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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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안양의 역사문화 단지, 안양박물관과 김중업건축박물관
지지씨가 들려주는 '경기도 근대유산' 이야기
지지씨에서는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센터가 발간한 도서를 한 걸음 더 가까이 살펴보는' 경기학 시리즈'를 기획했습니다. 경기학 시리즈는 [역사문화편], [현대인물편], [역사인물편], [근대유산편] 총 4부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본 시리즈에서 소개되는 다양한 발간도서는 경기도사이버도서관 및 경기도메모리 홈페이지에서 원문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안양박물관과 김중업건축박물관 (옛 유유산업 공장)
옛 절터에 세운 건축대가의 제약공장, 박물관으로 재생
안양을 대표하는 역사‧문화 단지로 우뚝
안양예술공원 초입에 위치한 안양박물관과 김중업건축박물관은 명실공히 안양시를 대표하는 박물관입니다. 두 건물은 서로 어슷하게 마주보고 있습니다. 다른 주제의 박물관이지만 같은 단지 안에 있어 통합 관리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방문자들도 별개의 건물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두 박물관을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두 박물관 건물 그 자체와 건물이 자리한 대지의 역사를 되짚어봐야 합니다.
현재까지 확인된 박물관 대지 위의 가장 오래된 흔적은 신라시대에 세운 당간지주와 삼층석탑입니다. 두 문화재로 인해 이곳이 신라 흥덕왕 때인 서기 827년에 창건한 중초사(中初寺)지임이 밝혀졌습니다. 당간지주는 보물 제4호이며 당간지주 옆면에는 당간지주의 조성연대와 중초사라는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당간지주 명문에 제작 연대와 사찰명, 만든 이를 명확하게 기록한 사례는 이곳 중초사지 당간지주가 국내에서 유일합니다. 당간지주 바로 옆에 있는 삼층석탑은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64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중초사의 역사는 고려시대에 창건된 안양사(安養寺)가 이어갔습니다. 안양사는 서기 900년 경 고려를 건국한 왕건에 의해 창건되었다고 전해집니다. 왕건이 주변을 지나가다가 상서로운 땅의 기운을 느꼈고 이후 한 노승이 현재의 자리에 사찰을 세우고 안양(安養)이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합니다. 오늘날 ‘안양’이라는 도시명이 바로 이 사찰명에서 기원합니다. 사찰은 조정에서 직접 창건에 관여했을 만큼 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었던 것으로 추측됩니다. 우왕 7년 때인 1381년에는 최영 장군이 직접 안양사 7층 전탑을 중수했다고 전해지며 절은 고려 말까지 번창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안양박물관 전경
그러나 조선이 건국된 이후로 사찰은 점점 허물어지다 폐사했고 16세기에는 터만 남았습니다. 이곳이 안양사 터였음은 지난 2009년 중초사 발굴 작업을 통해 ‘안양사’라는 명문을 새긴 와편을 발견하면서 확실해졌습니다. 이로써 발굴 작업은 안양사에 초점이 맞춰졌고 이때 발굴한 유물들과 발굴 과정은 안양박물관이 상설 전시하고 있습니다.
부지뿐만 아니라 현재 박물관 및 교육관 등으로 쓰는 건물들의 역사도 흥미롭습니다. 사실 이 건물들은 유유산업(현 유유제약)의 옛 공장 건물들이었습니다. 건물들의 내력을 짚어보기 위해선 박물관 단지로 들어서는 입구의 수위실부터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테이블처럼 얇고 넓은 원반형 지붕이 돋보이는 수위실로 이곳을 설계한 인물은 한국 근대 건축의 대가 김중업입니다. 그는 수위실을 비롯해 현재 단지 내에 있는 주요 건물들을 설계했습니다. 건물들이 세워진 때는 1959년으로 당시 유유산업의 설립자 유특한 회장은 이곳 안양 석수동에 공장을 세우면서 그 설계를 김중업에게 맡겼습니다. 파리에서 돌아와 왕성한 활동을 하던 김중업은 특유의 건축 화법으로 사무동, 생산동, 보일러실, 수위실, 굴뚝 등 모두 5개의 건물을 설계했습니다. 이들 건물은 김중업의 초기 건축세계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작품이 되었습니다. 유유산업은 2007년, 충북 제천으로 공장을 이전할 때까지 반세기 가까이 이곳에서 의약품을 생산했습니다.
현재의 안양박물관이 유유산업의 생산동 건물이었습니다. 2017년, 평촌아트홀에 자리했던 안양박물관이 이곳으로 이관되기 전에는 ‘문화누리관’이라는 이름으로 김중업박물관 본관으로 사용된 이력이 있습니다. 건물 모서리의 벽면을 오목하게 파내 벽감 형태로 조각상을 배치한 부분이나 문과 기둥, 창문 철창에 와이(Y)를 두 개 겹쳐 유유산업의 이니셜을 표현한 부분 등이 돋보입니다.
▲ 김중업건축박물관 전경
현재의 김중업건축박물관은 유유산업의 사무동이었습니다. 이 건물은 ‘투명성의 확보’와 ‘구축체계의 노출’이라는 김중업 초기작품의 특징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건물입니다. 건물 상부를 가로지르는 구조체와 유리로 처리된 벽체로 대표되는 명쾌한 구조와 벽면분할은 단순한 공장 건물 그 이상의 작품성을 갖추었습니다. 김중업건축박물관은 건축가 김중업의 연보와 생애를 비롯해 그의 자필 원고, 설계도, 건축물 모형 등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보일러실은 교육관이 되어 강연이나 예술 세미나 등이 열리는 공간으로 활용 중입니다. 새로 세운 특별전시관은 기획전이 주로 열리는 건물입니다.
그 밖의 부지는 조각공원과 안양사 유구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조각공원의 조형물은 설치미술가 배영환 작가가 유유산업의 공장 건물을 해체한 후 남은 기둥들로 만들었습니다. ‘사라져가는 문자들의 정원’이란 제목의 작품으로 잊혀져가는 안양의 기억과 사라짐을 형상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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