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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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30호 |콜렉티브의 가능성, 콜렉티브 러닝
비평의 자격과 문화예술교육
공존이라는 실천, 돌봄
'위드(with) 코로나' 시대. 전환적인 상상을 해야 한다는 책임감이 자리 잡는 사이에 일 년이라는 시간은 지나갔다. 도시화가 극심한 지역에 살면서 기후 우울감을 느끼며 코로나 확진자 수를 발표하는 오전 뉴스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일상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2020년 끄트머리, 한파가 불어 닥친 어느 날에 상자 하나가 문 앞에 놓여있었다. 반가운 택배인가 싶어서 집어 들자, 젖병과 함께 버려진 새끼 고양이가 상자 속에서 울고 있었다. 반갑지 않았다. ‘왜 하필 나야? 왜 하필 여기야?’ 순간 불안과 억울함이 올라왔다.
그 날의 한파는 가녀린 아기 고양이의 생사를 가를 만큼 매서웠으며, 비인간 동물과 지내본 적이 없는 내게는 암담한 현실로 다가왔다. 갑자기 찾아온 손님을 외면할 수 없어 부지런히 다른 보금자리를 찾아주기 위해 주변을 수소문했다. 다행히 여러 사람을 통한 연결로 아기 고양이는 따뜻한 보금자리를 찾았다.
돌이켜 보면, 아기 고양이의 구조는 곧, 내가 구조된 것이기도 했다. 타자의 영역에 놓여 있던 것이 내 삶 안으로 들어오면서 코로나로 인해 멈춰있다고 느꼈던 일상이 꿈틀거리기 시작했다. 내게서 멀찍이 있던 비인간 동물, 식물들이 차츰 내 삶으로 들어왔고 나 스스로도 점점 기꺼이 그들을 맞이하게 되었다. 고양이 구조를 통해 내 존재가 돌봄을 행했고 동시에 돌봄을 받았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그 변화로 타자와의 공존(共存)과 상생(相生)에 대한 준비운동을 시작할 힘을 얻고 ‘멈춤’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작은 워크숍을 준비했다. 잠시 멈추라는 자연의 호소에 대한 응답이었고 멈춤의 시간을 오롯이 보내면서 운동 에너지가 나아갈 방향을 잘 살펴보자는 동료 시민을 향한 제안이었다.
멈추기 위해 한 데 모였다. 다시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것과 동시에 불과 얼마 전까지 안 되는 것이 없었던 세상에 살고 있었다는 것을 대다수가 알게 된 상황에서의 만남이었다. 일면식 없는 우리들은 얼굴 전체를 뒤덮는 마스크까지 쓰고 만났다. 움직임은 멈춰도 숨은 멈출 수 없다. 그래서 숨을 더 잘 들여다볼 수 있다. 멈춤 속에서 감각한 것들에 대한 이야기와 흔적을 나누며 워크숍은 흘러갔다. ‘나’를 이야기하며 ‘나’와 ‘너’의 경계를 뚜렷이 하기도 하고 때로는 허물어지는 대화와 행위에 주목하고자 했다. 교육자로부터 전수되는 기법과 기술교육, 그에 따른 결과물과 성과가 손에 쥐어지는 것이 익숙한 참여자들은 이런 상황을 낯설어했다. 그러나 독립적이면서도 공유된 이야기가 흐르는 시간을 통해서 ‘나’와 ‘너’, ‘우리’가 무엇을 갖고 있느냐 뿐만 아니라 무엇을 공유하고 있느냐에 따라서 규정될 수 있다는 경험을 다시금 떠올리게 하였다.
지금 우리가 처해 있는 상황에서 ‘무엇을 공유할 것인가’와 함께 ‘문화예술교육은 무엇인가’ 그리고 ‘어떤 것인가’에 대해 탐구하는 일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협력하여 찾고 그것의 본질과 가치를 디자인하고 해석하고 번역하는 일이 필요하다.
이 과정 안에서 돌봄이 적극적으로 작동하는 모습을 상상해보았다. 다양함이 인정되고 삶과 예술이 계속되어 이야기가 모이고 흩어지기를 반복하며 만들어지는 현장의 모습을 떠올려 보았다. 상호 협력하기 위한 지난하고 비효율적인 대화 속에서 서로 다른 언어를 번역하고 이해하는 과정 안에서 우리는 서로를 돌보며 배움이 일어나는 것이 아닐까. 울퉁불퉁하게.
상호 협력의 필요보다는 주체들 스스로에게서 동기가 발견되고 서로 공유될 때, 다양한 생각들이 존재하고 그 다양성들이 다른 지향점 때문에 충돌하는 것도 인정해야 하는 일은 책임이 된다. 예술적 지향점이 다 같을 수는 없다. 다 달라도 우리가 이것을 통해서 예술이 현재 우리 사회와 무엇을 공유하고 싶고, 무엇을 하고 싶은가에 대한 토론을 계속해서 해나간다고 하면 서로의 동의 지점이 찾아질 수 있다고 본다. 우리 삶 속에서 오래전에 잃어버렸거나 놓친 삶의 가치와 관계를 회복하려는 다중들의 느슨한 연대와 적극적인 소통, 주체들의 책임으로 말이다.
콜렉티브, 지속 가능한 삶의 양식에 대해 질문
언제 멈출지 모르는 불확실한 사회에서 좋은 삶과 좋은 일을 생각하기가 더 어려워졌음을 체감하고 있지만, 지속 가능한 삶의 양식에 대해 질문하고 개발하는 시간을 지내게 되었다. 절망을 넘어서는 희망을 위해 우린 끊임없이 비판적인 태도를 견지하면서 묻고 답해가야 한다는 다짐을 꾹꾹 눌러 담게도 되었다.
비자발적인 멈춤의 일상이 빠른 시간 안에 익숙해져 버린 일상의 무게에 잠식당하지 않기 위하여, 멈춰서 더 도드라지게 보이는 제도화되고 규범화된 삶에서 야생성을 잃지 않기 위하여, 상투성에 고립되지 않기 위하여, 내 안에 자연스럽게 각인된 편견과 고정관념을 예민하게 알아채야 하고 그것들에 저항하며 질문해야 한다. 인간은 고정된 존재가 아니라 끊임없이 형성 중인 존재이기에, 저항하며 질문하는 일은 생명을 유지하고 새롭게 하는 일이다. 이러한 작업은 스스로 알아차리고 일으켜야 하지만, 사유와 행위를 연결하며 지속적으로 재구축해 나가는 활동이 혼자서는 불가능하다. 자기 책임성과 자기 주체성을 가진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집단적으로(collective) 일으키는 과정에서 지속적인 변화와 배움이 생성되고 감각된다. 상호 협력을 통해 생명이 유지되고 나와 타인과 사회가 새롭게 된다.
또다시 코로나와 같은 상황이 우리에게 오지 않으리라는 법은 없다. 이러한 일들이 반복적으로 생길 때, 단기처방과 임시처방으로 생태계는 지속될 수가 없다는 것을 작년 펜데믹 상황에 이어 지금까지 경험하고 있다. 회복 탄력성을 갖추기 위해서 머리를 맞대어 경계 안·밖과 협력하는 태도, 그리고 기술·경험·감각을 균형 있게 모아가는 방식으로 전개해 나가야 한다. 이 와중에 나와 내 활동에 관한 질문, 그리고 문화예술교육과 세상, 세상과 내 활동의 관계에 대해 계속해서 묻고 답하는 현장 비평은 계속해서 작동되어야 한다. 이러한 실천들 속에서 단기처방이 아닌 생태계를 지속 가능하게 하는 백신이 나오지 않을까. 그토록 갈망하는 동료도 말이다.
콜렉티브 러닝
교육은 인간에게 있는 그대로 존속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이들이 이 세계에 계속해서 진입하는 일과 관련이 된다. 우리가 태어나기 전부터 존재했고 우리가 죽은 후에도 남게 될, 이 세계를 새롭게 탄생할 이들을 위해 어떻게 사랑하고 책임질 수 있을 것인가의 문제와 관계한다. 사랑과 책임은 이 세계에 태어난 아이들이 간직하고 있는 새로움을 공유하고 이 세계에 소개함으로써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을 얼마나 새롭게 경신할지를 결정하는 사이에 놓여 있다. 그리고 끊임없이 형성 중인 우리에게도 다행히 변화의 기회와 힘으로 놓여 있다.
문화예술교육 활동가는 저마다 간직하고 있는 새로움을 공유하는 만남의 장으로, 공동체에 소개함으로써 서로를 발견하고 공유된 무언가의 변화를 도모하는 놀이의 장으로 시간과 공간과 사람을 매개한다. 그리고 매개 활동으로 새로운 장소들이 창조된다. 그리고 곧, 프로젝트는 끝이 난다. 장소성이 계속 발현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활동이 전제되어야 하므로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 프로젝트가 완료된 이후를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 주체성을 가진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문화·예술을 함께 경험하면서 문화예술교육 프로젝트를 완료한 후, 콜렉티브 그 자체가 구성원의 생산 방식을 구축하는 교육 플랫폼이 되는 가능성을 그려본다. 많은 시간이 걸리겠지만, 삶의 방식과 관점을 공유하고 함께 살아감에 대해 사유하며 예술철학, 지향성, 지속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시스템을 실험해 나가는 플랫폼으로 존재하는 가능성을 그려본다. 그리고 난 이러한 행위와 실천의 과정을 ‘콜렉티브 러닝’이라 불러본다.
자신 속에서 언제나 새로운 탄생이 가능하다고 믿고 자기의 변화가 타인의 변화를 촉진하고 그것을 통해 세계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라고 본다면, ‘함께 작당하고 행위할 동료’ 들을 찾게 될 것이고, 그의 동료가 될 것이다. 개개인의 새로움을 세상에 소개하도록 매개하며 이 세계를 바라보는 관점과 맥락을 함께 밟아 나가는 길벗으로 어깨를 걸고 걸을 것이다.
콜렉티브, 즉, 공존과 상생의 실천은 추상적인 말이 아닌 비판적으로 사유하고, 판단하고, 의지를 발현시키고, 그리고 행동하는 것을 통해서 가능하다는 것과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계에 대한 책임과 사랑이 문화예술교육 활동의 주된 관심이 되어야 함을 상기하며 2021년 봄을 맞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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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진 '지지봄봄' /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행하고 있습니다. ‘지지봄봄’은 경기도의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가까이 바라보며 찌릿찌릿 세상을 향해 부르는 노래입니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이라면 어디든 드라마처럼 펼쳐지는 다양한 삶과 배움의 이야기와 그 안에 감춰진 의미를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마을을 횡단하면서 드러내고 축복하고 지지하며 공유하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