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만날 봉(逢),이야기 담(談): 이야기가 만나는 마을

마을공동체 활성화

#화성 #행복한마을이야기공동체


'행복한마을 이야기공동체'는 '이야기가 만나는 마을'이라는 프로젝트 명으로 마을공동체 활성화사업을 추진했습니다. '사람이 크면 마을이 큰다'는 주제 아래에서, 사람에 관심을 가지는 마을 공동체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문화예술교육을 통하여 아동과 지역주민들의 정서적 안정과 건강한 공동체를 경험하게 하고, 마을 축제의 장으로써 재능을 나누고 함께할 수 있는 장을 만드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목적이자 추진 방향이었습니다.


빠르게 사람들이 유입되고 있는 봉담2지구는 그에 비해 학교나 문화예술 시설의 부족이 미션과도 같은 곳이지만, 20여 개의 규모가 작은 마을공동체가 활발하게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거점공간이 없어도, 마을공동체간의 연결과 연대를 통해서 마을문화예술 플랫폼을 활성화시킨다면, 마을돌봄이나 교육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습니다.


이렇게 시작한 프로젝트가 '이야기가 만나는 마을'이고, '동네유산'팀이 콘텐츠 제작을 위해 취재차 방문하였을 때, 정말 다양한 장르와 분야의 콘텐츠들이 엮여있는 모양새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지역문화예술의 확장된 플랫폼으로서, 마을문화를 만들어가고 지속 가능한 콘텐츠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합니다.


#경기문화재단 #마을공동체 #활성화사업 #경기도 #화성시 #행복한마을 #이야기공동체 #만날봉 #이야기담 #이야기 #만나는마을 #커피향작은도서관 #그물코연구소 #모월모일 #모모책방 #구디프렌즈 #더해피커뮤니티 #봉담클라쓰 #오늘기록꽃작업실 #동네유산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