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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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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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30호 | 지식은 동사다 - 느티나무 도서관이 지식을 대하는 태도
비평의 자격과 문화예술교육
최근 몇 년 사이, 문화예술교육에서 기록과 아카이브를 강조하는 분위기가 두드러졌다. ‘과정 중심’이라는, 그리고 그런 과정으로서의 시간을 보내고 난 뒤, 다양하게 정의하고 부여할 수 있는 의미의 ‘결과’를 촉진하는 트랙으로서 더욱 그러하다. 그러나 의미는 알겠는데, 실제로 기록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수의 실천가들은 어려움을 느낀다. 사진, 영상 등의 형식으로, 단순히 어떤 가시적인 장면을 ‘남기는’ 것이 아니라고 하면, 대체 기록과 아카이브는 무엇이고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 것일까.
이 주제와 관련하여, 이미 민간의, 공공도서관으로서 지역사회에서 도서관의 역할을 새롭게 정의하고 실천하며 그 자체로서 하나의 대안으로 언급되고 있는 느티나무도서관에 대화를 청했다. 그들의 고민과 성장, 실천의 과정에 기록과 아카이브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중요한 사건이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그 이야기를 따라가 보았다.(편집자 주)
지지봄봄(이하 지봄) : 얼마 전 느티나무 도서관의 아카이브 담당자인 최진선 선생님께서 쓰신 ‘민간 아카이브 구축과 관리 : 느티나무도서관의 사례’라는 논문을 보았다. 보통 다른 도서관에서는 책을 중심으로 사고하고, 나머지는 부차적인 것으로 다뤄지던데 이 논문을 봐도 그렇고, 제가 접한 느티나무도서관은 책과 지식을 다루는 방식이 매우 달라 보였다. 아마 도서관의 역할, 기능에 대한 고민 속에서 그 다름이 형성되었을 것이라 미루어 짐작이 되는데, 2000년 개관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 과정이 궁금하다
어떤 도서관을 만들겠다고 시작한 게 아니었다.
지금은 전국에 5, 6천개의 작은도서관이 있지만 그때는 아니었다. 공공도서관도 지금은 1,190개지만 1999년에는 전국에 400여 개 정도였다. 전국에 읍면동이 3,500개쯤 되는데, 내가 사는 동에 도서관이 있으면 그 사람은 10% 정도의 확률인 행운을 얻는 것이다. 하다 보니, 도서관이 가진 가능성이 어마어마했다. 게다가 21세기가 막 시작되지 않았나. 나에게 21세기 하면 딱 떠오르는 것이 다양성이었다. 우리가 포스트모던을 많이 얘기하던 시기였다. 우리가 살아가는데 태어나 죽을 때까지 어느 정도의 틀이 정해져서 그대로 따라가야 하고, 그래서 내가 그 기준에서 잘하고 못하다는 평가를 했는데. 그렇게 얘기할 수 없는, 절대 진리라는 게 없는. 그렇다면 도서관이 너무 필요한 것이지 않나. 사람들이 각자 자기 스스로 생각할 수 있고 탐색하고 탐사하고. 교과서에서 배운 걸로 살 수 없는 시대가 되었구나, 백과사전이 다 답을 줄 수 없는 시대가 됐구나. 그럼 도서관의 시대네?!(웃음)
책을 통해서 굉장히 다양한 세상을 만나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공간으로 도서관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 그러나 현실 공공도서관들의 모습은 그렇지 않았다. 그래서 도서관 운동을 하기로 마음을 먹고, 도서관 학교도 열어 사람들을 모으고 그들(공공도서관 사서)이 매개자로서 어떤 역할을 하고, 삶에서 공공성과 일상성이라는 것을 공부하고 고민하는 활동을 했다.
스스로 공공도서관이 되기로 마음먹다.
아카이브라는 말을 직접 강조해서 쓰게 된 것은 2012∽2013년쯤이다. 우리 도서관 가장 중요한 장소에 독서회에서 읽은 책들을 따로 모아두는 서가가 있었다. 13년 전, 17년 전에 막 아이를 낳아서 키우던 비슷한 또래 사람들이 독서회를 만들어 읽은 책으로 그것 자체가 기록이라 할 수 있었다. 어느 출판사에서 나온 몇 쪽짜리의 책이 아니라 이 사람들의 경험, 시간이 같이 담겨있는 기록인 셈이다. 그런 기록이 우리한테 엄청나게 쌓여 있었다. 그 코너와 연결해서 보면 독서회 일지 같은 게 남아 있다. 모여서 토론하고 이럴 때마다 누군가 기록을 남긴 것도 있고, 무수히 남은 사진이 있고, 기획했던 활동 자료도 있다. 그래서 아카이브를 하자는 생각을 했다.
사실 이미 아카이브를 해오긴 했다. 기록을 쌓아두고 나름 철도 해놓았는데, 그것이 도서관에서 장서라고 불리는 자료 안으로 들어오지 못했다. 그러면 이용되기 어렵다. 그래서 우리는 시작할 때부터 아카이브가 이용되기 위한 것으로 목표를 분명히 했다. 랑가나단(인도의 수학자, 도서관학자/1892~1972)이 만든 ‘도서관학 5법칙’이 있다. 그중 1법칙이 ‘books are for use.’, 즉 도서관의 책은 이용되기 위함이다 이다. 나는 이 원칙이 아카이브에도 똑같이 적용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도서관을 시작하고 동네에 공동육아모임, 협동조합 등 다양한 단체들이 생겨났다. 자연스럽게 그들의 활동 자료들이 우리한테 쌓였다. 그리고 이게 이용되게끔 하기 위해서는 라벨을 붙이고 어딘가에 자기 자리를 만들어야 한다. 기존의 자료와 책을 중심으로 했던 것이 아닌, 새로운 분류체계가 필요했다. 제발 도서관의 책을 보지 말고 사람들의 삶을 보자고 말하곤 하는데, 삶을 보며 떠오르는 질문, 발견한 가치를 가지고 책을 보고, 자료를 찾아서 분류하는 게 우리에게 아주 중요한 원칙이다.
예를 들어, 분류가 ‘환경공학’ 이러면 사람들이 읽고 싶어 하지 않는다. 그래서 <1.5도 생존을 위한 멈춤>이라는 컬렉션이 있고, 아마 에너지 컬렉션도 거기에 나올 거다. <원자력이 미래의 에너지가 될 수 없는 이유>가 또 하나의 컬렉션이다. 그리고 또 텃밭 같은 게 나올 수도 있다. 누군가의 텃밭 일지 같은. 컬렉션만이 아니라 우리가 연 기후 행동 학교 활동 기록들, 포스터, 관련 소식이 같이 검색된다. 우리가 아카이브라는 용어를 본격적으로 쓰기 시작한 것의 아주 중요한 의미는 이런 기록들이 도서관의 장서 안으로 들어왔다는 거다. 사람들이 이용하고 싶을 때 검색하면 도서와 같이 검색되는 것이다. 도서관의 미래와 관련해서 아카이브를 자꾸 강조하는 이유가 도서관이 달라지지 않으면 이 사회가 계속 도서관을 필요로 하지 않을 것 같아서이다. 코로나 상황처럼 책이 나오기 전에, 질본(질병관리본부) 같은데 뿐만 아니라 의료인, 연구자, 교수 등 관련 분야의 사람들이 어느 때보다 깊게 사유하면서 내놓은 자료들이 실시간으로 생산되는 경우가 있는 것이다. 작년 그것을 골라 아카이브 했다. 우리 동네에서 일어나는 일, 시청에서 드라이브 쓰루를 한다든가 하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즉 내 삶에 영향을 바로 미치는 것은 그런 것들이다. 도서관이 책에서 눈을 돌려 사람들의 삶에 초점을 맞추려면 자연스럽게 자료의 구성에서 아카이브의 비중이 늘어나야 될 거다. 그렇게 되면, 책 목록에서 골라서 주문만 하던 방식에서 이제는 사람들이 만나서 자료를 발견하고 찾아오는 자료 수집 과정도 달라지는 것이다.
동네에 있는 단체들이 초기에는 여러모로 힘들기 때문에 기록을 챙기지 못하는데 그런 것들이 여기에 있다. 이런 게 중요하다. 그렇다고 모든 기록이 있나? 전혀 아니고 아주 조금인데, 나는 그런 완결성, 망라성에 대해서 관대하려고 했기 때문에 오히려 이런 자료들이 남겨질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기록이라는 것이 한 치의 흐트러짐 없이 훼손되지 않고 잘 보존해야 하는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기록물에도 자기 생, ‘기록생’이 있다. 찢기기도 하고, 때가 묻기도 한다. 사라지면 사라지는 이유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있었다. 기록의 그런 무게감을 버렸기 때문에 오히려 아카이브가 가능했다.
분류체계에서도 마찬가지다. 밤에 엄청난 기록물 상자들을 바닥에 펼쳐놓고, 넣고 다시 넣고를 반복한다. 아침에 아무렇지 않게 도서관 문을 열고. 밤이 되면 다시 또 미친 듯이 몇 만 권의 자료를 나눠놓았다. 그걸 정말 오랫동안 했다. 엑셀로 상세한 수준까지 정리해 놓고, 이렇게 묶어볼까?, 저렇게 묶어볼까?, 그러다가 그래도 이게 여기서 발견될 가능성이 크겠지? 아니 이건 너무 분량이 많아. 그럼 좀 나누고... 이런 식으로 몇 년을 했다. 완성에 대한 강박이 없기 때문에 가능했다.
지봄 : 그건 어떻게 보면 감각이다. 지식의 분류, 분류된 지식의 형식? 모양새로 보면 완결적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일종의 예술가들의 작업처럼 정보와 자료들을 다루는 직관과 감각이 없으면 사실 불가능하지 않나.
박영숙 : 그게 타고난 직관이나 감각이 아니라. 여기서 10년, 15년을 사람들과 함께해온 시간이 있지 않은가. 정말 많은 게 저절로 떠오른다. 그래서 누군가 계속 그걸 담당할 사람이 있는 게 중요할 수밖에 없다. 게다가 아카이브를 하다 보면 기록물만이 아니라 사람을 만나게 되더라. 자꾸 궁금해진다. 자료가 비면 왜 비었을까 궁금함이 들고, 그 궁금함을 따라가다 보면 사람을 만난다. 휴면 상태에 있었던 활동이나 관계에 다시 숨을 불어넣는 느낌. 그리고 사람에 대해서나 어떤 사건에 대해서 훨씬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만든다. 그래서 아카이브도 태도라고 생각한다.
지봄 : 지지봄봄을 통해 수많은 현장들을 비평가들이 갔었다. 다녀온 후 남긴 글이 많다. 칼럼 코너를 통해 동시대의 해석과 문화예술에 대한 혜안도 쓰인 것들이 많다. 그러나 구글에서 찾으면 찾아질 수는 있지만, 그건 세상의 모든 지식 중의 하나일 뿐이다. 예를 들어 내가 계획하고 있는 어떤 일이나 궁금함과 관련해서 필요한 선 경험들이 저 안에 있을 거라고 하는 메시지가 지지봄봄의 구조에는 아직 없다. 그런 준비들, 문제의식이 필요하다. 이미 존재하는 글들은 아카이브로 묶어내고, 큐레이션을 통해서 계속 그 글들을 소환해볼 수 있지 않은가. 그러면 자연스럽게 정체된 상황을 직시할 수 있고,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이야기를 발견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오늘 이야기 들으면서 우리의 문제의식을 비춰볼 수 있어 좋았다. 특히 비어있는 지점들을 볼 수 있었고. 채울 것들의 영감도 많이 받았다. 소탈하고 격 없는, 다양한 경험을 나누어 주셔서 감사하다. 함께 해주신 느티나무도서관의 아카이브 담당 최진선 님께도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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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진 '지지봄봄' /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행하고 있습니다. ‘지지봄봄’은 경기도의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가까이 바라보며 찌릿찌릿 세상을 향해 부르는 노래입니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이라면 어디든 드라마처럼 펼쳐지는 다양한 삶과 배움의 이야기와 그 안에 감춰진 의미를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마을을 횡단하면서 드러내고 축복하고 지지하며 공유하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