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문화재단

2021 경기문화유산학교 온라인 개강

<태봉 태실 문화유산으로 알아보는 조선 왕실 장태문화>

<태봉 태실 문화유산으로 알아보는 조선 왕실 장태문화>

2021 경기문화유산학교 온라인 개강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재연구원(원장 장덕호)은 오는 6월 16일부터 7월 21일까지 매주 수요일 <태봉 태실 문화유산으로 알아보는 조선 왕실 장태문화>라는 테마로 <2021 경기문화유산학교> 강의를 실시간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경기문화유산학교>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역사교양강좌 프로그램이며, 2018년에 이은 4년차로 해마다 새로운 주제를 선정하여 운영하는데, 올해는 세계적으로 유일하게 우리나라에만 있는 태봉 태실 유적을 통해 조선 왕실의 독특한 장태문화를 이해하고 문화유산적 가치를 알아보고자 한다.


6월 16일, 제1강 기록을 통해 살펴 본 경기지역 태실의 조성과 변천을 시작으로 제2강 태실과 풍수, 제3강 태실 석물의 변천과 의미, 제4강 왕의 태실을 그린 그림, 조선왕조의 태봉도, 제5강 조선 왕실의 출산문화 속 ‘태’와 장태의례, 제6강 조선 왕실 태항아리 종류와 특징 모두 6개의 주제로 구성하였다.


인간의 출생에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태(胎)는 여러 방법으로 처리되었으며, 민간과 달리 왕실에서는 특별한 의례를 행하였는데 이는 현재 태봉과 태실이라는 문화유산으로 전국에 분포하고 있고, 경기도내에도 상당수가 남아있다. 일반인에게 아직까지 크게 알려져 있지 않지만 사료, 그림, 유적조사와 유물 등 다양하게 남아있는 조선왕실의 장태문화를 이번 강좌를 통해 널리 알리고 또한 우리 주변의 문화유적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강의는 역사와 문화유산에 관심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경기문화재단 유튜브(https://www.youtube.com/user/ggcfkr)로 실시간 공개한다.사전 신청자 100명에게는 강의 자료 도서와 메모노트를 기념품으로 제공하며, 온라인 강의실은 선착순 40명이 참석할 수 있다.  


교육신청은 6월 8일 오전 10시부터 경기문화재연구원 홈페이지와 지지씨멤버스 홈페이지(https://members.ggcf.kr/events/390) 에서 접수를 시작한다. 


□ 강의 프로그램

강의주제강연자일시

제1강 기록을 통해 살펴 본 경기지역 태실의 조성과 변천

전인혁(충청남도역사문화원)

6.16(수)

제2강 태실과 풍수

민병삼(공주대학교 동양학과)

6.23(수)

제3강 태실 석물의 변천과 의미

홍성익(강원대학교 사학과)

6.30(수)

제4강 왕의 태실을 그린 그림, 조선왕조의 태봉도

윤진영(한국학중앙연구원)

7.7(수)

제5강 조선 왕실의 출산문화 속 ‘태’와 장태의례

김지영(서울대 비교문화연구소)

7.14(수)

제6강 조선 왕실 태항아리 종류와 특징

양윤미(전태일기념관)

7.21(수)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
http://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