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예술백신 프로젝트 속 전통예술 만나보기

전통예술

1. 흥으로 멋으로 둥둥둥!

산조춤 5인무, 장구춤 3인무 및 설장구 솔로, 진도북춤 5인무로 구성된 전통춤 공연이다.





-



2. 우리 춤 희로애락

2020년 7월 22일 군포시 역전시장에서 열린 전통춤 공연이다. 총 6작품 (부채춤, 살풀이, 장구춤, 산조춤, 진도북춤, 꽃춤)으로 구성되었다.




-



3. <2020 ‘굿’송>

코로나19로 현대사회에 각박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 대중들에게 위로의 음악을 전하고자 평안과 안녕을 기원하는 무속음악 굿을 편곡하여 새롭게 구성하였다. SNS 실시간 온라인 콘서트를 기획하여 대중들에게 접근성을 높이고 감동과 위로를 전달하는 음악을 연주한다. 


김예슬


1)쑹거타령

황해도굿에서 무당이 굿판에 내린 신을 놀리기 위해 부르는 무가인 ‘쑹거타령’. 굿판의 단골들에게 복을 주는 노래로 불린다. 쑹거타령을 서정적인 선율로 편곡하여 소리와 기타,장구로 연주하여 관객들에게 복과 위로를 건넨다.


2) 2020 ver. 굿

코로나로 인하여 삭막하고 어두워진 현대사회에 위로와 응원의 메시지를 담아 평안과 안녕을 기원하는 무속음악 전통 굿을 편곡하여 연주한다. 전통굿의 재담,소리,가사와 선율을 인용 하여 ‘2020년 ver.굿’ 응원송을 창작한다.



-



4. 같이 만드는 동네 음악회

경기 광주시 장지동 카페 '쏘 굿'에서 전문예술인들과 비전문인시민들이 함께 화합하여 관객들에게 조금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무대를 구성하고 시민과 지역예술인이 소통하는 계기를 마련, 코로나19 위기극복을 함께 하는 공연이 열렸다. 출연진 모두가 다양한 진풀이를 흥겨운 사물가락과 함께 역동적인 모양을 만들어내고 행운을 가져다준다는 사자탈놀이와, 버나놀이, 자반뒤집기, 살판등 연희놀이를 선사한다. 현재의 행복감을 찾은 관객들과 함께 덩실덩실 다 함께 춤을 출수 있는 화합의 장을 연다.


한국경기소리보존회



-



5. 놀이터 콘서트 with 오빛나래


(1)오프닝 뽀로로 OST -아이들에게 익숙한 노래를 국악기로 들어보며 흥미를 끌어낸다.

(2)오빛나래 창작곡 ‘오색’ 감상

(3)덩더쿵체조 -국악기 반주에 맞추어 다함께 몸 풀기 체조를 하면서 아이들의 참여를 이끌어 낸다.

(4)악기소개 -가야금, 해금, 피리, 생황, 장구의 순서대로 각 악기 설명과 연주를 들어보며 우리 나라 악기에 대해 배워본다.

(5)동요메들리-아이들과 함께 율동하며 동요메들리를 국악기로 듣고 함께 불러본다.

(6)축제- 국악 관현악 축제 3악장을 감상해본다.


오빛나래




-



6. 다행 다복 : 운좋고 복이많다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은 음력 정초에 악귀와 잡신을 물리치고 마을의 안녕과 풍작 및 가정의 다복을 축원하며 풍물패를 선두로 집집마다 지신을 밟으며 춤과 재주를 연희하는 민속놀이를 행해왔다. 이번 공연은 그것을 모티브로 삼아 코로나 19로 힘들어진 문화 예술단체와 소상공인들이 힘을 내서 코로나 19가 물러나고 다시 활기를 찾는 우리지역의 모습을 그리며 바라는 마음을 같이 하고자하였다.


꼭두




-



7. 잔치 잔치 열렸네!

양평군 양동면 내 곳곳에 풍악을 울린다. 양동역 앞에서 길놀이로 시작하여 사거리까지 앞과장을 하며 공연의 시작을 알린다. 사거리 밑 공연장까지 관객과 함께 와서 판굿, 민요, 꼬마신랑, 신파극 등으로 다채로운 공연을 함께 한 후 강강술래를 하며 하나되는 공연이다.


장보미




-



8. 우리동네 방방콘서트

가야금 3중주 국악 공연.


장영주




-



9. 편하게 부르자, Hey! MinYo!

파주 덕암초등학교 학생, 교사들과 함께 즐기는 민요 공연. 아동을 대상으로 함께 이야기할 거리가 많은 민요 중 편곡이 완료된 4곡 (기존 레퍼토리는 투전풀이만 활용)으로 공연하기로 협의하여 준비하였다. 또 노래를 시작하기 전 민요의 내용을 옛날이야기로 풀어 연극화시키는 대본 작업을 별도로 진행했다.


스타케이크 이엔티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자기소개
코로나19 상황 속 문화예술계 지원 및 도민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