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크로아티아에서 만나는 백남준, 《백남준의 그루브》
2022-12-13 ~ 2023-02-28 / 벡남준아트센터, 자그레브 현대미술관과 협력 전시
▶ 백남준아트센터와 자그레브 현대미술관과의 공동 기획 《백남준의 그루브 Nam June Paik - In the Groove》 크로아티아 현지 개최
▶ 백남준의 예술적 가치를 서구 현대미술에 국한하지 않고 전 지구적이며 하이브리드적인 것으로 해석
▶ 백남준 영향을 받은 크로아티아, 세르비아, 슬로베니아 미디어 작가들 작업 함께 전시, 백남준 예술 세계의 확장
경기문화재단 백남준아트센터(관장 김성은)와 크로아티아 자그레브 미술관이 공동 기획한 전시 《백남준의 그루브 Nam June Paik - In the Groove》 가 12월 13일부터 2023년 2월 28일까지 크로아티아 자그레브 현대미술관에서 개최된다. 백남준의 탄생 90주년을 기념하여 자그레브 현대미술관과 공동으로 기획한 《백남준의 그루브》는 백남준의 예술적 가치를 서구 현대미술에 국한시키지 않고 전 지구적이며 하이브리드적인 것으로 해석한 전시다. 《백남준의 그루브》는 백남준의 예술을 크로아티아에 본격적으로 소개할 뿐 아니라 백남준의 영향을 받은 크로아티아, 세르비아, 슬로베니아로 연결되는 예술가들의 작업을 병행적으로 연결, 백남준의 예술 세계를 확장하고자 한다. 이 전시에 백남준아트센터는
백남준, 〈달은 가장 오래된 TV〉 1965(2000) CRT TV 모니터 13대, 12-채널 비디오, 컬러, 무성, LD; 〈E-Moon〉, 1-채널 비디오, 컬러, 유성, DVD, 가변크기, 백남준아트센터 소장. ⓒNam June Paik Estate
TV와 인터넷의 영향만큼이나 획기적이었던 백남준의 멀티미디어 작업은 전 세계적으로 울려 퍼졌다. 이 전시는 백남준의 "그루브"가 담고 있는 신호, 평행선 및 반향을 크로아티아, 세르비아, 슬로베니아 미디어 작가들과 공명하고 교차시키고자 한다. 《백남준의 그루브》는 때로는 영리하고 때로는 유쾌한 미디어 아트의 선구자, 백남준의 초기 실험과 예술 실천을 선보이는 것으로 시작한다. 백남준의 예술적 가치는 대부분 모더니즘과 미술사라는 서양의 렌즈를 통해 해석되지만, 백남준은 진정한 국제적 현상으로 볼 수 있다. 한국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고 일본, 유럽, 미국을 거치며 이어나간 그의 학업과 예술 활동은 백남준을 글로벌하고 하이브리드적인 관점을 가진 예술가로 거듭나게 했으며 세계 전역의 수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토대가 되었다. 자그레브 현대미술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는 백남준의 작품과 창작 과정을 크로아티아 관객들에게 알리는 뿐만 아니라 발칸반도의 예술가들과의 구체적인 관계를 보여준다. 전시는 이러한 기획 의도에 맞춰 ‘매체 신호(media signal)’, ‘TV 禪’(Zen for TV), ‘소리의 해체 (Sound deconstruction)’, ‘플럭서스(Fluxus)’, ‘초기 비디오 실험(Early Video Experiments), ’집적적인 연관성(Direct Connections)’이라는 주제로 구성했다.
백남준, 〈TV 부처〉 (1974) 석불좌상 1기, CRT TV 모니터 1대, 폐쇄회로 카메라 1대, 가변크기 백남준아트센터 소장. ⓒNam June Paik Estate
누구보다 치열하고 실험적이며 혁신적이었던 백남준의 예술적 실천은 현대예술에 혁명적인 영향력을 가져왔다. 그의 선구적인 작업은 전자 통신 기술에 대한 깊은 이해와 전 세계에 미치는 강력한 영향을 바탕으로 비디오 및 뉴미디어 아트라는 새로운 예술을 정의 내렸다. 백남준은 그의 생애 전반에 걸쳐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며 기술 및 기술과 인간의 관계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는 새로운 사회를 생각하고 표현하고자 했던 예술가다. 방송사의 독점에 대항하고 전 세계 시청자들과 함께하는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네트워크로서 '전자초고속도로'를 주장했던 백남준은 모든 사람이 비디오를 이용하며 도래할 예술과 사회를 예견한 예술가로 평가받을 것이다.
** 자그레브현대미술관 누리집 <백남준의 그루브> 전시 바로가기
■ 자그레브 현대미술관
자그레브 현대미술관은 모든 형식의 동시대 미술을 창작, 전시, 연구, 보존하는 복합예술공간이다. 전시와 소장품의 전문적·혁신적·교육적 활용을 통해, 다양한 관람객들이 동시대 미술을 이해하며 미술관에서 창의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자그레브 현대미술관은 멀티 프로그램 기관으로서 과거의 유산과 동시대 현장을 연결하며, 시각 및 공연, 영화 예술에 아우르는 활동적이고 비평적인 공동체를 구성한다. 큐레이터와 이론가, 예술가 등 다양한 창작 분야의 전문가들이 교류할 수 있는 실험연구부서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한편 학술 문헌, 사진과 비디오, 신문 자료 등 크로아티아의 동시대 미술에 관한 가장 광범위한 문서를 소장한 아카이브와 도서관을 운영한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백남준의 그루브 Nam June Paik - In the Groove》
전시기간/ 2022. 12. 13 ~ 2023. 2. 28
전시장소/ 크로아티아 자그레브 현대미술관
기획/ 이수영(백남준아트센터), 올가 마이첸린, 마르티나 무니브라나(자그레브 현대미술관), 단 오키(미디어 작가)
참여작가/ 백남준, 마리나 아브라모비치, 블라디미르 보나치츠, 존 케이지, 이보 데코비치, 누사/스레초 드라간, 실비오 포레티치, 이반 라디슬라브 갈레타, 산야 이베코비치, 나다 콜룬즈야, 카탈린, 라딕, 미오드라그 라자레프 파스후, 조지 머추너스, 달리보르 바르디니스, 샬롯 무어먼, 블라디미르 페텍, 블라단 마사 사비치, 알렉산다르 스르네츠, 고란 트르불략, 안드레이 즈라비치
주최,주관/ 백남준아트센터, 자그레브 현대미술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