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이장님 이장님 우리 이장님(고만재 님, 역사체험놀이단)

어려움에 빠진 청평 사람들에게 다시 청평어게인 축제를


비대면 시대에 문화예술은 어떻게 이어져야 할까요?

이전의 대면 사회에서 우리는 과연 진심으로 대면한 적이 있었을까요?


‘진심대면’이란 예술가와 문화수용자가 주체 대 주체로 만나 귀 기울여 대화하고,

예술의 가치와 위로를 전달하며, 그 속에서 진심을 주고받는 새로운 문화예술 방식입니다.


'진심대면-한 사람을 위한 예술'에 선정된 서른 네 팀의 수기를 통하여 진심대면의 순간들을 전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진심대면의 새로운 소규모 문화예술 패러다임을 공유하고,

나아가 예술의 가치와 본질을 발현시키고 재난 시대의 아픔을 치유하기를 희망합니다.


한 사람, 한 가족의 관객을 마주하는 ‘진심대면’의 순간들을 대면해 보세요.


가평군 청평면 지역은 관광산업이 주요 산업인 곳이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관광객의 급격한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열악한 상황에서 동네를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한 사람(마을이장)의 이야기를 조명해 보려고 합니다.



문화수용자 수기 | 청평의 특별한 콘서트 - 고만재



작년 돼지열병과 올해 코로나19로 주민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저는 사실 특별히 한 게 없는데 이렇게 좋은 자리를 마련해 주셔서 김 감독 이하 많은 예술인 여러분에게 감사드려요.

청평 지역은 관광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인데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해 청평을 찾는 관광객들이 줄어들면서 정말 동네가 너무너무 어려웠어요. 더구나 올해 여름 장마로 인해 청평 유원지 집들이 직접 수해를 입어 이루 말할 수 없이 힘든 날을 보내야 했어요.



고령인구가 많은 우리 동네도 온종일 수해복구대책과 집수리 등으로 정말 눈 코 뜰 새 없이 바쁜 시간을 보냈어요. 지금은 이렇게 이야기할 수 있지만 그때는 정말 하루하루가 정신없이 지나갔었죠.

그래도 다행히 이렇게 우리 동네에 예술가들이 들어와 함께 일하게 되면서 어려운 조건에서도 마을을 살려보려고 코로나19 비대면 청평어게인 공연 등 많은 활동을 하면서 마을에 활력을 얻을 수 있었어요.



생각해보면 참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이렇게 (구)청평역 광장에 코로나19 극복을 기원하는 트리를 만들고 오늘 동네 어르신을 위한 코로나19 극복 음식 나눔을 할 수 있어 무엇보다 기뻤습니다. 문화생활이라고는 꿈도 꿀 수 없었는데 이렇게 우리 역사체험놀이단 예술가들이 저를 위해 마을 사람들을 담은 그림도 직접 그려주고 손주들 앞에서 저를 위한 특별한 콘서트를 마련해 주셔서 평생 잊지 못할 추억이 될 것 같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려요. 그리고 앞으로도 우리 청평4리 주민들과 예술가들이 협심해서 좋은 일을 많이 만들었으면 합니다.




예술인(단체) 수기 | 마을 사람들과 함께하는 나눔 축제 - 역사체험놀이단



가평으로 이주한 아트쿱(역사체험놀이단) 청년, 예술가들이 지역의 자원인 (구)청평 역사를 문화 관광 중심의 특화 거리를 조성하기 위해 청평에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낮설고 생경한 마을에 예술가들이 자리 잡는 게 쉽지 않은 일입니다.

구청평 역사에 랜드마크 조성을 위한 기획 설계가 수립되고 공사를 추진하려고 할 때 이장님은 마을 사람들의 의견이 수렴되는 공간조성이 필요하다고 공사를 미루었습니다. 그리고 마을주민들의 의견을 수렴을 통한 <대한민국 최초의 수제맥주 마을>을 만들기로 하고 이를 실행 계획할 예술가들과 함께 협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위축된 마을에 활력을 주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예술가들과 마을이 협력하여 공동브랜드를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매일 정오가 되면 이동형 음향차 ‘부름이’를 활용해 정오에 음악회를 진행하고, 동네에 오가는 주민들이 쉴 있는 공간을 조성해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의 쉼터를 제공하는 등 수제맥주축제 성공개최를 위한 비대면 거리두기 콘서트 청평비긴어게인을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청평수제맥주축제는 계속해서 취소 및 연기되었고, 다양한 방식의 수제맥주 랜선 축제를 준비했으나 행정의 벽은 높고 높아 결국 자체적으로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마을의 숙원사업이던 축제는 2021년으로 연기되었지만 마을 회의를 통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어르신 음식 나눔 행사를 통해 거동이 어려운 마을 어르신들에게 음식 나눔을 진행하며 한해 마을활동을 마무리하기로 하고, 마을부녀회와 쉬엄마을사회적협동조합, 청평4리 마을회, 아트쿱(역사체험놀이단)이 함께 음식을 준비하고 한해 누구보다 마을을 위해 묵묵히 일하신 이장님을 위해 <한 사람을 위한 진심대면 콘서트 - 이장님, 이장님 우리 이장님!> 행사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마을이란 성에 연고가 없는 예술가들이 함께 살아가기란 쉽지 않습니다. 3년 동안 우리는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게 되었고 때로는 포기하려 했습니다. 그때 두 사람이 우리를 이곳에 정주하게 하였습니다. 자신의 집을 열어 예술가들의 쉼터 <청평공유 숲>를 조성해준 신동진 가평마을공동체 지원센터 사무국장과 부족한 예술가들을 자식처럼 품어준 우리 이장님입니다.




*더 많은 진심대면의 이야기가 궁금한 분들께서는 지지씨, 네이버, 유튜브에서 '진심대면'을 검색해 보세요.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자기소개
코로나19 상황 속 문화예술계 지원 및 도민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