발전의 지렛대가 되었다.
- 브루스 스미스(Bruce Smith)
청동기시대 사람들은 하천변의 충적지와 산지 또는 구릉에 마을을 이루고 살았다. 이른 시기에는 직사각형 모양의 대형 집들이 많이 지어졌지만, 시간이 갈수록 원형·사각형의 소형 집들이 많아졌다. 마을 주변으로는 생산시설, 저장용 건물, 광장, 나무울타리, 무덤 등이 만들어졌다. 신석기시대와 비교하여 생계경제에서 가장 큰 차이는 농경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는 점이다. 쌀·보리·밀·콩 등의 다양한 곡물과 반달돌칼·돌낫과 같은 수확용 도구가 유적에서 확인되었다. 나무 가공을 위한 도구도 발전하여 자귀·대팻날·끌·도끼와 같은 목공구가 많이 출토된다.
청동기시대 사람들은 주로 민무늬토기와 간석기를 쓰면서 청동기를 처음으로 사용했다. 만드는 데 많은 노동력이 필요한 고인돌을 세웠고, 마을을 방어하기 위해 환호나 목책 시설을 만들었다. 또 기능에 따라 전문화된 도구와 무기를 사용했고, 농경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이전 시기에 비해 사회복합도가 매우 높아졌다. 집단이 나뉘고, 경제적인 부를 지닌 권력이 발생하면서 개인 및 집단 간의 갈등도 생겨났다.
철기, 새로운 역사의 시작
기원전 300년경에 이르면 중국 연나라로부터 철기 문화가 들어온다. 철기가 보급되었지만 오히려 청동기문화가 정점을 찍은 이 시기를 ‘초기철기시대’라고도 한다. 사람들은 주변을 잘 살펴볼 수 있는 비교적 높은 곳에서 살았다. 안성 반제리 유적이 대표적이다. 이 시기의 특징적인 유물은 점토띠토기와 목이 긴 항아리, 흑색간토기다. 또 세형동검(한국식동검)을 비롯해 다양한 종류의 청동기가 확인된다. 철기의 등장은 철기문화를 바탕으로 하는 본격적인 역사시대로의 시작을 예고하는 것이었다.
유지인(경기도박물관 학예연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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