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옛 그림 속의 경기도
지지씨가 들려주는 '경기학' 이야기
지지씨에서는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센터가 발간한 도서를 한 걸음 더 가까이 살펴보는' 경기학 시리즈'를 기획했습니다. 경기학 시리즈는 [역사문화편], [현대인물편], [역사인물편], [근대유산편] 총 4부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본 시리즈에서 소개되는 다양한 발간도서는 경기도사이버도서관 및 경기도메모리 홈페이지에서 원문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옛 그림 속의 경기도
최초의 ‘경기 지역미술사’, 책 『옛 그림속의 경기도』
강세황의 ‘송도기념첩’, 겸재 정선, 단원 김홍도...경기감영도까지
경기문화재단은 지난 2005년 경기도 ‘지역미술사’를 최초로 정리한 책 『옛 그림 속의 경기도』를 출간했다. 책 『옛 그림 속의 경기도』는 ‘경기도’라는 지역 개념을 중심으로 한 광범위한 미술사 연구서이다.
고려시대와 조선시대를 거치며 수도인 개성과 서울과 가까운 경기도 지역은 문인과 사대부, 관리 등의 교류와 활동이 활발한 지역이었다. 또 문인 사대부의 별서와 세거지가 경기도 전역에 분포해 있어 문인들의 예술적 성취가 면면히 이어져 내려온 곳이다. 이 때문에 다양한 형태의 문인화, 실경산수화, 기록화 등의 미술작품이 풍성하다.
▲ 경기문화재단이 펴낸 『옛 그림 속의 경기도』 표지는 강희맹의 독조도이다.
(그림 = 『옛 그림 속의 경기도』)
이 책은 홍선교, 박효은, 김건리, 김울림, 김선정, 박본수, 차미애 등 해당 연구 분야 전문가들이 집필진으로 참여했으며, 관련된 풍부한 도판 사진을 실었다.
홍선표 이화여대 교수는 경기지역 연고 문인화가로 강희안 형제, 성현, 김일손, 강세황, 김정희, 신위 등의 활동상과 작품세계 등을 분석하고 「조선시대 경기지역 연고 문인화가들의 회화활동」을 정리했다.
홍선표 교수가 가장 주목한 ‘경기지역 연고 문인화가’는 겸재 정선과 교류하고, 단원 김홍도의 스승인 표암 강세황이다. 강세황은 송도, 지금의 개성을 돌아보고 태종대, 박연폭포, 백석담 등 명소의 그림을 묶어 ‘송도기행첩’을 남겼다. 여기서 강세황의 그림은 원근법을 이용했고, 색의 농담으로 입체감을 표현하기도 했다. 당시로서는 파격적이라고 할 수 있는 서양화법을 구현해 냈다. 강세황은 30대 초반 안산으로 이주해 유경종과 함께 안사사단을 주도하면 왕성한 회화활동을 했다. 홍선표 교수는 안산사단을 이끌며 ‘예원의 총수’라고 불렸던 강세황에 대해 선배 겸재 정선의 영향을 받았지만 ‘독자적인 화풍’을 이뤘다고 평가했다.
박효은 홍익대 강사는 「산수화 속의 경기도」를 통해 겸재 정선, 단원 김홍도 등 당시 산수화 작품 속에서 고려시대 때부터 내려온 실경산수화가 경기도에서 어떻게 18세기 조선시대 회화미술을 절정기를 거치면서 발전했는지를 살폈다.
김건리 한국미술연구소 연구원은 「개성 지역의 산수를 담은 옛그림」에서 문인들이 산수유람을 위해 찾았던 개성 지역을 담은 실경산수화에 대한 미술사적 고찰을 했다. 특히 정선을 비롯해 많은 문인들이 그린 박연폭포도와 강세황의 ‘송도기행첩’을 주로 살폈다.
김울림 중앙박물관 학예연구사는 ‘경기도의 옛 지도와 기록화’에서 17세기 중반 제작된 ‘경기도삼십팔관도’ 등 옛 지도와 각종 궁중 기록화 등의 의미를 해석했다.
김선정 광주비엔날레재단 대표는 「조선시대 경기감영도 고찰」을 통해 경기감영도의 성격과 특징을 밝혔다. ‘경기감영도’는 주요 경관과 시설물들의 위치를 기록할 목적으로 제작된 기록화이면서 주변 지형 등을 자세히 그려낸 ‘회화식 지도’이라도 하다. 또 감영 주변의 수많은 민가와 인물들에 대한 자세한 묘사로 풍속화적 측면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 경기감염도 (그림 = 『옛 그림 속의 경기도』, 문화재청)
박본수 학예연구사가 쓴 ‘경기도의 옛 산신도’는 경기도 사찰의 산신도 봉안 현황과 경기도 옛 산신도의 유형 및 양식적 특징 등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경기도 일원의 사찰은 조선시대 전 기간 동안 비교적 왕실의 호의적인 보호와 관심을 받아왔다. 때문에 왕실을 비롯한 상류층의 후원이 잦았고 불화 제작도 활발했다고 한다.
차미애 국외소재문화재재단 팀장은 「조선시대 경기도 인물의 초상화」에 대해 정리했다. 조선시대 초상화는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대상 인물의 외형적 묘사와 더불어 그 사람의 정신적 특징을 전하는 이른바 ‘전신사조’를 목표로 삼아 제작됐다. 특히 경기도 안산에서 인물화나 초상화에 기량이 뛰어난 화가들이 배출됐다. 조선 초기 최경은 안산에서 소금장수의 아들로 태어나 세종 때 도화서 화원이 된 인물화의 제1인자이며, 조선 후기 정조 어진을 그린 김홍도 역시 어린 시절을 안산에서 보냈다. 조선 말기 화원화가 이한철은 안산이씨 경기계 가문에서 태어나 어진제작에 참여했고, 김정희의 초상화를 그리는 등 여러 사대부의 초상화를 남겼다고 한다.
경기문화재단은 경기도의 고유한 전통문화, 문화재, 문화관광, 문화산업 등 각 분야 및 장르별 경기문화예술의 발자취를 「기전문화예술총서」 시리즈로 발간하며 경기도의 문화예술 정체성 확립에 기여하고자 했다.
이 총서들은 경기도의 다양한 문화예술을 ‘현장’에 최대한 밀착하고, 해당 장르의 최고 전문가와 유기적으로 작업하면서 그 작업의 연속성을 유지해왔으며 지금까지 14권의 책을 발간하였다. 책 『옛 그림 속의 경기도』는 「기전문화예술총서」의 열네 번째다.
『옛 그림 속의 경기도』는 경기도메모리 홈페이지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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