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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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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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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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시간을 들였을 때 보이는 것들
경기도미술관 2018-2022 신소장품전《빈지 워칭; 14284″》
빈지워칭룸
글, 사진 | 김지연 미술비평가
관능적인 꽃 그림으로 잘 알려진 화가 조지아 오키프(Georgia O'Keeffe)는 ‘꽃은 너무나 작고 누구도 자세히 꽃을 바라보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너무 바빠 작은 것에 시선을 머무르게 할 여유가 없는 뉴요커들이 자신과 같은 시선으로 꽃을 바라보길 바라며 그림을 그렸다. 오키프가 발견한 꽃의 개성적인 아름다움은 그의 그림에서 고스란히 드러난다. 사람도 오래 보아야 진가를 알 수 있고, 오랫동안 그의 이야기를 들어야 깊은 속마음을 알 수 있듯이 어떤 대상을 제대로 알고 느끼기 위해서는 절대적인 시간이 필요하다.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너도 그렇다’(나태주, 「풀꽃」)라는 시구절처럼 말이다.
그렇다면 미술 작품을 만나기 위해서 미술관이나 갤러리를 방문한 우리는 작품 앞에서 얼마나 오랜 시간 동안 머물까? 놀랍게도 미술관에서 관람객들이 한 작품을 감상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은 짧게는 0.2초, 평균적으로도 15초에 그친다고 한다. 대부분의 관람객이 작품을 오랫동안 들여다보지 않는다. 회화나 사진 작품처럼 하나의 장면으로 이루어진 작품은 그렇다 쳐도, 러닝타임 자체가 최소한 수 분에서 수십 분에 이르는 영상작품의 경우 거의 보지 않고 지나치는 것과 마찬가지다. TV 앞에서 리모컨을 들고 채널을 바꿀 때에도 15초로는 가벼운 예능 프로그램조차 내용을 파악하기 어려운데, 과연 다양한 의미를 지닌 미술 작품을 그렇게 짧은 시간 동안 이해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이런 와중에 대부분의 관객은 여전히 현대미술이 어렵고 낯설다고 한다.
이우성_세상은 내가 꿈꾸지 않게 한다_2014
드라마를 보듯‘몰아 보기’
경기도미술관은 7월 22일부터 10월 10일까지 열리는 전시 《빈지 워칭; 14284″》에서 관람에 대한 새로운 제안을 한다. ‘빈지 워칭(binge-watching)’은 '폭식하다'라는 뜻의 ‘binge’와 ‘보다’의 ‘watching’이 결합된 신조어로, 우리말로는 ‘몰아 보기’를 의미한다. ‘몰아 보기’는 사실 전시보다는 넷플릭스나 왓챠 같은 OTT플랫폼에서 드라마를 몰아 볼 때 쓰는 단어다. 드라마의 에피소드가 공개될 때마다 하나씩 보는 것이 아니라, 시즌이 완결된 후 한꺼번에 몰아 보면 몰입하기도 쉽고 해당 콘텐츠의 줄거리나 의미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진다.
《빈지 워칭; 14284″》전은 이 ‘몰아 보기’에서 착안해 관람객에게 전시장에 조금 더 천천히 머무르며 몰입해볼 것을 제안한다. 전시 제목에 쓰인 숫자 ‘14284″’는 14,284초, 즉 약 4시간의 ‘시간’을 의미한다. 영상이나 VR작품의 러닝타임을 더하고 회화나 조각 작품 등에 머무르는 시간을 최소 40초 정도로 계산했다. 그렇게 모든 작품들을 온전히 감상하는, 즉 몰아 보는 데에 소요되는 시간이 바로 14,284초다. 주말에 넷플릭스 드라마 4시간을 몰아 보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러니 전시장이 한 시즌의 드라마고, 작품들은 각각의 에피소드다. 각 에피소드마다 조금씩 다른 주제를 이야기하는 옴니버스식 드라마라고 생각하면 좋겠다.
함양아_잠_2015-2016
물론 현대미술이라는 언어는 대중에게 여전히 낯설 수 있다. 그래서 미술관은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장치를 마련했다. 전시장 입구와 리플렛에는 ‘전시 관람 유형 테스트’를 통해서 ‘취향껏 골라보기’, ‘띄엄띄엄 보기’, ‘한 번에 보기’ 등 전시를 즐기는 방법을 제안한다. 전시장 내 텍스트와 리플렛을 통해 작품에 대한 설명을 매우 충실히 제공하며, 개인 스마트폰으로 이용할 수 있는 오디오 도슨트도 제공한다. 전시장의 가벽은 일반적인 흰색 벽이 아니라 정글짐 같은 모양의 목재로 구성되어, 가벽 너머로 다른 작품들이 보이도록 제작되었다. 경기도미술관이, 그리고 이번 전시가 지향하는 소통하고 연결되는 공간을 상징한다. 게다가 이 전시의 온라인 뷰잉룸은 주목할만하다. 현재 국공립미술관들은 방역 문제로 관람객 수를 제한하는 편이며, 그렇지 않더라도 불특정 다수가 모이는 공공장소에 나서는 것을 불편하게 여기는 관람객들도 있다. 그래서 미술관들은 자체 웹사이트에 온라인 뷰잉룸을 마련하거나, 큐레이터와 함께 전시를 둘러보는 영상을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하는 등 비대면으로도 전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도록 애쓰고 있다. ‘커머너즈’라는 디지털 디자인 스튜디오가 작업한 이번 전시의 온라인 뷰잉룸은,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물론 대부분의 영상작품들까지 온라인에서 감상할 수 있도록 한 배려가 돋보인다. 또한 사이트 내에 14,284개의 파티클로 단어를 형상화하는 '커머너즈'의 디지털 아트 워크 작업 <14284>가 삽입되어, 이 온라인 공간과 접속하는 행위마저 전시의 일부로 만든다. 전시장에도 온라인 뷰잉룸을 관람할 수 있는 편안한 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는데 최대 4시간까지 이용할 수 있다. 그야말로 ‘몰아 보기’라는 전시 제목에 딱 맞는 공간이다.
경기도미술관의 시선 한편 《빈지 워칭; 14284″》전은 2018년에서 2020년 사이 경기도미술관이 수집한 신소장품을 공개하는 자리다. 3년간 수집한 소장품 중 한 번도 전시되지 않았던 작품을 중심으로 하여, 되도록 동시대성을 보여주는 작품들로 이번 전시를 구성했다. 미술관이 구입하는 소장품은 해당 미술관의 특성을 보여주는 작품들이다. 동시대성을 가진 좋은 작품을 수집하는 것이 최우선이지만, 그중에서도 그동안 미술관이 내세웠던 의제에 가까운 작품, 이 미술관이 소장했을 때 의미가 배가되는 작품들을 구입한다. 그러니 신소장품을 소개하는 전시는 그동안 이 미술관이 어떤 방식으로 의제를 설정해왔는지를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보고회이기도 하다.
배종헌_기후의원천_콜로세움_2010
이번 전시에서 선보이는 작품들은 그간 경기도미술관의 행보를 보여준다. 외할머니가 남긴 노트의 기록으로부터 한국 근현대사를 톺아보는 금혜원 작가의 <가족사진>, 1950년대 후반 여성국극의 시대를 소환하는 정은영 작가의 <가사들>은 우리의 가까운 과거를 되새기게 하며, 애니메이션의 배경을 ‘성지순례’하는 형식을 빌려 한국 현대사회의 상징적 장소들을 보여주는 김희천 작가의 <홈>, 우리가 일상 속에서 사용하는 물건들을 수집하듯 진열하여 이상기후의 원인을 드러내는 배종헌 작가의 <기후의 원천_콜로세움>과 같은 작품들은 현재의 우리를 다른 방향에서 새롭게 바라보도록 만든다. 또한 60년간 하루도 빠짐없이 염주를 돌리며 기도해온 할머니의 이야기를 통해 신과 종교의 존재에 대한 의문을 던지는 진기종 작가의 <염주와 기도>, 삶과 죽음이라는 유한한 시간 속에 갇힌 인간의 신체를 반복되는 이미지의 영상으로 표현한 장서영 작가의 <서클>은 우리가 무심히 지나쳤던 세상의 틈을 발견하고 인지하게 만드는 작품들이다.
한편, 안산 대부도의 갯벌에 한 평짜리 판잣집을 설치해 두 달간의 생활을 기록한 송성진 작가의 <1평조차>, 세월호 참사 이후 더는 바다의 아름다움을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하게 된 상황을 그리고 있는 이우성 작가의 <세상은 내가 꿈꾸지 않게 한다>와 재난 상황 속에서 사회 시스템이 작동하는 방식에 의문을 제기하는 함양아 작가의 <잠>은 경기도미술관이 위치한 안산이라는 지역에서 더욱 의미를 가질 수 있는 작품들이다.
장서영_서클_2017
몰입의 경험
각각의 작품이 보여주는 세계는 너무나도 넓고 깊어서 전시가 제안한 40초도 매우 부족한 시간이다. 오키프는 ‘당신 손에 꽃 한 송이를 들고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 순간만큼은 그 꽃이 당신의 우주’라고 했다. 우리가 하나의 작품 앞에서 시간과 정성을 들여 바라볼 때마다 그 작품 안에 담긴 하나의 세계가 열린다. 그리고 나의 세계와 그 세계가 잠시 조우했다가 다시 멀어진다. 이 작가와 작품을 만나지 못했다면 인지하지 못했을 또 다른 세계이자, 작품 앞을 떠나면 곧 닫힐 시한부의 세계다. 살짝 열린 그곳을 더 엿보고 싶어 작품 앞에 조금 더 머물러 본다. 같은 것을 보아도 본 사람이 원래 가지고 있던 세계에 따라 다른 의미가 생성된다. 두 세계의 조우로 마침내 의미가 생성되었을 때, 우리가 작품 앞을 물리적으로 떠난다고 하더라도 서로를 향해 열린 문은 닫히지 않는다. 우리는, 그리고 세상은 그런 방식으로 연결되고 연대할 수 있다.
일주일에 한 편씩 끊어 보는 드라마가 점선이라면 한꺼번에 몰아 보는 드라마 한 시즌은 짙고 굵은 하나의 선이라고 할 수 있겠다. 19개의 에피소드를, 그러니까 각각의 작가들이 펼쳐낸 19개의 세계를 몰아 본 뒤 전시장을 나서자 나의 세계는 19개의 다른 의미가 겹겹이 더해지며 한층 깊고 넓어졌다. 이 글을 읽는 당신에게도 그 짙고 굵은 선을 따라가 보라고 권하고 싶다. 각각의 세계에 차례로 몰입하며 이 전시를 통과하고 난 뒤 무언가 달라져 있을 테다. 그렇게 변화할 당신의 세계가, 그리고 어딘가에서 의미로 연결될 우리의 미래가 궁금하다.
경기도미술관 2018-2022 신소장품전《빈지 워칭; 14284″》 경기문화재단 유튜브 채널 <전시인사이드>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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