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코로나19로 학교를 못 가는 학생과 부모를 위한 집에서 하는 미술놀이 프로젝트

2020-05-20 ~ 2020-08-14 / 나광호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많은 학생들이 등교하지 못하고 집에서 생활하고 있다. 또한 부모님들도 등교하지 못하는 자녀들을 돌보기 위해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아졌다. 그렇게 외부 활동을 자제하고 집에서 지내면서 부모와 자녀는 무료함이나 지루함을 느끼기도 한다. 이런 상황에서 <코로나19로 학교를 못가는 학생과 부모를 위한 집에서 하는 미술놀이 프로젝트>는 제목처럼 학생과 부모가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총 다서개의 유튜브 영상으로 구성된 이 프로젝트는 캘리그라피, 드로잉, 판화 제작, 종이를 이용한 망원경 등 입체 만들기 등의 수업으로 이루어졌다. 그리고 전 과정을 쉽게 만들어서 자녀와 부모가 함께 즐기며 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집에서 삼시세끼 식사준비로 힘들어하는 엄마, 출근을 하지 못하는 아빠는 우울하지만 합리적이고 손쉬운 방법으로 만들기를 하며 자녀와 함께 즐겁게 놀려고 한다. 형식이 쉬운 이유는 아빠의 방식으로 자녀에게 강요하는 만들기가 아닌 자녀의 방식으로 만들기를 하고 부모는 자녀를 옆에서 보조할 뿐이다. 이 어려운 시기에 미술로 놀이를 하고 즐거운 시간을 통해 가족 간 친밀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기획 의도 中


비대면으로 부모와 자녀가 함께 미술놀이를 하는 영상을 만드는 일은 창작자의 가족에게도 많은 긍정적인 영향이 있었다. 자녀와 미술 활동을 하는 것에서 오는 즐거움도 있었지만, 가족들의 친밀한 활동 그 자체에서 기쁨을 누릴 수 있었다. 그리고 이는 온라인으로 공유된 영상 덕분에 다른 가족들도 그들의 편안한 집 안에서 함께 누릴 수 있을 것이다.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자기소개
코로나19 상황 속 문화예술계 지원 및 도민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