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30호 | 비평 웹진을 만드는 사람들 - ② 비평의 문법을 벗어나다
비평의 자격과 문화예술교육
② 비평의 문법을 벗어나다
<음악비평동인 ‘헤테로포니’, 성혜인>
내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와 언어를 위한 지면을 스스로 만들다
- 임재춘(이하 임) : 공공재단의 웹진들은 암묵적으로 문화정책이나 예술정책 안에서 그 문화를 건드려야 하는 공공적 윤리 같은 사명감이 생기기 마련인 것 같아요. 그런데 지금 헤테로포니 같은 경우는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내가 하고 싶어 하는 지면을 만들면서 자기 존재와 활동의 의미를 스스로 만들어가는 것 같아요. 해보니까 시작할 때와 지금 5년 차 되었을 때 어떠신 것 같아요?
- 성혜인(이하 성) : 저희가 처음에는 정말 의욕이 넘쳐서 말도 안 되게 2주에 한편씩 글을 쓰기도 했었어요. (임 : 진짜 말도 안 된다. 웃음) 왜냐하면 “글을 쓰는 연습을 하자.”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기 때문에 스터디하고 음악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는 식으로 팀을 꾸리다 보니까 처음에는 2주에 한편씩 글을 쓰려고 하다가 지금은 1년에 한편씩 글을 쓰는 것도 사실… (모두 웃음)
문학비평계는 반대로 새로움을 계속해서 요구해요. 시장논리에 훨씬 가까워요. 어떤 작가의 어떤 작품이 왜 새로운 지를 빨리 발견하고, 헤게모니를 잡는 게 중요한 그런 장르죠. 사실 <문학평론> 이라는 장르는 문예지에 실리는 문법이 정해진 형식이 있어요. 그래서 그런 평론을 자주 읽게 되죠. 이를테면 서문에서는 기존 담론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해석하고 그 속에서 자신만의 문제제기가 존재해야 해요. 이미 있던 담론을 그저 반복하고 재생산한다면 평론가로서의 역량이 부족하다는 평가가 따라요. 그러니 대체로 글들이 매우 야심차고 그중에서도 생각지 못했던 방향을 제시할수록 더 좋은 평가를 받죠.
이렇게 설명하면 전통예술 문화와 굉장히 상반되는, 매우 반(反) 위계적이고 자유로운 장르로 보일지도 모르겠어요. 왜냐하면 비판을 통한 자기 시각을 중요하게 생각하니까요. 그런데 사실 그 내부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호명되는 사람의 라인, 일명 계보가 있어요. 물론 이건 저의 페미니즘적 시각이 개입된 문학사에 대한 해석인데요. 항상 극복되어야 할 대상인 상징성은 대체로 남성 평론가들이 가지고 있어요. 즉 비판이 허용되지만 그건 이미 정해진 문학사에 대한 일정한 학습을 성취한 후에 그 학습된 계보 위에서 벌어지는 일이죠. 물론 2017년부터는 바로 그 ‘학습된 계보’가 가지고 있는 가부장성에 대한 문제제기가 활발해졌어요. 하지만 그것이 일정한 영역 하에서 한정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아요.
제가 활동하던 2010년대 평론가들 중엔 여성평론가들이 훨씬 많았어요. 그런데 2020년대 평론가들이 극복해야 할 대상으로 상정되는 게 2000년대 남성 평론가인 거에요. 여성의 목소리는 언제나 담론의 주변부로 밀려나죠. 저는 이것에 대해 기회가 있을 때마다 항의해왔어요. 극복되어야 할 대상으로 상정되는 1차 텍스트의 남성성에 대한 사유 없이, 단지 여성들이 등장하는 작품을 대상으로 삼으면 페미니즘 비평이라고 생각하는 평론가들이 많아요. 어떤 담론이 작동하는 방식 자체의 가부장성에 대해선 성찰하지 않죠. 그러니 전통예술 문화에 비하면 한국문학 비평계가 겉으로는 반 위계적인 것 같지만 사실은 수용되는 것과 배제되는 논리가 여전히 작동한다고 생각하고 저는 그것이 오히려 더욱 보수적이라고 답답하다고 느껴요.
기존의 평론 형식을 지키기 싫었어요. 비평 작업이지만, 기존의 그 문법을 벗어나야 해요.
- 임 : 처음 10년 전에 지지봄봄을 처음 기획할 때 그런 생각도 있었어요. 저는 문화예술교육이 제도화될 때부터 이 일을 하며 과정을 함께 했었는데, 비평 웹진이 필요하겠다고 생각한 게 일을 시작하고 한 10년이 지나고 나서였거든요. 당시 전문가라고 하는 사람들이 늘 정해져 있었어요. 웹진을 기획할 때 이 플랫폼이 단순히 현장의 활동을 리뷰해서 올리는 것뿐만 아니라, 같이 말할 수 있는 의미 있는 발화자를 발견하거나 같이 성장해보자는 문제의식이 있었어요. 그래서 글쓰기 학교 같은 비평 학교도 생각하면서 만들었어요.
지지봄봄을 만들었던 당시와 10년 후인 지금도 그 비평가들이 똑같아요. 정말. 이거는 뭔가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어떤 문제냐면 그들이 잘못된 이야기를 해서가 아니라 똑같은 이야기들을 똑같은 사람이 반복적으로 하는 것은 계속 이 사람들에게 권위만 주었을 수 있다는 거죠. 우리가 본래 비평을 하려고 했던 근본적인 이유는 “현장과 같이 커보자.” 이런 마음과 취지였거든요.
비평 웹진의 목적이 전문가를 중심으로 있었던 것이 아니라 현장의 선한 영향력을 모아보자고 하는 게 그때의 문제의식이었는데, 지금 그러한가 하면 그렇지 않다는 생각이 들어요. 물론 지지봄봄이 지난해 연말에 진행한 설문조사의 결과를 보면,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해주셨던 분들처럼 지지봄봄을 통해서 공부도 하고 계시는 분들이 있다는 건 되게 고무적인 것 같아요. 심지어 지지봄봄이 매년 내는 단행본으로 공부모임 하시는 분들 이야기도 많이 들어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생각은 해요.
그걸 부정해서라기보다 조금 더 본질에 가까운 플랫폼의 역할과 기능을 생각하면 지금은 소수 전문가들의 역량과 권위가 커진 것, 거기까지죠. 거기에 남성 중심의 위계가 상당히 있어요. 저는 이걸 젠더 감수성으로 바라보고 있어요. 이걸 확 뒤집을 수는 없지만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지속적으로 이야기를 할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래서 ‘비평의 자격’이라고 하는 걸 호명해봤던 것 같아요.
‘공진단 같은 경우도 블랙을 통해서 필진을 찾기보다 찾아오게끔 하겠다.’라고 하는 게 필자 찾기의 실제적 어려움도 있지만, 사람들이 자기 이야기를 자유롭게 개진할 수 있는 역할들이 조금 필요하지 않나? 그리고 좀 다르지만 ‘하다”라고 하는 플랫폼이 저는 일종의 약간 그런 것으로 보이기도 하거든요.
비평 웹진, 글만이 아닌 다양한 문화기획 플랫폼으로의 실험
‘비유’의 프로젝트, ‘!(하다)’ 등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웹진 '지지봄봄' /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행하고 있습니다. ‘지지봄봄’은 경기도의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가까이 바라보며 찌릿찌릿 세상을 향해 부르는 노래입니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이라면 어디든 드라마처럼 펼쳐지는 다양한 삶과 배움의 이야기와 그 안에 감춰진 의미를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마을을 횡단하면서 드러내고 축복하고 지지하며 공유하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