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어린이미술관 확장 개편ㆍ체험전 개최

2021-05-04 ~ 2021-12-11 / 국립현대미술관/과천어린이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어린이미술관 확장 개편ㆍ체험전 개최


▶ 어린이미술관 확장 및 노후시설 개선 등 공간 대폭 개편

- 약 100평 확장으로 가족라운지, 도시락쉼터, 수유실, 그림책 공간 등 신설

▶ 어린이, 가족을 위한 체험전 〈너랑 나랑____〉 개최

- 앤디 워홀, 김유선, 김지수, 리사박, 서세옥, 이미주, 최호철, 홍승혜 등 14점 전시


'

국립현대미술관(관장 윤범모)은 과천 어린이미술관을 확장·개편하여 5월 4일(화)부터 선보인다. 아울러 어린이들이 예술과 자유롭게 소통하며 다채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체험전 〈너랑 나랑___〉을 2022년 12월 11일(일)까지 개최합니다.


김지수, <후각의 지도-자연・향>, 2021, 랜더링이미지, 작가 소장.


윤범모 관장 취임 이후 과천관은 가족 중심 미술관으로 특화되어 야외 조각공원과 어린이미술관 기능을 강화시켜 왔습니다. 지난해 가을에는 ‘예술·자연·놀이’세 가지 주제로 한 〈MMCA 예술놀이마당〉을 선보여 가족 관람객을 적극 맞이하였습니다. 올해는 어린이미술관의 노후시설을 개선하고 약 100평(330㎡)의 공간을 확장하여 다양한 전시와 연계 프로그램으로 관람객을 만나게 된다. 그동안 부족했던 어린이․가족 관람객을 위한 수유실, 도시락쉼터, 그림책 공간 등을 포함한 휴게공간이 어린이미술관 안에 새롭게 마련됩니다.


리사박, <트윙클 트윙클>, 2021, 광섬유, LED, 센서, 마이크로컨트롤러, 알루미늄, PLA 플라스틱, 철사, 가변 설치. 작가소장


더불어 코로나19로 바뀐 일상을 경험하고 있는 어린이 가족 관람객들이 예술작품을 통해 일상을 되돌아보고 나와 너, 우리의 관계와 의미를 찾는 체험전 〈너랑 나랑____〉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를 통해 어린이에게 일상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자신의 자아 정체성으로부터 출발하여 나와 함께한 사람들, 주변을 되돌아보며 관계성을 탐구하며 사회적 유대감, 그리고 공동체성의 의미를 탐색하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한다.


서세옥, <군상>, 1988, 닥지에 수묵담채, 81.5x155.5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너랑 나랑___〉전은 1부‘ 나를 찾아’ 2부‘ 함께․같이’ 3부‘ 주위를 둘러봐: 함께 살아가기’ 등 3부로 구성되며, 사람․장소․자연을 매개로 자신만의 의미를 찾아 작품으로 이야기하는 작가 8명의 작품 14점을 선보인다.


이미주, <작디작은 우리 드로잉>, 2021, 종이에 오일 파스텔, 50x70cm, 작가 소장.


1부 ‘나를 찾아’에서는 앤디 워홀과 홍승혜의 자화상 등 자신의 자아를 찾아가며 주변과의 관계 속에서 나를 이해할 수 있는 작품을 선보이고, 관련 연계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2부 ‘함께․같이’에서는 가족, 친구, 선생님, 이웃 등 나와 일상을 함께 보내고 있는 사람들을 떠올려보고 사람들과 함께 한 이야기, 사람들의 소리, 표정, 감정 등을 이야기하는 작품을 만나고 표현해 보는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리사박, 서세옥, 이미주 작가의 작품이 전시된다.


3부 ‘주위를 둘러봐: 함께 살아가기’에서는 집, 학교, 학원, 동네, 놀이터 등 나, 너, 우리와 관계 맺고 있는 주변의 장소와 환경을 떠올려 보는 공간으로 기획되었다. 일상의 주변 공간 ․ 장소의 의미를 생각하고 새롭게 발견할 수 있는 작품과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다. 최호철, 김지수, 김유선, 홍승혜 작가의 작품이 전시된다.


관람객은 누리집을 통해 사전 예약 후 방문하고, 별도의 신청 없이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내에서 상시 연계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대폭 개선되어 새롭게 문을 여는 어린이미술관으로 과천관이 어린이‧가족 중심 명소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미래 세대가 예술과 함께 성장하고 미술관이 일상 속 예술적 공간으로서 인식되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할 것” 이라고 말했다. 자세한 정보는 국립현대미술관 누리집(mmca.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최호철, <와우산>, 1994, 종이에 혼합매체, 74x105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너랑 나랑___〉You & Me

일 시 : 2021년 5월 4일(화) ~ 2022년 12월 11일(일)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

장 소 :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어린이미술관(7전시실)

내 용 : 코로나19로 바뀐 일상을 경험하고 있는 어린이·가족을 위해 예술작품을 통해 일상을 되돌아보고 나와 함께한 사람·환경·자연 범주에서 관계성을 탐구하며 자아 정체성·사회적유대감·공동체성의 의미를 탐색하는 체험전시. <나를 찾아>, <함께․같이>, <주위를 둘러봐: 함께 살아가기>를 주제 로 한 작품을 출품하고 연계 교육프로그램 등이 운영   

참여작가 : 김유선, 김지수, 리사박, 서세옥, 이미주, 최호철, 홍승혜, 앤디워홀 8명 작 품 수 14점 주 최 국립현대미술관 후 원 ㈜지복득마루, ㈜비아인키노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http://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