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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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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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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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29호 |모름을 따라가는 문화예술교육
삶과 공간의 변화 - 앞당겨진 초연결 사회 속으로의 ㅋㄹㄴ ㅅㅍㅇㅅ의 모험
정은혜(생태예술가, 예술치료사)
그림 . 2018-2019년 ‘에코 오롯’에서 진행한 산호뜨개 작품의 예이다. 산호뜨개는 꼬불꼬불하게 뜬다는 원칙은 있지만, 규칙이나 패턴이 없는 열린 방식의 커뮤니티 뜨개 방식이다. 제주와 서울에서 500여명의 시민들이 함께 했다.
모름을 따라가는 문화예술교육:
“IN CASE OF EMERGENCY, BREAK DANCE”
“모름을 따라가라.” 미술치료, 미술교육, 환경교육 등의 영역에서 강의를 할 때, 이 말을 오랫동안 해왔었다. 그런데, 이 말에 사람들이 답답해했고, 화를 내기도 했다. 대놓고 눈을 굴리거나 한숨을 쉬는 사람도 있었고, 교실을 박차고 나가는 사람들도 여럿 있었다. 연속 강의인 경우에 첫 시간이 지나면 수강생이 우두둑 떨어졌다. 한번은 교육생이 쉬는 시간에 앞으로 찾아와서 눈물을 글썽거리며 이렇게 말했다. “교수님, 제발, 뭐를 하라는 건지 칠판에 써 주세요.” 나는 그들의 당혹스러움이 와 닿지를 않았었다. 지금 생각하면 참 미안하다.
“모름을 따라가라”는 말에 설명을 요청하는 그들은, 자신의 영역에서 전문가로 이미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았다. 고급 기술을 배우러 오신 분들에게, 기껏해야 “답이 없으니 마음대로 하세요”라고 말했으니 얼마나 재수가 없었을까?
그런데, 요즘에는 나의 이러한 메시지에 교실이나 회의실이나 zoom 방을 박차고 나가는 분들이 없다. 답답한 사람을 혼자 가슴 치게 두지 않고, 그래도 설명을 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이 변화의 가장 큰 이유는 예측할 수 없고 그래서 준비할 수 없는 “모름”의 시대가 왔음에 있다. 우리는 모르는 세상을 만나버렸고, 길이 없는 공간에 서 있다. “모름”의 공간에서 어떻게 한 발 한 발을 뗄 것인가 하는 이야기를 사람들이 듣기 시작한다. 안타깝게도 내 말이 씨알이 먹히는 시대가 온 것이다.
우리의 삶은 예측 가능한 것들과 예측 가능하지 않은 것들의 랜덤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예측을 필요로 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준비해 본 적이 없고, 시뮬레이션해 본 적이 없는 세상으로 들어왔다. 새로운 공간이 열렸는데, 여기에서 저기라던가, 이거하고 저거라던가 하는 순서나 지시나 방향이 모호하다.
경제학자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는 세상의 시스템들을 프래질과 안티프래질의 개념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깨지기 쉬운 소포나 비행기 수화물에 ‘프레질(fragile)’이란 스티커를 붙인다. 충격을 가하면 깨지기 쉬우니 주의하라는 말이다. 그렇다면 이 단어와 뜻이 반대되는 단어는 무엇일까? 저자는 ‘프레질’의 반대말은 ‘충격이 가해지면 더욱 성장하는’의 의미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러한 단어가 없으므로, 프레질 앞에 ‘안티(anti)’라는 접두사를 붙여서 ‘안티프레질(antifragile)’이라는 새로운 단어를 만들고, 이 책을 통해 그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프레질한 것은 딱딱하지만 충격이 가해지면 깨진다. 유리병도 그렇고 견고한 시스템도 그러하다. 반면 안티프레질한 것은 부드럽지만 충격이 가해지면 더 강해지는 것들이다.
생명이 있는 것들은 안티프레질하다. 창조적인 것들도 안티프레질하다. 무거운 것을 들면 근육에 미세한 균열이 생기고, 회복이 되면서 더 무거운 것을 들 수 있게 된다. 피부의 상처는 아물면서 조직이 세 배나 두터워진다. 예술은 알고 하는 것이 아니라, 열린 공간에서 하나의 자국, 한 움직임, 하나의 음표를 채워 넣으면서 혼란과 파괴와 친구하면서 나아가는 과정이다.
안티프레질한 것들은 스트레스를 통해서 더 강해지고 성장한다. 하지만 표준화, 시스템화, 안정의 추구는 삶을 견고하고 딱딱하게, 그리고 스트레스가 가해지면 무너지는 연약한 시스템, 즉 프레질한 시스템으로 만들고 있다고 그는 주장한다.
우리는 지금 몹시 불안하고 불확실한 세계에 산다. 코비드-19(COVID-19)은 지구상에 있는 우리 모두를 흔들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죽어가고 있지만, 나라 전체의 사람들이 아사 직전에 있었던 예멘에서의 내전은 코로나 때문에 멈췄다니 하니, 참 아이러니하다. 그런데도 우리는 여전히 방정식을 배우고, 조선 시대 왕의 이름을 외우고, 바이엘부터 체르니까지 순차적으로 피아노를 배우고, 그림을 배우기 위해 석고상을 반복해서 그리고, 공부를 착실하게 해서 미래의 직업을 보장받고자 한다. 머지않은 미래에 창조적인 작업을 제외한 많은 일들을 인공 지능 기능을 가진 컴퓨터가 더 잘하게 될 것 같다. 아이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정보 중심 교육의 대부분이 필요 없어지고, 미래에는 인간 본연의 능력이자 안티프레질한 능력인 창조성, 호기심, 공감력 등이 더 중요해질 것이다.
우리는 견고하고 확실하고 예측 가능해 보이는 프레질한 시스템에서 안정감과 안도감을 느끼도록 교육받아 왔다. 하지만 삶의 절반은(탈레브가 말하기를 “더 흥미로운 반은”) 안티프레질하다. 그리고 이 절반에 깊숙이 자리를 잡아야 하는 것이 예술교육이다. 안티프레질한 영역에서는 알고 있는 것을 붙잡을 것이 아니라 ‘모름(unknown)’의 길로 나서야 한다. ‘모름’의 영역에서 힘을 발휘하는 것은 교육이나 멘토링이나 확실한 답이 아니라, 불안함에도 불구하고, 배운 바 없는 길을 찾아 나아가게 하는 용기와 창조성이다.
삶이 안전하거나 예측 가능하거나 불안하지 않았던 적은 한 순간도 없다. 삶에서 랜덤은 그 자체이다. 좋고 싫고의 항목이나, 선택하거나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이 아니다. 삶은 랜덤하다. 그 안에서 우리는 규칙을 찾고, 안전을 추구하고, 시스템을 잘 구축하게 되었을 뿐, 한번도 랜덤을 없앨 수 있었던 적은 없다. 삶이 예측 불허할 때, 우리로 하여금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하는 것은 용기이다. 그리고 이 용기를 키울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교육이 예술교육이라고 믿는다. 왜냐면 예술은 끊임없이 빈 페이지와, 빈 캔버스와, 빈 무대를 마주하면서, 모름에도 불구하고 그 앞으로 나아가는 경험을 반복적으로 연습하게 하기 때문이다.
그림 . 2019년 제주현대미술관에서 진행했던 산호뜨개 수업의 한 장면. 한명도 같은 것을 뜨지 않는다. 패턴이 없이 뜨는 것이어서 똑같이 뜰 수도 없다.
얼마 전에 “IN CASE OF EMERGENCY, BREAK DANCE”라는 문구가 쓰여 있는 티셔츠를 보고 빵 터진 적이 있다. 빨간 볼드체로 쓰였는데, 버스나 전철 등에, 불이 났을 때, 여기를 깨시오라는 문구와 모양이 똑같기 때문이다. “비상시, 이것을 깨시오”라는 “IN CASE EMERGENCY, BREAK THIS”에서 마지막 단어 하나를 바꾼 것이다.
이 문구를 오랫동안 생각해왔다. 우리는 지금 비상시를 살고 있고, 무엇인가를 깨서 어떤 망치든 꺼내서, 상황을 종료시키던지, 문제를 해결하던지 하고 싶다. 하지만, 브레이크 댄스(BREAK DANCE) 춤을 추라. 또는 그림을 그려라, 또는 시로 말하라, 또는 노래를 부르라! 이것이 정말 필요한 때가 아닌가 싶다. 우리는 지금까지 걸어온 길을 잃어버렸고, 이제는 길이 없음을 한탄할 것이 아니라, 창조성을 끌어올려서, 길이 원래 존재하지 않았던 공간성으로 들어가야 할 것이다. 용기는 안전하고 예측 가능한 시기에는 배울 수 있거나 경험해 볼 수도 없다. 그리 이미 길이 다 나와 있다면 그곳에는 창조가 깃들 자리가 없다.
이 과정에서 경계해야 할 목소리가 있는데, 예술교육을 하면서 두렵지 않아도 창조할 수 있다고 말하는 목소리다. 미지의 공간으로 나가는 일은 두렵다. 창조는 두려움에도 불구하고 한 걸음을 나아가는 것이지, 두려움을 없애는 순간, 우리는 과거의 길을 찾아 헤매는 것과 똑같다. 그런데, 마치 주어진 과정을 따라가면, 주어진 재료를 조합하기만 하면, 헤매지 않고 작품을 만들 수 있다고 하는 예술교육이 많다. 이 과정은 결과적으로 예쁘고 아름다운 것을 만들게 도울 수는 있겠지만, 예술교육을 통해서 지금 우리가 배워야 하는 중요한 기회를 놓치게 한다. 코로나 시대, 기후변화 시대, 예측할 수 없는 지금의 시대에 우리가 예술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확실하다. 두려움에도 불구하고, 모름의 영역에서 나의 길을 찾는 능력을 예술교육을 통해서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림 . 산호뜨개를 서귀포 앞바다에 있는 범섬 돌 사이에 끼워보았다. 범섬 주변은 연산호 군락지다. 수심 20미터 정도 아래에는 꽃같이 아름다운 산호들이 산다.
그림 . 산호뜨개를 서귀포 앞바다에 있는 범섬 돌 사이에 끼워보았다. 범섬 주변은 연산호 군락지다. 수심 20미터 정도 아래에는 꽃같이 아름다운 산호들이 산다.
“산다는 것은 채워야 하는 빈 종이를 자꾸자꾸 마주하는 일이다. 빈 종이의 두려움을 기꺼이 마주하지 않는다면 당연히 실패도 하지 않으려고 할 것이고 헤매려고 하지도 않을 것이다. 그렇지만 앞에서 말했듯이 헤매지 않으면 성장할 수도 없고 변화할 수도 없다. 빈 종이가 두렵더라도 그 두려움을 끌어안고 빈 종이에 점이나 선이나 색으로 자국을 만들어보자. 한두 번으로 삶이 변화하지는 않겠지만 그런 자국들이 모여 그림을 만들고, 또 그 그림들이 변화하면서 당신의 삶이 변화할 것이다. 변화하고 싶다고 말을 늘 하지만, 그제와 같은 어제, 어제와 같은 오늘을 살고 있지는 않은가? 낯선 것을 마주하는 두려움을 끌어안아야 오늘을 조금이라도 다르게 살 수 있다.
헤맬지 모른다는 두려움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만드는 디자인과 스스로 만드는 그림을 따라가다 보면 자기를 믿는 힘이 생겨난다. 숫자를 따라 그리는 그림(painting by number)처럼 주어진 대로만 열심히 칠하면서 남들이 가는 길, 남들이 안전하다고 설정해 놓은 길만을 가다 보면 자신의 삶을 창조할 수 없다. 미로에서 길을 찾을 때처럼, 창조적이고 치유적인 여정에서 만나는 헤맴과 모름은 우리를 자신의 중심으로 안내하며, 이 중심을 통과할 때 우리는 변하고 성장한다. 두려움에도 불구하고 헤맬 수 있는 길을 나서는 용기를 그림을 그리면서 배울 수 있다.”(정은혜, 『변화를 위한 그림일기』, 샨티, 2017, 200쪽)
그림 . 눈을 감고 그린 바람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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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봄봄/ 웹진 '지지봄봄'/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행하고 있습니다. ‘지지봄봄’은 경기도의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가까이 바라보며 찌릿찌릿 세상을 향해 부르는 노래입니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이라면 어디든 드라마처럼 펼쳐지는 다양한 삶과 배움의 이야기와 그 안에 감춰진 의미를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마을을 횡단하면서 드러내고 축복하고 지지하며 공유하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