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테이크 아웃 오페라

사랑에 관한 오페라와 연극의 만남 by 박찬일

너무나 사랑을 하고 싶어 하는 한 순진한 여인.. 우연히 그녀는 아주 멋진 남자를 만나 사랑에 빠진다. 하지만 남자는 곧 다른 여자를 찾아 떠나버린다. 여인의 부유했던 집안은 몰락하고 그로인해 가족들은 그녀를 돈 많은 남자와 억지로 결혼을 시키려고 하는데, 과연 이 여인의 사랑은 어떤 결말을 맞이하게 될까?


박찬일은 서로 다른 다섯 개의 오페라 <세비야의 이발사>, <리골렛또>, <나비부인>, <피델리오>, <람메르무어의 루치아>에 나오는 유명한 아리아들을 ‘사랑’이라는 주제로 묶어서 창작연극과 함께, 보는 이들로 하여금 좀 더 이해하기 쉽도록 꾸며진 아리아와 중창의 향연을 4K와 VR영상으로 재탄생시켰다. 


테이크아웃오페라 <세비야의 이발사>

 

만능 해결사 피가로 로씨니의 코믹 오페라 <세비야의 이발사>에 나오는 가장 유명한 노래, 이발사 피가로의 아리아. 마을의 모든 문제를 척척 해결해주는 만능 재주꾼이 이번엔 무슨 일을 꾸미는 걸까?


테이크아웃오페라 <리골렛또>


여자 없인 못 사는 만토바 공작 베르디의 3대 오페라 중 하나인 <리골렛또>에 나오는 바람둥이 공작의 아리아. 희대의 여성편력을 자랑하는 이 남자의 여자철학은 과연..?


테이크아웃오페라 <나비부인>


일편단심 나비부인 쵸쵸상 푸치니의 3대 오페라 중 하나인 <나비부인>의 가슴 절절한 아리아. 타국에서 무료함을 달래기 위한 수단의 하나로 선택한 남자의 거짓 계약결혼, 하지만 이 결혼을 진심으로 받아들인 여인은 3년 전 떠나버린 그 남자를 계속 기다리는데..


테이크아웃오페라 <피델리오>


돈을 좋아하는 간수장 로코 베토벤의 유일한 오페라 <피델리오>에 나오는 간수장 로코의 아리아. 간수장 로코가 딸에게 결혼은 사랑만으로 하는게 아니라 돈이 있어야 한다며 황금만능주의를 찬미하는 노래.


테이크아웃오페라<람메르무어의 루치아>


비극의 여주인공 루치아 도니제띠의 오페라 <람메르무어의 루치아>에 나오는 광란의 아리아. 몰락한 집안을 일으키기 위해 사랑하는 사람을 두고 정략결혼을 하게 된 루치아. 하지만 결국 첫날 밤에 신랑을 죽이고 미쳐버리는데...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택한 공연의 영상화, 하지만 여느 영상과는 다른 질적, 방법적 차별성을 두어 경기도민들의 지친 마음을 위로하고자 하였다.


모든 영상은 아래 링크를 통해 VR180영상으로도 감상할 수 있다.



세부정보

  • 박찬일/ 계명대학교와 F.Torrefrnca국립음악원에서 성악을 전공하고, 경산시립합창단에서 객원지휘자로 활동하였다. 음악인의 한 사람으로써 코로나로 지친 경기도민들에게 잠시나마 마음의 위로가 되고자 테이크 아웃 오페라를 기획하게 되었다.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자기소개
코로나19 상황 속 문화예술계 지원 및 도민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