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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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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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28호 | 만나면 꽃이 핀다
지지봄봄 10주년, 과거와 미래 사이에서
렐프(Relph, 1976)는 일상생활을 경험하는 의미 깊은 중심으로 ‘장소’를 보았다. 장소에 대한 이미지는 추상적이거나 개념화를 통해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특정 환경에 대한 개인의 경험과 의도로 형성된다고 했다. 당연하다. 생활 세계의 직접적 경험은 오직 장소에서 이루어지며, 마을이라는 장소는 관계와 이야기로 가득하기 때문이다.
어릴 적 내 삶의 근간인 신당동 달동네는 후지고 못났다. 매일 깎아지른 허연 시멘트 맨바닥 길을 족히 4~50분은 걸어올라 다녔다. 여름이면 더 곤욕이었다. 시멘트 바닥의 열기를 온몸으로 다 받아 안아야 했고 겨울에는 무릎까지 올라온 눈 위를 허우적댔다.
그러나 어린 시절 나는 골목길 여기저기를 뛰어다니며 고무줄놀이, 다방구, 숨바꼭질을 하며 하루해가 모자라게 동네를 휘젓고 다녔다. 지금의 감성을 이루는 8할은 그때 만들어진 것 같다. 다소 힘겨운 공간이라 할 수 있어도, 그 물리적 환경을 걷어 내고 보면 신당동은 지금 감성의 8할을 차지할 정도로 의미 있는 장소였다. 요즘도 골목길을 만나면 그냥 지나치지 못한다. 그 길의 끝을 보고 만다.
투안(Tuan, 1977)은 공간은 추상적, 물리적, 기능적 성격을 지니는 반면 장소는 구체적, 해석적, 미학적 성격을 지닌다고 했다. 어떤 공간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그들의 경험과 기억, 기대, 꿈 등을 바탕으로 그 공간에 나름의 의미를 부여하면 그곳이 장소가 된다는 것이다. 장소에 대한 개인적 사유와 감정이 녹아들며 유대감이 형성되고 개인의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마치 나와 신당동처럼 말이다.
신당동 말고 나를 이루었던 장소가 또 어디일까 고민하다 오륙 년 전 설악면이 떠올랐다.
설악면 청평중학교는 차 없는 뚜벅이는 찾아가기 어렵다. 당시만 해도 대중교통이 새벽, 아침, 점심, 저녁 고작 4번이 허다했다. 시골 마을이 그렇듯 설악면도 조용한 마을이었다. 여느 농촌 마을처럼 땅 한 평 놀리는 법이 없다. 고추든 파든 깻잎이든, 빈 땅에는 뭐든 심겨져 있는 바지런한 마을이었다. 이름 모를 앉은뱅이 꽃들이 길가에 가득하고 하염없이 높고 맑은 하늘은 청평중학교 정문과 잘 어울렸다.
이렇게 예쁜 마을 이면에는 다양한 가족사가 숨겨져 있다. 일흔을 바라보는 할아버지뻘 아버지와 필리핀에서 시집 온 엄마. 할머니, 할아버지와 함께 사는 아이들. 한국말을 전혀 못 하는 일본인 엄마 혹은 아빠와 사는 아이들. 가족 구성이 다양할수록 중학생인 사춘기 아이들의 가족에 대한 기준은 복잡하지만 주변 친구들이 비슷한 가정환경이라 가족의 다양성에 관대했다.
이런 이유로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을 접했을 때 우려했던 이질감은 거의 없었다. 비슷한 환경의 아이들은 이미 부모가 어디서 왔는지는 중요하지 않았다. 아이들은 초등학교를 함께 다니고 같은 중학교에 다니며 일상을 나누는 친구들이었다. 올곧이 대한민국 국적의 부모를 둔 나만 문밖에서 지나친 우려를 하고 있었던 것 같다.
이렇듯 이미 설악면 친구들에게 다문화는 문제되지 않았다. 다만 부모와는 다르지만 완전히 다르다곤 말할 수 없는 상황에서, ‘나는 누구인가’라는 자기 정체성에는 한계가 드러났다.
트위거-로스와 우젤(Twigger-Ross and Uzzell, 1996)은 개인의 정체성은 장소와 관련이 깊으며, 장소는 고유성, 차별성, 자기만족, 자기 효능감을 주기 때문에 정체성의 한 부분이라고 보았다. 또한 이석환(1998)은 장소와 내가 결합되어 있다는 느낌, 장소나 타인이 궁극적으로 자신에게 부여된 의미에 영향을 줌으로써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지역 사회의 공동체성을 기반으로 지역감을 향상시키는 등 장소는 인간으로부터 장소 자체의 정체성에 영향을 받고 우리는 장소로부터 자신의 정체성에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청평중학교 친구들과 어려운 환경의 가정에 도배와 장판을 교체해 주는 수업을 진행했다. 그때 아이들에게 어려운 환경의 가정을 선정해 우리가 직접 도배와 장판 등 집수리를 해 주자고 제안했다. 당황해하며 난감해하던 아이들 중, 성훈이가 한 말이 아직도 생생하다. “별거 아니야, 할 수 있어.”
두 집이 선정되었다. 얼마 전 할아버지가 돌아가시고 혼자 사시는 할머니 집과 예순이 넘고 장애를 갖고 있는 아저씨 집이 그거다. 혼자 사시는 할머니 집은 안방에 담배 자국으로 빼곡하다. 담배를 좋아하시는 할아버지의 작품이란다. 그 집은 도배와 장판을 새로 하기로 결정했다. 문제는 장애를 갖고 있는 아저씨 집이었다. 고등학교 1학년인 딸내미 방이 구들이 성한 곳 없이 다 깨져 있어 난방이 전혀 되지 않았다. 화장실은 겨울이면 꽝꽝 얼어 물이 내려가지 않았고, 화장실 한쪽을 차지하고 있는 세탁기도 얼어서 전혀 작동하지 않아 불편함이 이루 말할 수 없었다. 고무대야에 깨진 구들을 한나절은 날랐다. 한쪽에서는 화장실 난방을 위해 보온재로 마감하는 작업이 한창이었고, 녹슨 대문은 새롭게 페인트가 칠해졌다. 아침 9시에 시작해서 오후 6시가 되어서야 얼추 작업이 마무리되었으니 나름 큰 공사는 큰 공사였다. 아이들의 얼굴에 뿌듯함이 한껏 배어 나온다. 똘망똘망한 눈동자에는 자신감이 가득 찼다. 아이들은 마을을 위해 무언가 대단한 일을 했다는 사실을 스스로도 잘 알고 있는 듯 목소리에 힘이 들어가 있다. 힘들었기에 가치와 의미가 더 컸다고 본다.
아이들은 이제 설악면에 이야기가 생겼다. 이 과정 전까지만 해도 도배를 직접 할 수 있다고 상상하지 않았던 아이들은 이제 도배 정도는 직접 할 수 있다고 자신한다. 이는 설악면이라는 공간이 아이들에게 장소로 전환되는 순간이기도 했다. 아이들의 일상생활 중 의미의 중심에서 직접 경험한 사실, 행위가 무의미한 물리적 공간이 친밀한 장소로 재정립되는 순간이었다.
이 과정을 통해 설악면에 대한 정서적 혹은 감정적인 유대감을 형성하고, 더불어 이 감정적 유대감은 함께했던 친구들과의 결속과 자신에 대한 자존감 향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순간인 것이다.
문득 골목길을 보면 신당동 골목에서의 놀이를 떠올리며 발걸음을 멈추던 것처럼, 아이들도 고무대야를 보고 그날의 고되지만 즐거웠던 하루를 떠올릴까. 입가에 미소가 번진다.
- 참고 -
▶ 문화예술로 '뿌리내림'하는우리의 삶 (17호, 2016_이효순) 다시보기(클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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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진 '지지봄봄'/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 행하고 있습니다. ‘지지봄봄’은 경기도의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가까이 바라보며 찌릿찌릿 세상을 향해 부르는 노래입니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이라면 어디든 드라마처럼 펼쳐지는 다양한 삶과 배움의 이야기와 그 안에 감춰진 의미를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마을을 횡단하면서 드러내고 축복하고 지지하며 공유하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