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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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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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31호 | [프롤로그] 지금껏 생각지 못했던 방식으로
한 발 벗어나기
“등을 가만히 쓸어줄게, 내 사랑
아무 말 하지 않을게
등을 기대고 있어도 돼, 내 사랑
무릎을 내어줘도 괜찮을까”
노래를 만들었다. 편곡 하고 녹음을 하고, 믹싱과 마스터링 작업을 마치니 발매일이 다가왔다. 그러나 제목, 이 노래를 부르는 이름을 정하지 못했다. 노래를 처음 만든 순간에 붙여둔 이름은 ‘등을 가만히 쓸어줄게’였다. 노래 가사를 그대로 제목으로 쓰는 방식. 그동안 많이 해온 일이다. 하지만 이번엔 그렇게 하는 마음이 영 개운하지 않았다. 짧은 노랫말이라 노랫말의 거의 전부가 제목으로 드러나는 것 같았다. 다른 좋은 제목이 없을까. 노랫말에 등장하지 않는 말로 제목을 짓고 싶었다.
노래 속 마음이 필요한 사람에게 꼭 닿기를 바랐기 때문이다. 제목만으로도 ‘이 노래 듣고 싶다’라는 생각을 불러일으키고 싶었다. 어떤 말도 위로가 되지 않는 시간을 보낼 때, 이 노래의 제목을 발견하고, '이걸 들으면 내가 숨을 좀 쉴 수 있겠다,' 라고 느낄 수 있길 바랐다.
욕심이 생긴 거로 생각했다. 지금까지는 내 마음을 표현했으니 그것으로 할 일을 다 했다고 여겼다면 이번에는 이 노래가 어떻게 들릴 것인지를, 누가 들어야 하는지를 참견(?)하려는 마음이랄까. 그 마음을 욕심이라고 생각했다.
왜냐하면 노래는 듣는 이에게 가서 그 사람만의 이야기로 완성되는 면이 분명히 있기 때문이다. 내가 만들고 부르는 노래는 그런 운명을 타고나기를 기대하고 있다는 말이다.
어쨌건 이번엔 조금 달라졌다. 내가 아무리 참견해도 노래가 완성되는 건 분명 듣는 사람의 마음속일 것이다. 그러니 내가 조금 더 욕심을 부려봐도 되겠지. 보다 과녁을 노려봐도 되겠지.
주변에 묻기 시작했다. 이 노래 제목으로 뭐가 좋을까. 그리고 질문을 받았다. 어떻게 만들게 된 노래야? 이 노래 ‘제목으로 뭐가 좋을까’, ‘어떻게 만들게 된 노래야’는 마치 한 쌍 같았다.
그렇게 문답을 주고받으며 얻게 된 제목은 듣고 싶은 말이 있어, 가만히, 등을 가만히, 위로의 방법, 고요한 위로. 내가 가도 될까, 기다려, 옆에 있을게, 등을 내어줄게, 아무 말 하지 않을게 등. 그중 가장 끌렸던 제목은 '고요한 위로’였다. 고요한 위로. ‘위로’라는 직접적인 말을 쓰고 싶진 않았지만 ‘고요한’이 더해지니 ‘위로’라는 말이 순해진 느낌이었다.
하지만 혹시 더 좋은 제목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했다. 역시 '위로'라는 단어 때문이었다. 노래로부터 받는 '위로'란 이 노래를 듣는 사람이 '위로가 되었다' 하고 느껴야 생겨나는 것이지, 내가 먼저 '이것은 위로예요' 라고 할 수는 없었다. 위로. 이 말을 내세우지 않을 순 없을까.
더 많은 사람과 이야기를 해야 했다. 다양한 사람의 다양한 관점으로 이 노래를 바라보면 딱 맞는 제목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잠깐 다른 이야기를 해보겠다. ‘꿈’ 이야기다. 자는 동안 꾸는 꿈. 나는 오래전부터 꿈의 신비를 풀고 싶었다. 꿈이란 무엇인지 이해하고 싶었다. 자주 찾아오는 악몽 혹은 가위가 대체 무슨 의미인지 알고 싶었다. 나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은 오래전부터 존재했다. 지그문트 프로이트, 구스타프 융, 제레미 테일러 그리고 고혜경 (제가 아는 분만 썼습니다) 이러한 분들을 거쳐서 내게 당도한 메시지가 있다. 꿈은 누구나 매일 꾼다, 기억하지 않을 뿐이다. 의미 없는 꿈은 없다. 다시 말해 흔히 말하는 ‘개꿈’은 없다.
우연히 고혜경 님의 강의를 접하고, 책을 읽으며, 열심히 검색하여 그분이 진행하는 그룹 꿈 투사 작업에 참여하게 되었다. 꿈의 의미를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모여 하는 ‘꿈 작업’이다. 20명 남짓의 사람들과 매주 한 번씩 10주간 꿈 이야기를 나누는 워크숍이다. 꿈을 나누는 방법은 정해져 있다. 모일 때면 누군가 나서서 자신의 꿈 이야기를 한다. 다른 이들은 그의 이야기를 들으며, 마치 자신의 꿈인 듯 꿈속 장면을 그려본다. 상상한다. 그러다 잘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질문을 한다. ‘꿈속의 그 사람이 입고 있던 옷은 무슨 색이었나요?’ 같은 질문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상상하고 싶을 때 할 수 있는 질문들. 꿈을 내놓은 사람은 때에 따라, ‘잘 기억나지 않아요.’ 라던가 ‘노란색이었던 것 같아요.’ 라는 대답을 한다. 다른 사람들이 더 적극적으로 꿈을 상상하도록 돕는다. 질문이 줄어들면 이제 꿈 이야기를 들은 이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한다. ‘이 꿈이 내 꿈이라면요, 저는 이러이러한 기분이 들었어요.’ 같은 말로 시작한다. 여기서 중요한 규칙은 ‘이 꿈이 내 꿈이라면’이라고 말하는 부분이다. 꿈을 나눠준 이는 따로 있지만 들은 이들은 모두 자신의 꿈이라 상상하며 느꼈던 것을 말한다는 걸 꼭 집어둔다. 그러니까 남의 꿈을 두고 이야기를 하지만 실은 다 내 얘기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투사(projection)다. 내가 지금 투사하고 있다는 걸 모두가 아는 상황은, 뭐라고 해야 할까, 참 건강하다. ‘네가 내 꿈을 두고 하는 이야기는 네 이야기로구나, 그런데 그 이야기를 들으니 나도 이게 떠올라, 어쩌면 그게 이 꿈의 의미일 수도 있겠어.’ 라는 순간을 맞이한다.
살아온 시간만큼 각자의 경험이 있겠고 우리의 인식과 감정은 그 경험으로 다져진다. 한 사람의 꿈을 두고 ‘이게 내 꿈이라면, 나는 이렇게 느껴져.’라고 하는 순간 우리는 우리가 겪어온 것들을 내비치는 것이고 (그것이 직접적인 것이 아니고 비유적일지라도), 그것들이 모여 하나의 꿈이 여러 이야기를 갖게 된다. 그 꿈을 실제로 꾼 사람은 하나의 꿈이 여러 버전이 된 듯한 느낌을 받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그중에 꿈꾼 이에게 꿈의 의미를 이해할 실마리를 주는 이야기가 나타난다.
이러한 방법으로 꿈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유효한 이유는, 꿈은 무의식의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내 꿈에 등장한 모든 요소는 내 안에 있는 것이 상징으로 표현된 것이라고 한다. 무의식이 은유적으로 표현한 언어를 의식으로 이해하려면 여러 각도에서 바라보는 것이 필요하고, 나 혼자 내 꿈을 이해해보려 하는 건 무척 어렵다. 나의 의식은 내가 경험한 것만을 파악하고 있을 테니까. 그러니 다른 사람의 시선이 필요하다. 그는 그가 경험한 세상의 입장에서 내 꿈을 볼 것이다. 또 다른 이도 그만의 시각으로 이 꿈을 볼 것이다. 그렇게 여러 버전의 이야기가 되고. 그것 중의 하나가 내 꿈에 딱 맞아떨어지는 해석이 되는 것이 아니라, 그것들이 다 합쳐져 비로소 내가 내 꿈을 이해하는 순간을 선물한다.
이제 와 생각하면, 새 노래의 제목을 정하지 못했던 건, 마치 꿈처럼, 내가 이 노래의 의미를 잘 몰랐기 때문은 아닐까.
노래 제목을 찾습니다 유튜브 사진_[Photo: 시와]
2021년 5월 18일에 몰랐던 것은 확실하다. 그날 유튜브 라이브를 했다. ‘노래 제목을 찾습니다’라는 주제로 라이브 스트리밍을 시작해 모인 사람들에게 노래를 들려주고 들으니 어떤지, 뭐가 떠오르는지, 어떤 제목이 좋을지를 물었다. 노래는 세 번을 불렀다. 처음엔 아무 정보 없이 노래만 먼저 들려주었다. 어떤 느낌이 들었나 질문했다. 두 번째는 가사를 읽게 하고, 어떻게 만들게 된 노래인지 이야기하고 나서 불렀다. 이렇게 다시 들은 노래는 어떤 느낌인지 물었다. 마지막으로 한 번 더 부르고 다른 사람들이 이 노래에 대해 어떻게 느꼈는지 알고 난 후에 다시 들은 노래는 또 어떤지 물었다.
모인 이들이 노래를 들으며 떠오른 것들을 채팅창1)에 남겨주었다. 또한 제목으로 어울릴만한 것들도 이야기해주기 시작했다.
제목을 받아 적은 노트 이미지 모음_[Photo: 시와]
한 시간 남짓의 실시간 스트리밍을 마쳤다. 스트리밍에 참여한 친구가 메신저로 바로 말을 걸었다.
“사람들이 노래를 개인적으로 받아들이더라. 신기했어.”
나는 무릎을 쳤다. 그래 이거지. 노래란 이런 거지. 내가 어떤 상황에서 이 노래를 썼든 노래는 듣는 사람에게 가서 그의 노래가 되는 거지. 내가 만든 의미 그대로 잡아두려고 할 필요도 없고. 잡으려고 한 의미보다 더 넓어지는 것, 그게 노래지.
제목을 정하지 못한 새 노래를 들으면서 어떤 이는 강아지를 떠올리고 어떤 이는 귀갓길을 생각했으며, 어떤 이는 먼저 발표한 노래 ‘다녀왔습니다’의 대답 같은 노래라고도 했고, 어떤 이는 산고를 겪으며 몹시 고통스러웠을 때 말없이 등을 쓸어주던 손길을 떠올렸다.
그날의 영상은 저장해두고 며칠이 지난 후에 다시 보았다. 약간의 거리 두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복기하지 않고 시간을 보낸다고 해도, 그날 들은 이야기들과 추천받은 제목들이 내 안에서 뭔가 일으키지 않을까 내심 기대하면서.
그룹 꿈 투사의 장면과 겹친다. 스무 명이 둘러앉아 나누는 꿈 이야기는 사실, 그날 바로 나에게 정답 같은 걸 주지 않는다. 꿈 작업을 마치고 집에 돌아가서 필요한 일들을 하다가 문득, 며칠 후 다른 일에 몰두해 있다가도 문득. 꿈속의 그 장면이 이런 뜻이었나? 라고 갸웃하는 순간이 온다. 어떤 때는 ‘아하!’라고 할 만큼 정말 고개를 끄덕이는 의미가 찾아올 때도 있다.
노래 제목을 마침내 정하게 된 때도 비슷했다. 우선은 저장해둔 그 날의 영상을 보며 어떤 제목들이 나왔는지, 함께했던 이들은 어떤 느낌으로 들었는지 모두 받아 적었다. 그리고 그것들을 가만히 읽어보았다. 이렇게 되돌아보고 나니 노래에 담긴 태도가 무엇인지 보였다. 아니, 그날의 사람들이 이 노래를 어떤 태도가 담긴 노래로 들어주었는지가 보였다.
이 노래에는 조심스러운 마음이 담겨있었다. 힘든 시간을 보내는 이에게 다가가 가만히 함께하고 싶어 하는 마음이지만 그와 동시에 위로하고 싶어 하는 내 마음만 보느라, 상대를 존중하지 않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조심하는 마음이었다. 상대가 원하는 것을 물으며 위로의 방법을 찾아가는.
정리하며 말해보자면, 위의 표현들이 그대로 유튜브 라이브에 등장한 것은 아니다. 그날의 대화와 그것에 앞서 친구들에게 어떤 제목이 좋을까 의논하며 들었던 이야기들에 모두 영향을 받아 이런 생각을 하기에 이른 것이다.
그리하며 제목을 정했다. <곁에 있어도 될까>
처음의 바람처럼 누군가에게 제목만 보여도 ‘이 노래라면 내가 숨 좀 쉴 수 있겠다.’ 라는 생각이 들게 하려나. 알 수 없는 일이지만. 지금껏 생각지 못한 방식으로 노래의 이름이 나에게 왔다. 이 이름이 딱이다.
1) 채팅창 : 노래 제목 찾는 라이브 '새 이름을 찾고 싶어' https://youtu.be/bcjbpKIq5LU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