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코로나19 극복 얼씨구 소리 한마당!

다울아트피아

다올아트피아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경제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겪어온 시장 상인들과 시민들을 위로하고 이 어려움을 반드시 이겨낼 수 있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하여, 2020년 7월 8일 하남시 덕풍전통시장내 길거리 임시 공연장에서 사회자의 진행 설명에 따라 60분 동안 전통예술 분야 공연을 진행하였다.





이 날의 프로그램은 아홉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액막이굿이 공연되었다. 김경희 대표의 꽹과리 선도에 따라 6명의 단원들이 북 장단을 치며 합창하였다. 액막이굿은 개인이나 가정에 닥칠 수도 있는 질병·고난·불행 등의 액·액운을 미리 막아주고 복을 축원하는 노랫말로 구성되어 있는데, 느린 장단으로 시작해서 빠른 장단으로 마무리했다. 두 번째는 농부가로, 세 사람의 소리꾼이 음향 반주에 맞춰 후렴구와 메김소리를 교창하였다. 조선 시대부터 농사꾼이 오뉴월에 모를 심거나 김을 맬 때 불렀던 노래로, 판소리 춘향가 중의 농부가의 영향을 받아 가락이 구성지고 곡의 짜임새가 정교하기로 유명하다. 이윽고 장고를 메고 흥겹고 역동적인 몸동작과 장단을 치는 춤사위가 특징인 장고춤을 보여주었다. 네 사람의 무용수가 장고를 어깨에 둘러메고 몸동작과 장단을 치는 동작을 병행하였다. 네 번째는 창극으로, 판소리 심청가 중 “심봉사 눈뜨는 대목”을 고수 장단에 맞춰 소리와 연기를 병행하였다. 이윽고 네 사람의 무용수가 민요 새타령의 장단과 가사에 어울리는 몸동작 표현하였다. 새타령은 ‘온갖 잡새가 날아든다’는 표현처럼 여러 종류의 새가 날아다니는 모습을 우리 생활 속의 풍습이나 상상 등에 비유하여 풍요롭고 즐거운 삶을 기원하는 마음을 담고 있는 민요이다. 이후 세 사람의 소리꾼이 음향 반주에 맞춰 민요 금강산타령과 동해바다를 연이어 교창하였다. 금강산타령은 금강산의 아름다운 경치를 소리 가사와 가락에 담아 그 멋을 칭송하면서, 흥겨운 노래로 세상살이의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자는 메시지를 담고 있으며 동해바다는 섬 지역의 여인들이 고기잡이를 위해 바다로 나간 임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표현하였다. 일곱 번째는 정통 판소리 한 부분인 흥부가 돈타령으로, 한 사람의 소리꾼과 한 사람의 고수가 출연한다. 가난한 흥부가 식량을 구하기 위해 지방 수령의 죄를 대신하여 매를 맞기로 하고, 우선 마삯으로 돈 닷 냥을 받아 집으로 돌아와 마누라에게 자랑하는 대목이다. 마지막으로 성주풀이·남원산성·진도아리랑 3개의 남도민요 연창하며 이 날의 공연이 마무리되었다. 


이번 프로젝트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있는 공연단체와 상인, 시장을 찾은 시민들에게 위로와 즐거움을 주었다. 덕풍시장 상인회 측에서는 매년 개최해오던 경로잔치 등 모임을 동반한 행사를 주저하던 중에, 공연 단체가 나서서 상인들의 어려움을 위로하고 즐겁게 해 주는 행사를 추진하자 적극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 동안 경제적·정신적으로 어려움뿐만 아니라 정서적으로 메말라 하던 상인들과 시장 방문객들도 모처럼 심신의 피로에서 벗어나, 서로를 응원하고 즐거움을 느끼는 분위기가 만들어졌다. 임시 길거리공연장에 모인 관객들은 전문 공연장에서나 관람할 수 있는 전통예술 공연을 자신들 가게 인근에서, 또는 장 보러 나온 기회에 직접 접하게 되자 사진 촬영 등 특별한 관심을 보였다. 이번 공연은 일상으로 돌아가기를 바라는 희망의 메시지에 대한 공감과 함께, 전통문화의 대중화에도 좋은 영향을 미쳤다.

information

  • 다울아트피아/ 민요, 판소리, 한국무용, 창극 등 전통의 흥취를 보이는 그룹이다. 산성아라리, 하남아리랑 공연 등 경기도에서 우리 고유의 소리를 들려주었다.

    김경희/ 소리지도 및 판소리 출연. 판소리 25년.

    박병율/ 장단지도 및 고수 출연

    진순덕/ 판소리, 민요 출연

    황영순/ 판소리, 민요 출연

    신민서/ 민요 출연

    이광자/ 판소리, 창극 출연

    박연옥/ 민요 출연

    동정희/ 한국무용 출연

    김영화/ 민요 출연

    이정숙/ 한국무용 출연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자기소개
코로나19 상황 속 문화예술계 지원 및 도민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