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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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마지막 단관극장의 기적을 꿈꾸며
동두천 동광극장에서 영화 한 편
동두천 여행을 마무리하면서 동광극장에 들러 영화 한 편을 보고 나왔다. 동광극장은 전국에 마지막 남은 단관 개봉관이다. 개관한 때는 1959년. 환갑을 훌쩍 넘긴 나이로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현역 개봉관이기도 하다. 언제 폐관해도 이상하지 않을 상황이지만 그 상징성 덕분에 간신히 운영되고 있다.
사실 동두천시에는 그간 멀티플렉스 극장이 없었기 때문에 동광극장의 ‘생존’이 조금 더 유리할 수 있었다. 그러나 2021년 결국 대형 멀티플렉스 영화관이 동광극장에서 2km 떨어진 곳에 지어졌다. 동두천 사람들은 양가적인 감정이다. 멀티플렉스 극장의 등장이 반가우면서도 내심 추억이 묻어 있는 옛 극장이 문을 닫을까 봐 걱정인 것이다. 운명의 기로에 선 극장은 동광극장뿐만이 아니다. 2개관을 가진 문화극장도 마찬가지.
동광극장과 문화극장은 300m 떨어져 있는 이웃극장으로 한때 동광극장이 ‘문화극장 3관’으로 흡수된 적도 있었다. 현재는 원래대로 각각 다른 극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두 곳 모두 1970~80년대, 멀티플렉스 극장이 등장하기 전 동네 번화가에 있을 법한 극장 모습으로 남아 있다. 이제는 드라마 세트장이나 추억의 거리를 재현한 테마공원에서나 볼 법한 외관이다. 1층의 낮은 건물, 외벽 알림판에 게시해둔 손으로 쓴 영화 시간표, 반원의 구멍이 뚫린 외부 매표….상영 영화 포스터 간판이 그림이 아닌 점이 아쉬울 지경이다.
1980년대까지 동광극장은 영화 간판을 그리는 화공, 영화 포스터 붙이는 직원, 영사기 기사 등 10명에 이르는 직원을 둔 동두천의 대표 문화시설이었다. 그보다 더 오래 전에 찍힌 사진을 보면 미군들로 북적이는 거리 중심에 동광극장이 자리함을 확인할 수 있다. 오랜 역사를 증명하는 35㎜ 구형 영사기는 동광극장의 명물로 극장 입구에 전시되어 있다. 지금도 정상 가동이 되지만 가끔씩 ‘특별한 볼거리’를 원하는 손님들을 위해서 시범적으로만 영사기를 돌린다. 현재 운영 중인 1개 스크린에는 2009년 교체된 디지털 영사기로 영상을 올린다.
영화관 로비는 수집광의 만물상 같았다. 크고 작은 수족관과 영화 캐릭터 피규어, 이런저런 골동품들이 벽을 가득 메우고 있었다. 벽에는 동광극장이 잘 나가던 때의 풍경을 찍은 옛 사진이 걸려 있고 대기 중인 관객들을 위한 안마의자도 비치되어 있었다.
극장 주인의 취향이 진하게 묻어나는 공간이었다. 내부 조명이 어두워서 은밀한(그러나 동네 사람들은 다 아는) 아지트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누군가는 정겹다고, 또 누군가는 어수선하다고 느낄 것 같다. 그런데 스크린실은 외부와는 완전히 다른 면모를 자랑한다. 겉보기보다 넓은 내부는 1,2층의 283석 규모로 1층은 전석 리클라이너 소파와 간이 테이블을 설치한 프리미엄석이다. 2층 좌석 또한 넓고 안락하다. 스크린과 좌석 모두 최신식 설비로 여러 차례 구조 변경을 거쳤다. 살아남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역력해 괜시리 뭉클했다.
동광극장에서 서너 명의 관객과 함께 관람한 영화는 <기적>이었다. 다른 선택권이 없었으므로 보게 되었지만, 공교롭게도 제목과 내용이 동광극장과 잘 어울리는 작품이었다. 영화는 기차역이 없어 위험을 감수하고 선로를 걸어 먼 역까지 걸어가는 벽촌 주민들 이야기를 담고 있다. 주민들은 마을에 기차역이 생기는 기적을 바라는 가운데, 수재 소릴 듣는 남학생과 기관사인 그의 아버지를 주축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동광극장의 존속은 기적에 가까운 일일까. 개관 이후 동광극장에서 상영한 영화는 2,500편이 넘는다. 얼마나 수많은 이들이 이곳에서 영화를 보고 또 자신들만의 영화를 만들었을까. 동광극장과 얽힌 개인들의 추억을 스크린으로 옮긴다면 영영 끝을 볼 수 없는 긴 영화가 될 것이다. 그러나 수많은 이들이 아름답고 소중한 추억을 만들었을지언정, 영화관이 곧 없어진다고 해서 갑자기 관람객이 몰려와 매진사례를 빚진 않는다. 그중에는 추억은 마음 깊이 묻어두고 새로 문을 연 멀티플렉스 극장으로 향하는 이들도 적지 않을 것이다.
극장의 명맥을 이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볼 수는 있을 것이다. 클래식 무비를 틀어주는 테마 영화관, 노년층을 위한 실버영화관, 저예산 독립영화를 개봉하는 예술극장 등 기존의 사례를 참고해 노선 변경을 타진해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런 경우 개봉관의 타이틀은 내려놓게 될 것이다. 아예 헐리는 것보다는 낫겠지만 개봉관은 동광극장의 정체성이기도 해서 아쉬운 마음이 들기는 매한가지다.
서울 종로의 42년 터줏대감 서울극장도 적자를 어렵게 버티다가 지난 2021년 8월 완전히 문을 닫았다. 서울극장은 동광극장과 비교할 수 없는 대형 멀티플렉스 극장이었지만 동일한 이유로 먼저 폐관한 단성사, 피카디리 등 근처 대형 극장들의 수순을 밟았다. 예고된 운명인 듯 극장의 단골 관람객들도 이를 담담하게 받아들였다. 그중에는 나도 있었다. 문을 닫기 며칠 전, 내 생애 첫 극장이자 청춘의 조각들을 남긴 서울극장에서 마지막으로 영화를 관람했고 극장 앞에서 기념사진을 찍는 것으로 극장과 이별했다.
영원한 것은 오직 ‘영원한 것이 없다’는 진리뿐이라는 말을 기억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음속으로는 동광극장의 ‘기적’을 바란다. 동두천이 앞선 내 바람대로 ‘K-POP의 도시’로 발전한다면 동광극장도 할 일이 많아지지 않을까. 개봉관의 타이틀은 유지하면서 가수들의 뮤직비디오나 콘서트 실황을 보여주거나 소극장 공연 등을 겸하는 공간으로 거듭난다면 어떨까. 꿈과 희망은 본디 충만한 상태에서는 잘 떠오르지 않는다. 배부른데 더 먹으려하는 마음은 욕심이지만 비었으므로 채우려는 마음은 본능이다. 화려했던 과거가 묻힌 쇠한 땅에서, 풀 한 포기 자란 적 없는 불모지에서 꿈을 꾸고 희망을 품는다. 다시 도약하리라는 꿈, 언젠가 꽃으로 피어날 것이라는 희망. 그래서 이곳 동두천의 캐치프레이즈가 마음에 든다. 극장 문을 나서 다시 역으로 돌아가는 발걸음에 리듬이 실린다. 두드림Do Dream 동두천!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 본 글은 '경기그레이트북스' 시리즈 중 제33권 『50만 살의 청춘- 경기 북부로 떠나는 시간여행』, <동두천시 : 걷고 노래하고 꿈꾸라>에서 발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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