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문화재단

태평마을사람들 문화로 탐구생활

마을공동체 활성화

#성남 #태평동문화벨트


성남 태평동은 '광주대단지 사건'으로 형성된 도시로, 전국 각 지역에서 올라온 사람들이 모여 살기에는 초창기 지역 향우회의 활동이 활발하고 각 지역인들간 문화차이가 있었다고 합니다.


세월이 흘러 각 지역의 특색이 어우러져 성남 태평동만의 문화가 자리잡게 되었지만, 그렇다고 하기에는 특별히 대표하는 문화가 있다고 말할 수는 없어,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태평동만의 마을문화에 초점을 맞추고자 '태평동문화벨트'가 활동을 하게 된 것입니다.


마을문화와 생활문화적인 활동을 지향해 나가면서, 지역문화적 요소가 깃든 마을문화를 만들어가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는 이번 프로젝트의 하이라이트는 '태평곳곳전시회'로 마을 곳곳을 갤러리로 활용하는 전시회였습니다.


마을 주민들이 주최가 되어 마을의 골목과 공원과 같은 곳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수시로 전시하여, 마을 주민들이 상시로 마을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차가 다니지 않는 골목, 포켓파크, 공유공간 등 다채로운 공간이 전시장이 되었습니다.


'태평동 골목 축제'를 열어 태평동의 새로운 문화 콘텐츠를 교류하고, 공감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소소하지만 다양한 활동으로 마을에 대한 애정과 태평동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경기문화재단 #마을공동체 #활성화사업 #경기도 #성남시 #태평동 #문화벨트 #태평마을사람들 #문화로 #탐구생활 #태평동골목축제 #마을공감 #동네유산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