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걷고쓰는사람
천 리 강물 내려다보면 네가 보일까
연천 호로고루, 아름답고 그리운 꽃밭을 찾아
삼국시대 당시 서울과 평양을 잇는 교통로는 자비령로, 방원령로, 재령로 등 크게 세 갈래였다. 그중 자비령로는 서울에서 양주-파주-장단-개성-금천-평산-서흥-황주-평양으로 이어지는데 그 길목에 호로고루가 위치한다.
고구려는 이곳에 국경방어사령부를 두고 임진강 방어선을 관리했다. 임진강 하류에서 배가 없이도 건널 수 있는 곳에 접한 중요한 성이라서 『삼국사기』에도 이곳에서의 전투가 여러 차례 기록되어 있다. 수백 년간 삼국의 각축장이자 고구려의 주요 요새였던 것이다. 호로고루는 남한에서 가장 많은 양의 고구려 유물이 발견된 곳이며 시대별 층위도 명확하게 구분되어 삼국시대 역사 연구에 매우 중요한 유적이다. 또한 토성과 석성의 장점을 결합한 고구려의 축성기술을 보여줬다는 점에서도 큰 의미를 갖는다.
한편 고구려가 최초로 쌓은 안쪽의 높은 성벽은 현무암으로 이루어진 데 반해 나중에 신라가 쌓은 성벽은 편마암으로 쌓았다는 점도 인상적이다. 고구려가 오랫동안 임진강 일대를 지배한 까닭에 고구려의 석공들은 현무암을 다루는 기술을 터득했지만 신라 석공들은 그 기술을 단기간에 연마하지 못해 그들에게 익숙한 편마암을 멀리서 가져와 성벽을 쌓는 수고를 한 것이다.
호로고루는 당포성과 닮았지만 덩치는 훨씬 크다. 성의 높이가 10m가 넘다보니 옛 마을 주민들은 호로고루를 재미산으로 불렀다고 한다. 오랫동안 고구려성인 줄 모르다가 6‧25전쟁 때 북한군이 이곳에 포대를 설치하면서 성벽이 많이 훼손되었는데, 이후 주민들이 뱀을 잡으려고 남쪽 성의 일부를 무너뜨리는 과정에서 성벽 일부가 발견되었다. 당시 파헤쳤던 흔적이 아직 그대로 남아 있다. 호로고루도 당포성과 마찬가지로 육로로 진입하는 방향인 동쪽에만 성벽을 세우고 나머지는 자연 절벽 그대로를 요새화한 성이다. 그래서 성은 수평으로 긴 동산의 형태로 남아 있다.
이런 역사적 배경을 알고 호로고루에 방문하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다. 자연 명소든 인공 시설이든 역사 없는 땅은 없지만 요즘은 여행지의 기준이 ‘풍광이 아름다운 곳’, ‘사진이 예쁘게 잘 찍히는 곳’에 많이 치우친 듯하다. 그런 이유로 호로고루는 최근 연천의 간판 여행지로 부상했다.
SNS 상에서 호로고루는 ‘인생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명소다. 늦봄부터 초여름까지는 보리밭이, 가을에는 해바라기밭이 호로고루 앞에 드넓게 펼쳐진다. 특히 해바라기가 만개한 가을에는 이른 아침부터 사람들이 모여든다. 해바라기는 그 이름처럼 꽃송이가 해를 향해 있기 때문에 사진을 찍을 때 해의 방향을 고려해야 한다. 동쪽에 축성된 호로고루와 해바라기 모두가 밝게 잘 나오는 때는 해가 뜨는 시각이다. 아침 6시부터 호로고루 앞 주차장은 만차다. 커다란 DSLR 카메라를 삼각대에 세우고 풍경 사진을 찍는 사진가부터 핸드폰으로 셀카를 찍는 SNS 이용자까지 다들 약속한 것처럼 해바라기밭 앞에 서서 촬영 버튼을 누른다.
꽃밭 덕에 스러진 성벽만 남았던 곳이 인기 여행지로 변모했다. 그러고 보면 재인폭포와 당포성도 주변 조경에 신경 쓴 티가 역력하다.
사람들이 찾지 않는 유적지가 되기보다 꽃밭으로 눈길을 끄는 유적지가 더 낫다는 말은 하나마나한 말일 것이다. 처음 목적이야 사진을 찍는 데 있다 해도 일단 오면 적어도 성인지 동산인지는 알 수 있을 테니 말이다. 실제로 한 아이가 함께 온 부모에게 “호로고루가 무슨 말이야?”라고 묻는 소리를 들었다. 마침 호로고루 앞에는 작은 규모의 호로고루홍보관이 위치해 호로고루는 물론 고구려 역사를 소개하고 있다.
실은 나도 다른 곳은 다 ‘성’으로 부르는데 어째서 호로고루만 성이 아닌 다른 이름으로 부르는지 궁금했다. 막연하게 고어 같다는 느낌은 있었지만 발음이 귀엽다고 해야 할까, 이름 자체가 독특해서 입 밖으로 여러 번 이름을 되뇌곤 했다. ‘호로’는 삼국시대의 임진강 이름인 ‘호로하瓠蘆河’에서 따온 것이고 고루는 성, 누각 등을 의미하는 옛말이라고 한다.
호로고루는 성 자체도 크지만 성이 축조된 이등변삼각형 모양의 대지도 상당히 넓다. 그 광활한 면적이 다 잔디밭, 해바라기밭이라 산책하는 데만도 시간이 꽤 걸린다. 성벽 서편에 난 나선형의 화강암 계단을 오르면 주변 전망을 시원하게 둘러볼 수도 있다. 임진강이 내려다보이는 절벽 끝에는 망향단이 갖춰져 있다. 그곳에 세워둔 시비에는 전윤호 시인의 작품 <호루고루>가 새겨져 있다.
이 절벽에 성을 쌓고/ 천 리 강물 내려다보면/ 네가 보일까/ 나라 잃은 설움 안고/ 황포 배들이 머문 포구/ 당에서 말갈에서/ 기병들이 몰려오는데/ 깃발을 올리고 북을 치면/ 네가 들을까/ 머물 곳 없는 슬픔이 현무암을 쌓고/ 스스로 문을 닫으니/ 백만 대군이 와도 열 수 없으리/ 임진강이 마르고/ 좌상바위가 평지가 된다 해도/ 내 마음은 무너지지 않으니/ 그대여 어서 돌아와/ 회군의 나팔을 불어주게/ 호로고루 호로고루/ 연천벌을 지나서 고구려까지/ 푸른 바람이 부는구나
한때 전쟁터였던 호로고루는 이토록 웃음이 만발하고 평화롭기만 한데 이 절벽에 서서 바라보는 북녘 땅은 오직 강물만이 닿을 수 있다. 두 발이 닿을 수 없는 곳에 사랑하는 사람을 두고 온 이들의 마음을, 강이 마르고 바위가 모래가 되어도 무너지지 않을 그리움을 나는 헤아릴 길이 없다.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 본 글은 '경기그레이트북스' 시리즈 중 제33권 『50만 살의 청춘- 경기 북부로 떠나는 시간여행』, <연천군 : 오래된 미래>에서 발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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