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상상캠퍼스
수학 교사가 키우는 음악 부캐 '선생님의 첫사랑'
<청년을 노래한다> 아티스트 소개
코로나19로 인해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됐고,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공연장은 전부 폐쇄됐다. 기약 없는 기다림 속에서 청년들은, 크리에이터들은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 경기문화재단이 개최한 '2020 도민 공감공연, 청년을 노래한다'에는 코로나19 시대 속에서 무대가 간절한, 자신의 콘텐츠가 확고한 60여명의 크리에이터가 참여한다. 지쳐가는 시민들에, 그리고 자기 자신을 위해 노래할 청년들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청년을노래한다
쉰세 번째 인터뷰
'청년을 노래한다'에 참여한 선생님의 첫사랑, 고창언씨 [사진= 선생님의 첫사랑 제공]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고등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평범한 수학교사 고창언입니다. 다들 그렇듯이 수학을 좋아하고, 음악 듣는 걸 좋아합니다. 그리고 무대에서 기타 치고 노래하는 걸 좋아해서 부캐로 '버스커'를 키우고 있습니다.
언제부터 노래를 좋아하고, 불러오셨나요?
중학생 때 친구들과 노래방 다니는 걸 정말 좋아했어요. 노래방에 가면 버즈가 되어 나에게로 여행을 떠나고, 때론 SG워너비가 되어 소몰이를 열심히 했습니다. 그리고 성인이 되어 노래를 더 잘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퇴근 후 보컬 레슨을 받으며 연습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도 끼를 감추기 어려우실 것 같은데, 노래와 학교와 관련된 에피소드도 갖고 계신지
교실에서 노래를 여러 번 불렀고, 학교 축제에서 제자와 듀엣을 하기도 했습니다. 얼마 전 중간고사가 끝나고 아이들이 야외 수업을 하자고 졸라서 어쩔 수 없이 운동장으로 나갔어요. 그러니까 또 버스킹을 해달라고 졸라서 정말 어쩔 수 없이(?) 기타를 메고 운동장에서 공연을 했죠.
제가 버스킹 무대에서는 잘 떨지 않는데 아이들 앞에서는 엄청 떨었던 게 기억에 남아요. 실수도 많이 했지만 학생들이 호응을 너무 잘 해줘서 정말 고마웠고요. 또 즉석에서 학생을 불러내 듀엣으로 무대를 만들어 함께 노래 부르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답니다.
고창언씨의 본캐는 고등학교 선생님, 가끔은 학교에서 즉흥 무대가 열리기도 한다
자작곡을 만들어 부르시기도 했는데, 어떤 노래가 있나요?
군대를 막 전역하고 학교에 복학했을 때 선배와 대학교 축제 가요제에 나가기로 했어요. 자작곡을 만들자는 얘기가 나와서 각자 갖고 있는 사랑 이야기를 가사에 담아 곡을 만들었죠.
이건 제 부캐 이름인 '선생님의 첫사랑'과도 연결된 이야긴데요. 학교에서 아이들이 '연애했던 이야기해주세요', '첫사랑 얘기해주세요'라고 했을 때 제가 푸는 썰(?)이 이 가사 내용이거든요(웃음). 그래서 활동명을 이렇게 짓게 됐고 공연 콘셉트도 선생님이 첫사랑을 이야기하는 것처럼 짜봤어요.
학교에 계시기 때문에 코로나19 영향을 많이 받으셨을 것 같은데, 어떤 1년을 보내셨나요?
개학 연기, 온라인 수업 등으로 학교에 아이들이 한동안 없었어요. 봄은 왔고 새 학기는 시작됐는데 학교는 텅 비어있었죠. 시끌벅적한 교실이 너무 그리웠어요. 텅 빈 교실에서 아이패드를 세워놓고 온라인 수업을 하는데 쌍방향 소통이라고는 하지만 외롭고 힘이 안 났어요. 지금은 다행히 방역 수칙에 따라 아이들이 등교하는데 너무 반갑고 수업이 즐겁습니다. 답답한 마스크를 쓰고 항상 거리두기를 하고 있지만 함께 같은 교실에서 눈을 마주치고 소통할 수 있다는 사실에 감사하며 지내고 있답니다.
'청년을 노래한다'는 어떤 계기로 참여하게 되셨나요?
장범준님이 만든 게임 노래 '실버판테온'을 듣고 오랫동안 놓았던 기타를 다시 잡았어요. 고등학교, 대학교 때 밴드부를 하면서 기타를 쳤었는데 한동안 흥미가 떨어져 방구석에 먼지만 쌓여 있었거든요. 그런데 마침 제가 즐겨 하는 게임을 주제로 한 노래를 들으니 기타를 다시 잡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새 기타를 사고 게임 보다 열심히 기타를 연습했어요.
혼자 연습만 하다 보니까 공연을 하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고, 마침 '청년을 노래한다'를 발견해 지원하게 됐어요. 예전부터 버스킹을 꼭 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있었는데 실력은 부족하지만 한번 도전해보고 싶었습니다. 운 좋게 제가 선발돼 정말 즐겁고 감사한 마음으로 '청년을 노래한다'에 참여하고 있어요.
'청년을 노래한다' 버스킹을 진행 중인 고창언씨
어떠한 무대를 준비하셨나요?
선생님이 들려주는 첫사랑 이야기 콘셉트로 공연을 진행해보고자 했습니다. 자작곡도 부를 예정인데요. 가사도 제가 실제 했던 연애 경험이 들어가 있고, 노래 멜로디나 진행도 사랑을 시작하는 풋풋함을 담았어요. 관객이 학생 때를 회상하고, 수학 선생님의 사랑 이야기를 듣고 즐거워하는 그림이 그려지면 좋겠습니다.
또 평범한 선생님이 이런 버스킹 무대에 도전하는 모습을 보고 학생들도 자신이 도전할 수 있다는 용기를 얻고 동기부여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선생님의 플레이리스트 중, 꼭 추천하고 싶은 노래와 이유는 무엇인가요?
요즘 1시간 반복으로 듣고 있는 선우정아 '도망가자' 노래를 추천하고 싶어요. 학생들이 고민을 얘기할 때 제가 할 수 있는 대답이 '괜찮아', '다시 해보자', '노력하면 다 할 수 있어'와 같은 말밖에 없었는데요. 이게 긍정을 강요하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더라고요. 그런데 이 노래는 '같이 도망치자', '잠시 쉬어도 돼', '아무 생각 말자'와 같은 위로 말들. 제가 할 수 없는 말들을 담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학생들이나 혹은 지금 힘드신 분들이 이 노래를 듣고 잠시 아무 생각 없이 도망치고 위로받으셨으면 좋겠어요.
앞으로는 어떤 창작활동을 이어가고 싶으신가요?
공연을 하고 여러 가수의 노래 커버를 하면서 작사 작곡을 직접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온라인으로 기타 코드 화성학 강좌를 신청해서 듣고 있고, 퇴근 후 미디 작업을 배울 수 있는 학원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또 계속해서 버스킹 공연을 하며 관객과 소통하고 싶습니다.
인터뷰를 마무리하며
아마추어인 저를 버스킹 무대에 세워주신 '청년을 노래한다' 팀에 감사드립니다. 60팀 중 한 팀이지만, 저에게는 평생 잊지 못할 추억이고 앞으로 더 진지하게 음악 활동을 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는 계기가 됐습니다.
또, 이 글을 볼 가능성은 정말 낮겠지만 남양주 팔당역에서 열린 '청년을 노래한다' 공연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지켜봐 주시고 손뼉 쳐 주시던 가족분들 정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계속 이런저런 공연활동을 이어 가겠지만, 사람도 없고 날씨도 추웠던 곳에서 담요를 덮고 공연을 봐주신 가족분들은 계속 떠오를 것 같습니다. 이 소중한 기억 잘 간직하고 많은 사람에게 감사함을 나눌 수 있는 선생님 버스커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걱정은 잠시 내려놓고 잠시 쉬었다가 씩씩하게 돌아오시길 바랍니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 "
/ 선생님의 첫사랑, 고창언
무대가 사라져도
창작은 계속된다
'청년을 노래한다'는 경기도에 사는 음악 전문 크리에이터 60팀을 발굴해 공연예술 활동 기회를 제공하고 버스킹 공연을 통해 전문예술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주기 위한 사업이다.
6월부터 11월까지 경기도 문화의 날(매달 마지막 수요일)과 경기 문화의 날 주간, 주말 및 공휴일에 경기도 각 지역의 공원, 거리, 광장, 건물 로비, 시장 등 다중집합장소와 문화기반시설에서 공연이 진행된다. 각 공연은 페이스북, 유튜브 등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 생중계된다.
/ 황인솔 에디터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