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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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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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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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30호 | [음악리뷰] 회색도시에서의 녹색이념
비평의 자격과 문화예술교육
‘아줌마? NO, 요양보호사. 국가 자격 취득한 전문가. 돌봄 필요해?…’ 어느 날 TV에서 들려오던 광고의 노랫말이다. 오나라 배우님이 랩을 뱉으며 ‘요양보호사’라는 직함의 중요성을 말하는 공익광고였다. 몇 분이 채 지나지 않아 한 개의 광고가 더 나오기 시작했다. ‘TWENTY, TWENTY, 20도, 너도 나도 20도’라고 랩을 하는 광고는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를 알리는 공익광고였다. 같은 날, 거의 같은 시간에 나의 눈과 귀를 사로잡은 두 개의 공익 광고는 모두 랩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광고를 랩으로 구성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가사를 제대로 전달하기 위함이 아닐까. 랩(힙합)* 보통 힙합과 랩은 구분이 필요하지만 이번 원고에서는 편의를 위해 같은 개념으로 사용하겠다. 은 모든 음악 장르를 통틀어서 가장 자유로운 내용으로 가사를 구성할 수 있고, 같은 시간 내에 가장 많은 노랫말을 내뱉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게다가 힙합은 ‘자기만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표현하는 문화가 있기 때문에 광고를 보는 시청자로 하여금 광고의 메시지가 각각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한국에너지공단이라는 래퍼(화자)가 진심으로 쓴 가사라고 인식할 수도 있다. 전달력의 차원이 다르다. 물론 과대해석일 수도 있다.
*보통 힙합과 랩은 구분이 필요하지만 이번 원고에서는 편의를 위해 같은 개념으로 사용하겠다.
2018년, 문화예술교육이라는 분야를 처음 접하며 힙합과 굉장히 닮아있다고 생각했다. 아직도 정의내리기가 힘들지만 이 분야에 매력을 느꼈던 이유는 단순히 정규교육과정에서 벗어나 문화예술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참여자의 주체성을 바탕으로 강사와 참여자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발생하기 때문이다. 27년 동안 알고 있던 사제관계의 정의가 바뀌는 순간들을 직접 경험하면서 오히려 강사들이 배움의 기회를 누리기도 했다. ‘힙합문화예술교육’이라는 이름 아래 많은 실험(?)을 자행하기도 했지만 그 시간만큼은 참여자들이 한 명의 래퍼가 되어 자기 자신을 가사에 녹여낸다.
일차원적인 자기표현도 어려운 영역이지만, 힙합뮤지션들은 한 차원 높은 자기표현을 선보인다. 때로는 사회 문제에 대해, 때로는 내면의 갈등에 대해 이야기하는 가사를 통해 우리의 삶을 조명하며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루페 피아스코(Lupe Fiasco)는 <비치 배드(Bitch Bad)>에서 힙합 음악에서의 언어 사용에 대한 경계를, 조이너 루카스(Joyner Lucas)의 <나는 인종차별주의자가 아니야(I’m not Racist)>나 차일디쉬 감비노(Childish Gambino)의 <이것이 미국이다(This is America)>등은 미국 사회에 만연한 인종차별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이처럼 힙합 뮤지션은 사회에 대해 나름의 책임감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오죽하면 랩의 성격을 나눈 장르 중에 컨셔스(conscious)라는 갈래가 있는데, ‘의식적인’이라는 말로 번역되는 이 단어는 사운드나 스킬 등 청각적인 장치보다는 음악에 담긴 정신을 주로 뜻하며 힙합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특성이다. 이렇게, 래퍼는 시대를 담는다.
지금 우리가 직면한 가장 중요한 문제는 무엇일까? 각자가 생각하는 가치가 다르겠지만 유의미한 변화를 느끼게 하는 이슈 중 하나는 ‘환경’에 대한 문제일 것이다. 교과서를 펼 때만 해도 선생님들은 ‘물을 사먹을 줄이야…’라고 하셨고, 최근에는 카페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컵 사용을 못하게 막더니 종이 빨대 때문에 불편을 겪기도 한다. K-POP으로 시작한 대한민국의 위상은 K-방역을 지나 K-PET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다. 물론 환경문제야 산업혁명 이래로 항상 중요하게 다뤄왔던 문제지만 지금은 국가나 정부차원에서 중요성을 역설하는 게 아니라 개인이 변화를 체감하고 있다. 그 무게감이 다르다. 이러한 현상에 역시 목소리를 내는 힙합 뮤지션들이 있다.
릴 디키(Lil Dicky) – 지구(Earth)
M/V
릴 디키 유튜브(Lil Dicky Youtube)
지구의 날(Earth Day) 50주년을 기념해 래퍼 릴 디키(Lil Dicky)는 전 세계 30여명의 스타들과 함께 ‘지구(Earth)’라는 음원을 발매했다. 지구와 환경을 보호하자는 미명 아래 거창한 메시지를 던질 것 같았지만 막상 노래를 들어보면 그렇지만은 않다. 지구를 구성하는 생명체가 된 스타들이 자신의 이름을 말하고(Hi, I’m a baboon. Hey. I’m a zebra) 우리는 지구를 사랑한다는(We love the Earth, it is our planet) 간단한 메시지를 던질 뿐이다. 지금까지 등장했던 컨셔스 랩들과는 다른 방식의 메시지 전달이라는 비난을 피하기 힘들었지만 영향력 측면에서는 굉장한 성과를 거두었다. 공식 뮤직비디오는 현재 조회수 2.9억 회를 기록하고 있다.
‘ 에코힙합(eco hiphop)’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그린그레이’는 대전광역시를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는 ‘환경 래퍼’다. 거주지인 대전에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위치해 있다는 점과 환경단체에서 2년간 일했던 배경에서 그가 찾은 방법은 환경 문제를 랩 가사로 써 보는 것이었다. <핵보다는 해>, <핵 그만해> 등 탈핵(脫核)이슈 부터 <내복>을 통한 에너지 절감 문제, <바람이 되고 싶어>에서는 미세먼지와 관련한 일상을 풀어낸다. 외국의 랩들과는 다르게 우리나라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주제와 가사들로 이루어진 곡들은 청자로 하여금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환경 문제에 대해 환기할 수 있는 역할을 한다.
원자력과 미세먼지가 비교적 최근에 회자되는 이야기라면 환경오염 이슈의 원조 격인 ‘지구 온난화’문제를 다룬 음악 역시 있다. 자이언티(Zion.T)는 무려 첫 정규앨범에서 <지구온난화>라는 곡을 수록했다. 자이언티만의 익살스러운 보이스는 ‘지구 온난화’와 ‘나나나나’와 같은 청각적인 재미를 주는 워드플레이(Word Play)에 초점을 맞춘 듯하지만 ‘이 사람아, 지금 대위기야’라며 뼈를 때리기도 한다. 앨범 설명에는 ‘우리가 흔히 지나쳐버리는 반복되는 일상의 조각일지라도 그는 남들과는 다른 시선으로 새로이 스케치하고 그만의 주제로 시나리오를 적어간다.’라고 쓰여 있다. 차일디쉬 감비노(Childish Gambino)는 <여름 같은 기분이야(feels like summer)>에서 점점 더워지는 여름에 대한 경계(Running out of water)에서 시작해 생태계에 대한 위협(Air that kill the bees that we depend upon / Birds were made for singing Waking up to no sound)까지 느끼며 세상이 변하길 바라지만 쉽지 않은 현실에 자조하는 모습을 보인다(I’m hopin’ that this world will change But it just seems the same).
환경을 바라보는 시선은 자연스럽게 우리네 삶으로 이동한다. 인간이 상호작용하고 있는 생태계인 사회는 동식물이 이루고 있는 생태계인 자연과 크게 다르지 않다. 더 콰이엇(The Quiett)의 <더 이상 울지마(No More Cry)>에서 제리 케이(Jerry.K)는 이런 현상을 다음과 같이 표현한다.
“
아이슬란드에서 화산이 터지면
유럽대륙 전체가 화산재에 뒤덮이고
일본에서 발전소가 터지면
서울 하늘에 방사능 비가 떨어지고
살아있는 돼지를 구덩이에 던지면
비닐을 찢고 땅속으로 침출수가 퍼지고
봐, 존재하는 모든 건 연결되어 있어
굳이 Twitter나 Facebook 없이도
“
제리 케이(Jerry.K)는 <마왕>이라는 곡에서도 대한민국의 환경 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가감 없이 풀어내고 있다. 아이의 시선으로 권선징악의 과정을 묘사하는데 심판자를 ‘마왕’이라 칭하며(아빠, 마왕이 날 따라와요. 당신이 한 짓을 다 아나봐요.) 음산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자원을 아끼지 않는 인간들에 대한 비판(지구는 인간이란 출신 성분을 가진 이들에게 신이 주신 선물이라며 그 포장지를 찢어버리고)부터 환경윤리를 지키지 않는 기업들에 대한 비판(석유는 빼 쓰고 그보다 더 새까매진 물은 폐수로), 인간이 자연을 지배한다는 착각에 대한 경고(카트리나와 매미는 예고없이 불고, 오! 지배의 논리 그 착각이 낳은 시간표), 마지막으로 우리가 변하지 않을 경우 모두가 겪어야할 시련(신께 받은 그 선물을 물려주고 나면 저 마왕이 덮치겠죠 나는 가만히 입을 다물겠죠 죽어가며)을 언급하며 곡을 마친다. <마왕>은 뛰어난 가사와 표현력에도 불구하고 랩의 규칙과 힙합적인 요소 모두 부족한 점이 없어 여전히 유례없는 명곡으로 평가받고 있다.
<마왕>에서 우리는 변화하지 않을 경우 죽음까지 생각할 수 있는 경고장을 받았다. 이와 비슷하게 피-타입(P-Type)은 <오래 전에(A Long Time Ago)>에서 서기 2070년의 모습을 통해 지난 잘못에 대한 반성과 자연과 인간이 공존할 수 있었던 과거의 모습을 추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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잊혀진 신념들은 세월에 실려
태양계를 떠났지 신령처럼 모셔진 것은
생명이 아닌 기술 인간은 거슬러 올라갔지
불빛을 따라 자신이 걸릴 덫을 늘어놨지
더 쓸 필요 없이도 더 쓰더니
냄새를 뒤집어 쓴 죄의 증거들이
거리를 벌써 뒤 덮었어
욕망은 언제나 양심 따위보다 컸어
멈출 순 없겠지 돌릴 순 없겠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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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자연이 인간의 친구였던 그 시절 밤의 아름다움에 관해
우린 항상 노래 불렀어 그러나 모두 사라진 이제는 다 글렀어
따가운 볕이 드는 들판엔 어김없이 꽃이 폈지
꽃향기 위로 겹치는 손뼉 치는 아이들 소리 느꼈지
물결치는 바다 위 날개 펼친 갈매기 때 지겹지도 않은 듯 움직였지
“
2020년 어글리밤은 문화예술교육랩(lab) <헬로우 아트랩>을 통해 ‘힙합야학’이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음악을 통해 사회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이해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본래 계획대로라면 더욱 적극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제시하거나 실천에 옮겼겠지만 코로나-19라는 변수로 소극적인 활동에 그쳐야만 했다. 하지만, 적어도 우리가 다룬 문제들에 관해서는 참여자들의 인식이 무관심에서 관심으로 바뀌어갔다. 릴 디키의 ‘지구(Earth)’가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지침을 제시해주지는 않았지만 곡을 감상한 어떤 이는 지구의 날이 4월 22일인 걸 알게 되었을 테고(나), 또 어떤 이는 환경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재단(LDF)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수도 있다(이것도 나). 탈핵 기자회견 최전선에 서서 ‘핵보다는 해’를 외치는 그린그레이부터, 메시지와 작품성을 동시에 잡은 <마왕>까지 인식의 변화는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이 글도 그 중의 한 방법으로 받아들여졌으면 한다. 환경 뿐 아니라 다양한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표현하는 래퍼들이 많아지길 바란다. 많은 래퍼들은 여전히 시대를 담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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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진 '지지봄봄' /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행하고 있습니다. ‘지지봄봄’은 경기도의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가까이 바라보며 찌릿찌릿 세상을 향해 부르는 노래입니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이라면 어디든 드라마처럼 펼쳐지는 다양한 삶과 배움의 이야기와 그 안에 감춰진 의미를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마을을 횡단하면서 드러내고 축복하고 지지하며 공유하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