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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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상상캠퍼스
희망을 노래하는 부드러운 선율 '국악앙상블 가야해'
<청년을 노래한다> 아티스트 소개
코로나19로 인해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됐고,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공연장은 전부 폐쇄됐다. 기약 없는 기다림 속에서 청년들은, 크리에이터들은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 경기문화재단이 개최한 '2020 도민 공감공연, 청년을 노래한다'에는 코로나19 시대 속에서 무대가 간절한, 자신의 콘텐츠가 확고한 60여명의 크리에이터가 참여한다. 지쳐가는 시민들에, 그리고 자기 자신을 위해 노래할 청년들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희망을 노래하는 부드러운 선율
'국악앙상블 가야해'
모든 날들을 코로나19와 함께한 2020년의 달력도 몇 장 남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의 일상은 마스크 안에 갇혀있다. '청년을 노래한다'의 마지막 인터뷰를 진행할 때쯤에는 코로나19 종식 선언을 듣고 싶다는 희망도 점차 희미해졌다.
그 순간 '국악앙상블 가야해'를 만났다. 자신들의 재능과 재주로 희망을 노래하겠다는 아티스트. 이들의 말속에는 코로나19 시대와 긴 겨울을 잘 버틸 수 있는 다짐과 단단한 근육이 배겨있었다. 이들은 어떻게 긴 비수기를 버티고 있는 걸까. 인터뷰를 통해 들어봤다.
비파, 가야금으로 구성된 팀 '국악앙상블 가야해' [사진= 국악앙상블 가야해 제공]
#청년을노래한다
서른다섯 번째 인터뷰
안녕하세요! 독자분들께 팀 소개 부탁드립니다
소영 / 안녕하세요. 국악앙상블 가야해의 대표 소영입니다. 저희는 국악 현악기가 갖고 있는 은은함, 깊음, 부드러움을 전해드리기 위해 모인 팀이고요. 거친 도시 소음 속에서 한줄기 맑은 샘물 같은 마음을 샘솟게 하는 생활 속 힐링 음악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저는 팀에서 25현 가야금을 연주하고 있어요. 이 악기는 12현인 전통 가야금을 개량한 것인데요. 현대에 이르면서 국악도 다양한 장르를 접목하고 있고, 그에 맞게 악기도 개량됐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국악앙상블 가야해를 통해 일상 속에서 친숙하게 보고 느끼는 소재를 국악적인 선율로 연주해보려고 합니다.
연주 / 안녕하세요 저는 국악앙상블 가야해에서 비파를 연주하는 연주입니다. 비파는 깊은 역사를 갖고 있지만 다른 국악기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은 특수 악기에요. 그래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비파를 알리고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야금과 비파, 어떤 악기라고 이해하면 좋을까요?
소영 / 가야금은 삼국시대 가야에서 가실왕이 만들고 우륵이 연주했던 현악기입니다. 이 악기가 계속해서 개량돼서 17현, 18현이 됐고 현재는 25현 악기가 되어 연주되고 있습니다. 음역대가 넓어서 폭넓은 연주가 가능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악기랍니다.
연주 / 비파는 2000년이 넘는 역사를 갖고 있는 악기에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소한 이유는 다른 악기들보다 연주하는 방법과 조율이 어렵기 때문이에요. 연주자들이 사라지고 악기 자체도 계속해서 잊히는 안타까운 역사를 갖고 있죠. 비파의 역사를 더 짚어보면 실크로드를 통해 일본, 중국, 베트남, 한국으로 들어와 각 나라에 맞게 개량됐다는 기록이 있는데요. 제가 연주하고 있는 악기가 바로 개량된 비파랍니다.
최근에는 사극물에서 비파가 종종 등장하고 있어요. 최근 유행했던 드라마 '호텔 델루나'에서도 비파를 연주하는 장면이 비쳤죠. 앞으로도 비파가 방송을 통해 자주 등장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악 버스킹'은 어떻게 시작하시게 된 건가요?
소영 / 국악 버스킹은 저희 팀 활동을 위한 첫 발걸음이었던 것 같아요. 공연장에서 공연을 해야 국악의 퀄리티가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 꾸준한 연습이 팀의 능력이라고 느껴졌거든요. 버스킹 공연이 저희 팀의 능력을 높이는 과정이라고 생각했던 것 같아요.
연주 / 대부분 버스킹 공연을 떠올리면 노래, 춤을 떠올리잖아요. 국악도 충분히 버스킹을 할 수 있는 분야라고 생각했던 것 같아요. 국악은 다양한 연령대가 즐길 수 있고, 자연의 소리나 아름다움을 담을 수 있는 분야니까요.
첫 버스킹 공연이 어땠는지도 궁금해요
소영 / 매일 실내에서만 연주를 하다가 밖으로 나가 아무런 음향장비 없이 버스킹 공연을 했는데, 정말 예상할 수 없는 일들이 벌어지더라고요. 그야말로 '라이브 공연'이라고 할까요? 공연을 하는 중간중간 대중들의 성별과 연령대, 상황 등을 파악하면서 노래를 바꾸기도 하고, 앙코르곡을 준비하지 않았는데 앙코르 요청이 있어서 반응이 좋았던 곡을 한 번 더 연주하기도 하고. 연주와 관객의 호응이 어우러지는 공연 방식이 굉장히 독특했던 것 같아요. 그때 장면들이 아직도 눈에 선하네요.
연주 / 어떤 연령층이 모일지 몰라서 정말 다양한 곡을 준비했었거든요. 국악기를 거리에서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해드린다는 점이 저와 관객 모두에게 좋은 경험인 것 같아서, 즐겁게 공연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이후에는 어떤 공연을 하셨나요?
소영 /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버스킹 공연도 많이 했고요. 실내 공연장과 축제에서도 활동하기도 했어요. 각 무대와 관객들에 맞는 연주를 하면 관객의 호응도 확실히 좋고, 국악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지는 것 같더라고요.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았던 일은 공연이 끝난 뒤 관객들로부터 '국악을 처음 듣는데 너무 좋았다', '가야금과 비파 소리가 예쁘다', '힐링이 됐다'라는 피드백을 받았을 때예요. 연주자로서 성취감이 매우 높아지는 것 같은 기분이 들었어요.
연주 / 다양한 공간에서 다른 악기들과 합주를 하기도 했어요. 국악기뿐만 아니라 실용음악 악기와도 함께 연주했죠. 국악기와 합주할 때는 다양한 국악곡을 연주할 수 있어서 좋았고 실용음악 악기와 공연할 때는 가요, 드라마, 영화 OST 등 더 폭넓은 곡을 연주해 관객들의 몰입도가 높아지는 점이 좋았어요. 이런 버스킹이나 다른 공연들이 많이 생겨서 다른 악기들과 합주를 하거나 서로의 공연을 볼 수 있는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코로나19로 올해는 많은 무대가 사라졌는데... 두 분은 어떤 상반기를 보내셨나요?
소영 / 말씀대로 많은 무대가 사라졌고, 막막한 하루들을 보냈어요. 저는 프리랜서 생활을 5년째 하고 있는데 가장 힘든 시기를 보냈던 것 같고요. 그래서 최근에는 아르바이트와 레슨을 병행하면서 생활하고 있는데요. 그러면서 '언제 공연 시장이 열릴까?'라는 마음으로 뉴스에 나오는 정보들을 정독했어요. 예술의 역사에 남을만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것 같아요.
연주 / 사실 공연자의 입장에서는 코로나19가 매우 반갑지 않은 불청객이에요. 공연으로 생활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 연주자의 길에서 벗어나 다른 일자리로 찾아가는 모습을 지켜보기도 했죠. 저 또한 많은 생각을 했어요. 하지만 인생의 절반을 악기와 함께 한 사람으로서 음악을 포기할 수 없었고, 오랜 시간을 기다리다 여러 지원 사업에 도전하게 됐어요. 공연이 없다는 점은 정말 큰 단점이지만 코로나19가 악기와의 관계를 진지하게 고민해보고, 더 돈독하게 만들어준 것 같기는 해요.
'청년을 노래한다'는 어떻게 참여하시게 됐나요?
연주 / 공연을 너무 하고 싶어서 답답해하던 찰나에 '청년을 노래한다' 지원 사업을 만났고, 고민 없이 지원했어요. 저희 팀이 희망을 노래하는, 청년들이 모인 팀이기 때문에 사업 취지와도 잘 맞는다고 생각했어요. 정말 어렵고 힘든 시기지만, 희망을 잃은 분들에게 국악앙상블 가야해의 음악으로 힐링을 선사해드리고 싶었어요.
이번 무대에서는 어떤 노래를 연주하실 계획인가요?
소영 / 대중들과 소통할 수 있고, 장소와 대상을 가리지 않고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가요와 드라마 OST를 연주할 계획이에요. 저희의 음악을 통해 국악의 매력을 느끼고, 잠시나마 일상에서 벗어나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시간을 보내실 수 있을 거예요.
국악인으로서 두 분은 어떤 꿈을 갖고 있나요?
소영 / 국악으로 꿈을 꾸는 그 자체가 꿈을 이루고 있는 일이에요. 하지만 더 나아가 많은 분들께 국악 인지도를 높여드리고, 국악이 지루한 음악이 아니라 우리가 사랑하는 '나라'의 음악이라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어요. 또 국악이 창작음악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점도 전하고 싶고요. 개인적으로는 가야금으로 감동을 줄 수 있고 그 음악으로 힐링을 전할 수 있는 국악인이 되고 싶습니다.
연주 / 제가 국악인으로서의 삶을 선택한 이유는 단지 국악기를 널리 알리고 싶었기 때문이에요. 많은 분들이 국악기에 대한 관심이 있지만 비파와 같은 특수 악기들은 잘 알지 못하시거든요. 그래서 다양한 공연을 통해 악기를 널리 알리고, 우리나라 고유의 악기가 묻히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인터뷰를 마무리하며,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
소영 / 공연 생활을 하다 보면 한 번 만난 아티스트 분들을 우연히 다른 공연장에서 만나는 경우가 있어요. 이렇게 '청년을 노래한다'를 통해 다른 아티스트와 만나게 된 것도 인연이라고 생각해요. 힘든 시기지만 웃으면서 멋진 공연활동 이어가봐요!
연주 / 이렇게 어려운 상황에서 만난 우리들은 열정과 끈기, 노력만으로도 박수받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다른 분야의 예술을 하고 있더라도 같은 예술인으로서, 모두 함께 멋있는 공연을 이끌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더 넓은 세상에서 만나, 더 멋진 공연을 이끌어 나가면서 서로를 응원할 수 있는 멋진 예술인이 됩시다! 감사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공연들이 없어지면서 예술인들이 생계를 위해 꿈을 포기하고 다른 일자리를 찾아 떠났습니다. 지금은 정말 힘들고, 지치고, 언제 끝날지 모르는 상황이에요. 그래도 남아있는, 끝까지 자리 잡으려고 노력하는 예술인들이 자랑스럽습니다. 모두가 이 시기를 잘 이겨내고 더 넓은 공연장에서 다시 만났으면 좋겠습니다"
/ 국악앙상블 가야해
무대가 사라져도
창작은 계속된다
'청년을 노래한다'는 경기도에 사는 음악 전문 크리에이터 60팀을 발굴해 공연예술 활동 기회를 제공하고 버스킹 공연을 통해 전문예술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주기 위한 사업이다.
6월부터 11월까지 경기도 문화의 날(매달 마지막 수요일)과 경기 문화의 날 주간, 주말 및 공휴일에 경기도 각 지역의 공원, 거리, 광장, 건물 로비, 시장 등 다중집합장소와 문화기반시설에서 공연이 진행된다. 각 공연은 페이스북, 유튜브 등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 생중계된다.
/ 황인솔 에디터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