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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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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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영은미술관
[영은미술관] Young&Young Artist Project : 기억을 잇다
2021-03-20 ~ 2021-07-04 / 2021 영은미술관 특별기획展
Young&Young Artist Project : 기억을 잇다展_영은미술관_2021
참여작가 / 1기 (2012-2014)
설박_박보영_민제이_정진_고진영_엄해조
최승윤_전은미_이세희_김회준_강호성
한유진_박안식_이윤희_이주희_차재영
2기 (2014-2016)
박창식_강정윤_이혜선_최희진_박세연_김영재
최은영_이재호_유경옥_이태경_신제헌_안호성
정운식_박정현_김희진_민유정_김상진
3기 (2016-2018)
이강유_주랑(김현주)_이수현_정윤영_정덕현
박지현_최희정_정은지_김예임_윤아미
이선행_류주현_김용원_김진_전동민
4기 (2018-2020)
현미(현수하)_김병진_김재유_이윤빈_양수연
초대작가 / 방혜자_박상혁
주최,주관 / 영은미술관
후원 / 경기도_경기도 광주시
코로나 19로 인해 전시 일정이 변경될 수 있으며, 온라인 전시가 진행됩니다.
예약 및 문의 / 영은미술관 학예팀Tel. +82.(0)31.761.0137
관람시간 / 10:30am~05:30pm / 월,화요일 휴관
영은미술관 Youngeun Museum of Contemporary Art
경기도 광주시 청석로 300(쌍령동 8-1번지)
제1전시장, 야외조각공원
Tel. +82.(0)31.761.0137
www.youngeunmuseum.org
영은미술관은 2021년 특별기획전 'Young&Young Artist Project_기억을 잇다'를 3월20일부터 7월4일까지 제1전시장에서 개최한다. 'Young&Young Artist Project_기억을 잇다' 展은 2012년 8월 시작되어 2020년까지 진행되었던 전시를 기억하기 위한 특별기획전이다. ● Young&Young Artist Project는 2012년 8월 영은미술관의 신진작가프로그램으로 국내의 젊은 작가를 발굴하고 지원하고자 기획되었다. 이 프로젝트의 주인공은 30세 이하 젊은 예술가들로 공모와 심사를 거쳐서 선발되었다. 2012년 1기를 시작으로 2020년 4기까지 총 100명의 젊은 작가들이 이 프로젝트를 거쳐 본격 아티스트로서의 시작점을 마련하였다. 기수마다 3-6명의 작가가 한 그룹으로서 영은미술관의 로비, 복도, 야외조각공원 등의 다양한 공간에서 3-4개월간의 긴 호흡으로 전시를 이어갔다. 이 중 선별된 53인 작가의 59점의 작품이 영은미술관의 소장품으로서 보존 · 연구되었고, 영은미술관 20주년을 기념하여 특별전의 하나로서 기획되어 이 자리에 선보이게 되었다. 이번 전시의 59점 작품들은 회화, 조각, 사진, 설치, 도자 등의 다양한 장르의 예술을 신선한 시각으로 표현하여 새로운 미술세계를 보여준다.
Young&Young Artist Project : 기억을 잇다展_영은미술관_2021
Young&Young Artist Project : 기억을 잇다展_영은미술관_2021
Young&Young Artist Project에 참여한 1기부터 4기까지의 젊은 예술가들은 다양한 주제의식을 작품 속에 담아냈다. 그 주제는 외부의 무언가가 되거나, 때로는 자신의 내면이 되기도 했다. 이들은 현대인의 생활공간인 도시 같은 익숙하고 반복적인 현상을 재해석하고 풀이함으로서 그 대상과 사물의 새로운 모습을 표현하거나, 가시적인 모습에서 비가시적인 것까지 우리가 일상에서 간과하고 넘어갈 수 있는 무언가를 발견하고 관람객들에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한편 이제 막 예술의 세계에 진입하는 이들은 스스로의 정체성과 내면의 이야기에도 귀 기울여 작업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자신의 내면을 바라보며 작가 개인, 그리고 더 나아가 사회 전반에 대해 고요한 마음으로 관찰하고 탐구하는 작업을 선보이고, 이는 작품을 바라보는 이들에게도 같은 기회를 준다. 이런 자아의 성찰과 그 밖을 바라보는 시각을 100명의 예술가 각각이 독창적인 이미지와 기법으로 풀어내어 22회의 전시 기간 동안 미술관을 찾은 모두에게 풍부한 볼거리와 소중한 시간을 주었다. ● 이 프로젝트는 젊은 예술가들과 관람객의 만남에서 한발 더 나아가 「미술관.. 전시장.. 공간space」 이라는 "장소"에도 많은 의미를 제시하는 기획이 되었다. 전시장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벗어나 그것을 품고 있는 건축공간을 "예술의 보여주기" 행위에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서 공간과 예술, 즐기는 사람 사이의 신선한 시각을 제시한 것에 큰 의미를 둘 수 있다. 또한 이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작가들이 영은창작스튜디오에 입주하여 입주작가로서 활동하기도 하는 모습을 보면서 Young&Young Artist Project의 앞으로 나아가는 길을 되짚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기도 했다. ● 영은미술관은 2020년 개관 20주년을 맞이해서 영은의 수많은 소장품 이야기와 아카이브 작업을 2021년에도 지속적으로 진행중이다. 영은미술관 역사의 한 장면을 장식한 Young&Young Artist Project를 한국 현대미술의 역사를 만들어 가는 영은지기와 함께 앞으로도 진실하고, 꾸준하며, 가치있게 추진할 것이다. 이번 전시를 통해 젊은 작가의 시작과 발돋움에 마중물 역할과 소중한 공간 속 작품세계를 함께 공감해 보길 바란다.
박보영_순환_장지에 혼합채색_162×130cm, 162×50cm_2008
1기 박보영 (Park Boyoung) ● 자연속의 나무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이라는 계절의 변화 속에 새싹이 돋아나고 잎이 떨어지기 반복한다. 작가는 떨어진 잎이 나무의 밑거름이 되어 영양분으로 작용하는 이 과정을 소멸이 아닌 순환으로 바라보고 작업한다. 박보영 작가는 사람들이 지닌 기억도 자연속의 나무의 순환과정과 같은 원리로 바라본다. 좋은 기억이라면 추억으로, 나쁜 기억이라면 경험으로, 우리의 기억도 순환하며 자아를 성숙시킬 수 있는 밑거름이 되고 있음을 작품 속에 담아내고 있다.
정진_14-1_캔버스에 아크릴_161×130cm_2010
1기 정진 (Jung Jin) ●정진은 20여년 동안 자신이 살아온 동네, 일상의 공간을 소재로 작품을 한다. 작가는 일상 속에서 무의식적으로 스쳐가는 장면들을 환상적이고 비극적인 특성을 동시에 지닌 동화적 이미지와 결합하여 그 속에 작가의 내적 승화된 감정을 담아 다른 차원의 초현실적인 풍경을 만든다. 작가는 순간적이고 즉흥적인 붓 터치와 비결정화된 물감의 흔적, 가장자리의 완연한 여백, 투명한 화면을 통해 유동적인 그림의 과정을 완전히 노출시키는 한편,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스스로의내면적 형상을 그대로 화면에 고착시키고 있다.
김회준_DOOR_철, 알곤 용접_182×168×70cm_2012
1기 김회준 (Kim Hoejun) ● 현대인들은 하루를 시작하면서부터 끝마칠 때까지 많은 문을 지나치며 살아간다. 우리가 지나쳐가는 문들은 곧 삶의 발자취가 되며, 이렇게 매일 매일을 비슷한 방법으로 살아가는 모습은 자기 유사성의 모습을 포함하고 있다. 작가는 이러한 하루하루를 살아가며 단단한 삶의 형상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사각의 공간이 연속적으로 합쳐져 하나의 형상으로 새롭게 만들어지는 작품의 모습으로 표현하였다. 선들을 용접하여 점차 확대되며 연속되는 사각의 이미지를 통해 작가는 자기유사성의 완성물, 즉 자신의 삶을 표현하였고, 이러한 선의 중첩을 부각함으로써 작품상의 리듬감을 표현하고 있다.
이윤희_Allegory_도자기_프레임_60×35×35cm_2013
이윤희_Allegory_도자기_프레임_60×35×35cm_2010
1기 이윤희 (Lee Yunhee) ● 이윤희는 충족되지 않은 스스로의 욕망으로 인해 내면의 무의식 속 자아 깊숙이 각인된 상처와 불안을 작품 활동을 통해 치유하고자 한다. 작가는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자신과 마주하며 치유력을 얻게 된다. 이런 작업은 욕망과 불안이 치유를 통해 안식처로 향하는 과정을 한편의 이야기로 설정하고 표현하여 관람객들이 작품을 이야기책을 읽듯이 감상할 수 있게 한다. 작가는 관람객들이 작품을 따라가며 욕망과 불안이 생기는 과정과 그것을 극복하는 치유의 여정을 함께 할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은 단순히 작가 내면의 자아를 탐구하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작품을 감상하는 모든 이들이 스스로 내면의 자아가 지니고 있는 상처와 불안을 함께 치유해 가길 원하는 작가의 메시지이다.
2기 강정윤 (Kang Jeongyoon) ● 강정윤의 작품은 현대인들의 주거방식인 아파트를 연상시킨다. 작가는 지금껏 아파트가 아닌 곳에서 살아본 적이 없는 본인의 경험에서 영감을 얻었다. 편리하지만 획일화되고 구획화된 공간인 아파트라는 공간에서 느낀 고립감, 즉 마치 거대한 미로 속에 길을 잃고 벽 앞에 막혀 멈춰서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작품으로 표현하였다. 아파트는 화려하고 웅장해 보이며 누구나 원하는 공간이지만, 콘크리트덩이 내면의 삶은 획일화 되고 구획화 되어 있다. 작가는 이러한 현대사회 아파트의 모습을 분석하여 가구 혹은 층 단위로 짜인 결합규칙에 따라 그것들을 복제ㆍ재결합하여 '아파트’라는 우리 삶을 담고 있는 공간을 좀 더 낯설게, 혹은 창조적으로 경험하는 방식을 선보이고 있다.
박정현_PRETTYLINEZ IDEA LIFE_그래픽 콜라주, 디지털 프린트_81.5×145cm_2015
2기 박정현 (Prettylinez) ● 박정현은 과거 실존한 인물들의 사진을 재구성하여 유토피아를 그린다. 작가는 유토피아에 구성된 인물들을 통해 소통, 관계, 삶 등에 대한 물음을 던진다. 이미 100년이 지난 인물 사진을 원래의 배경을 인물에게서 삭제함으로 다른 해석의 여지를 잘라버려 작품 속 인물의 모습은 사람 그 자체로의 순수한 목적만을 남긴다. 이 인물들은 객관화되고 그 자체가 새로운 구성을 통해 새로운 배경과 위치를 가지게 된다. 이 작품은 재구성된 상황들을 통해 인간이 가지고 있는 본질적인 질문인 '산다는 것’이란 무엇인가란 질문을 던지고 있다.
김용원_exposure 6_비단에 란제리 꼴라주_LED(light box)_59.5×129.8cm_2015
3기 김용원 (Kim Yongwon) ● 산山과 물水은 물성적으로 서로 완전히 다른 대립적 존재이다. 하지만, 인간에게 있어 산山과 물水은 상호작용적인 존재로써 인식되어 있다. 이 대립적인 존재가 산수山水라는 의미에서는 각각의 의미에서 보이지 않았던 내면의 것들이 서로의 경계면에서 새로운 시각과 의미로 바라보고 있는 것이다. 작가는 현재의 산수山水를 과거의 이론과 풍습에 끼워 맞추어 바라보는 것이 아닌, 과거와 현 시대의 접점에서 새로운 산수라는 경계의 노출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과거의 보이는 그대로의 모습인 산山과 수水의 모습이 아닌, 나 자신의 시각으로 바라본 '물에 비친 내면의 경계로서의 산수’라는 모습을 통해 내 자신이 바라보고 있는 산수에 대한 생각을 재정립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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