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틴즈뮤지컬

경기틴즈뮤지컬 성남 교육용 가이드북 제작-최은정 예술감독 인터뷰

<경기틴즈 뮤지컬 성남 교육용 가이드북 제작 – 최은정 예술감독 인터뷰>


2021년 01월 22일 공연 예정이었던 ‘그날의 우리는’이 취소되면서 경기틴즈 뮤지컬 성남(이하 틴즈 성남)에서는 다양한 방안으로 공연 취소에 대한 아쉬움을 달래고 있습니다.


틴즈 성남은 비대면 연장 수업을 진행하며 각 분야별 특강을 준비 중이며 최은정 예술감독은 ‘그날의 우리는’ 공연 영상과 프로그램북, 교육용 가이드북을 제작 중입니다.


우리나라에는 뮤지컬 교육용 가이드북이 보편화 되어있지 않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인터뷰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1. 교육용 가이드북을 만들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현재 우리나라는 종합예술교육인 청소년 뮤지컬 교육에 대한 인식과 확산이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나라도 청소년 뮤지컬 콘텐츠 개발과 교육커리큘럼의 체계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2020년 경기 청소년 예술교육 장르특화사업 <경기틴즈뮤지컬>은 이러한 시기에 우리나라 청소년 뮤지컬에 다양한 콘텐츠의 제공과 청소년 대상 뮤지컬 교육의 방향성을 구체화할 수 있는 충분한 발판이 될 수 있어 이번 기회에 교육용 뮤지컬 스터디 가이드 북을 제작해보고자 하였습니다.




Q2. 미국 등 타 국가는 학생용 스터디 가이드북이 많다고 들었는데 우리나라와는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미국의 경우 어린이부터 청소년, 대학생까지 연령별 교육용 뮤지컬 콘텐츠에 대한 구분이 매우 다양하게 (음악장르, 교육대상자 남녀비율, 시대적구분 등) 되어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한 교육과 공연화 하는 과정에 필요한 정보와 자료 제공이 매우 체계적으로 되어있습니다. 이는 전문 공연뿐만 아니라 학교예술교육이나 동아리 지원을 위한 비전문가들에게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보편화 되어있습니다. 그에 반해 우리나라는 현재 그 과정을 필요로 하는 시점입니다. 무엇보다 해외 경우처럼 우리나라 자체 청소년 뮤지컬 콘텐츠 개발이 함께 이루어져야 하는 상황이라 경기틴즈 뮤지컬 성남의 ‘그날의 우리는’ 스터디 가이드북 제작 시도는 여러 가지로 의미 있는 작업이라고 생각합니다.




Q3. 전문 공연을 위한 일반적인 스터디 가이드북과 학생용은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학생용이라 하면 일반적으로 교육용 뮤지컬 콘텐츠를 의미하며 위에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이는 뮤지컬 교육과 공연제작을 원하는 교사나, 학생들처럼 비전문가들을 포함하는 다양한 대상들을 위한 가이드라고 이해하면 좋을 듯합니다.




Q4. 교육용 가이드북에서는 어떤 것들을 배울 수 있나요?

작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과정을 통한 작가의 의도 및 프로덕션 내 파트별(연출, 무대, 조명, 음향, 의상, 분장 등) 방향성과 역할들을 구체화함으로써 비전문가들도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학교 뮤지컬교육을 뒷받침할 수 있는 추가 방안도 제시할 예정입니다.




Q5. 현재 만들고 있는 가이드북에서 중점을 두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2020년 경기 청소년 예술교육 장르특화사업 <경기틴즈 뮤지컬>을 통해 개발되는 우리나라 청소년 뮤지컬 콘텐츠들이 다양한 연령층의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수용할 수 있는 공연과 교육 시스템, 가족과 학교를 연계하는 열린 교육 프로그램이 될 수 있는 토대 마련에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Q6. 공연이 취소된 것에 대한 아쉬움이 크실 텐데요 학생들과 어떻게 아쉬움을 달래고 계시나요?


저희 경기틴즈 뮤지컬 성남은 2월까지 연장 수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비록 공연은 취소됐지만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종합예술장르인 만큼 프로덕션 과정에 있어서 제작팀도 배우들도 배워야 할 부분들이 매우 많습니다. 따라서 현재 작품을 공연화 하는 과정들에 대한 특강이 계획 되어있습니다. 무대, 의상(주요배역 의상시연), 조명(simulation programming을 활용한 배우들의 동선과 작품의 분석), 영상(작품 이미지 맵 및 장면 구현) 등의 특강을 진행할 예정이며 특강 내용은 경기틴즈 성남 뮤지컬 ‘그날의 우리는’ 작품을 바탕으로 진행될 예정이라 학생들에게 또 다른 경험과 흥미를 제공하게 될 것이며 이러한 과정 후 최종으로 작품 영상제작이 완성될 것입니다.


<조명: wysiwyg(조명디자인 프로그램)을 연동하여 실시간 장면을 연출>





Q7. 2020년 경기틴즈 뮤지컬 성남의 예술감독으로 임하면서 가장 즐거웠던 에피소드 하나만 말해주세요.


틴즈 성남 친구들과 보낸 시간들이 벌써 8개월째 접어드네요. 특별한 에피소드라기보다는 저희가 이치콜 수업을 많이 진행했었는데 학생들을 개인적으로 가르치면서 각각의 아이들이 어느 시점부터 숨은 내면을 보이기 시작할 때 뜻 밖 이기도 하고 기억에 남는 듯합니다.




Q8. 2020년 경기틴즈 뮤지컬을 마무리하며 그동안 함께한 학생들에게 한 말씀 해주세요.


우리 경기틴즈 성남 친구들은 처음부터 지금까지 30명이 넘는 친구들이 함께 해왔습니다. 모두가 뮤지컬을 사랑하고 열정적인 친구들이었기에 더 많은 아쉬움이 있는 것 같습니다. 비록 공연은 취소되었지만 2월까지의 모든 과정 속에서 더욱 성장하기 바라고 2021년 02월 27일 상영 될 경기틴즈 뮤지컬 성남의 ‘그날의 우리는’ 멋진 작품 영상을 기대하며 끝까지 파이팅!!!




인터뷰를 통해 우리나라 청소년 뮤지컬 교육에 대한 현주소를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기 청소년 예술교육 장르특화사업 <경기틴즈 뮤지컬>은 경기도 청소년들에게 더없이 좋은 기회인 것 같습니다. 전국의 뮤지컬을 꿈꾸는 청소년들을 위한 교육의 기회가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중계 뮤지컬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뮤지컬 ‘베르테르’,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 ‘젠틀맨스 가이드-사랑과 살인 편’ 등 다양한 공연들이 중계되었습니다. 중계 뮤지컬은 비록 공연장의 현장감은 느낄 수 없지만 배우들의 표정과 의상의 디테일 등 다양한 부분을 세심하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경기틴즈 뮤지컬 성남의 ‘그날의 우리는’ 또한 2021년 02월 27일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상영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글쓴이
경기틴즈뮤지컬
자기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